유아미술지도에 있어 교사의 역할과 교수학습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9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아미술교육의 개요와, 유아 미술 표현 단계와 특징, 활동중 교사의 역할과 교수학습 방법에 관하여 조사한 보고서입니다.
목차
Ⅰ. 유아미술교육의 개요
1) 유아미술교육은?
2) 유아미술교육의 목적

Ⅱ. 유아의 미술 표현
1) 유아미술의 특징
2) 미술활동과 유아의 발달
3) 미술 표현 발달 단계
4) 미술과 미적요소

Ⅲ. 유아미술활동에서 교사의 역할
1) 유아의 미술활동 관찰하기
2) 유아 자신의 작품에 대해 유아와 함께 이야기 나누기
3) 적절한 미술재료 제공하기
4) 다른 유아와 함께 협력하도록 격려하기
5) 유아교육과정을 통해 미술활동을 통합하기

Ⅳ. 유아미술 교수학습 방법
1) 동기화
2) 지도
3) 감상
4) 평가

< 참고자료 >
본문내용
Ⅰ. 유아미술교육의 개요

1) 유아미술교육은?
유아미술교육은 유아미술과 미술교육이 합쳐진 합성어이며 유아교육에 있어 미술교육은 유아와 미적 경험의 특성에서 추출하는 것이다. 즉, "유아의 미적 감각과 가치를 지각하고 표현하는 미술 경험에서 유아의 인격적 발달과 유익한 본질을 선택하여 그것을 미술지도 내용과 지표로 설정하는 것이다." 미국의 교육학자 라우손(Lawson.B)은 바람직한 미술교육은 미술작품을 만들어내는데 겨냥하지 않고 성장 발달에 주어져 있다고 결론을 짓고 있다. 미술의 본질은 인간 그 자체의 표현이다. 따라서 교육과 미술은 인간성에 귀착한다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미술교육이 성립 될 수 있는 기반이다. 미술교육은 온전한 인격의 육성이어야 함을 의미한다. 온전한 인격의 조화적 인격으로 볼 수 있는 인간의 모습이 있듯이 유아의 내적인 능력과 외적인 조건과의 조화를 의미하는 두 가지의 내외적인 조화를 위하여 유아의 인지적인 능력, 정서적인 것, 의지적인 것, 신체적인 것 등 모든 것이 온전하게 조화적으로 자라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인간은 본능적으로 무엇을 만들고 싶어 하는 욕구가 있는 것이다. 유아의 미술 활동은 이러한 본능적인 욕구로부터 시작되는 것이다. 유아의 미술활동은 자기표현의 수단으로, 언어적 표현에 미숙한 유아가 자신의 삶에서 경험한 것을 시각적인 상징적 형태로 표현하는 것이다. 이러한 미술활동은 유아의 다른 발달영역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어 유아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통로가 되며 다른 발달영역과 통합을 이룰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2) 유아미술교육의 목적
유아가 미술활동을 통해 재료를 탐색하고 조작하며, 세계에 대한 그들의 감정과 이해를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으며, 예술적이고 창조적인 발달을 제공받는 것이다(Feeney & Morvick). 또한 작업 중의 감정을 중요하시하며 주제를 가지고 다양한 실험을 해 보도록 하고 다양한 조형적 표현활동을 통하여 유아들은 전인적인 기초를 튼튼히 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 구자홍․오치염(2007)「통합아동미술교육」서울: 양서원
• 이정환(1998)「유아를 위한 미술교육」서울: 교문사
• 서울교육대학교미술교육연구회 저(1997)「유아미술교육학」학문사
• 권상구(1999) 아동미술교육 서울: 미진사
• 신정숙(2006)「유아교육기관에서 유아미술교육의 운영 실태」경원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김미연(2007)「유아 미술활동 현장 조사 및 교사 효능감에 관한 연구」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장문정(2008)「유아미술교육에서 북 아트(Book Arts)를 이용한 지도방안 연구」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송수향(2004) 「다양한 유아 미술활동을 위한 교수-학습법에 관한 연구」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문세라(2005)「통합적 미술 감상활동이 유아의 미술표현력과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안진아(2003)「탐색·표현·감상의 통합적 미술 활동이 만 5세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효과」덕성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