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치료(게임놀이치료) 기능, 놀이치료(게임놀이치료) 종류, 놀이치료(게임놀이치료)방법, 놀이치료(게임놀이치료)단계, 놀이치료(게임놀이치료)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9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놀이치료(게임놀이치료)의 개념

Ⅲ. 놀이치료(게임놀이치료)의 중요성

Ⅳ. 놀이치료(게임놀이치료)의 특징과 기능
1. 놀이의 특징
2. 놀이의 기능(Functions of play behavior)
1) 생물학적(biological) 기능
2) 개인내적(intrapersonal) 기능
3) 대인관계적(interpersonal) 기능
4) 사회문화적(sociocultural)

Ⅴ. 놀이치료(게임놀이치료)의 종류
1. 신체적 기술을 요하는 게임
1) 특징
2) 종류
2. 인지적 능력을 요하는 전략게임
1) 특징
2) 종류
3. 우연에 의해 승부가 결정되는 게임
1) 특징
2) 종류

Ⅵ. 놀이치료(게임놀이치료)의 방법

Ⅶ. 놀이치료(게임놀이치료)의 단계

Ⅷ. 놀이치료(게임놀이치료)의 효과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변화하는 시대에서는 아동이 학습의 원리를 스스로 터득하여 학습의 즐거움을 깨달아야 한다는 점에서 교사의 역할은 학습자 개개인인 자신만의 잠재력을 최고로 개발시킬 수 있도록 다양한 동기를 부여하고, 아동 스스로 학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조력자가 되어야 한다. 이러한 점에서 장애아동 아동에게도 그들에게 적합한 프로그램이 제공되어 스스로 문제해결능력을 신장시켜야 하는데, 여러 특수관련 논문과 국립특수교육원의 통계자료에 의하면 일반학교의 아동 중 4~5%정도가 국어과의 읽기, 쓰기, 셈하기 외의 학습장애를 가지고 있다고 하며, 학습장애아동의 70~80%가 수학장애를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총체적 장애아동의 놀이치료가 필요한 시점이다. 게임은 흥미와 재미가 있어 학생들에게 학습의욕을 갖게 하는 동기유발에 도움이 되고, 왕성한 학습의욕으로 자발적 학습이 이루어져 창의적인 탐구력이 길러지고 교사에 대한 의존도가 낮아지며, 게임은 상대적이고 다양한 변화에 유연하게 상호작용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게임중심학습 프로그램을 구안하여 수학학습이 골치가 아프고 어려운 교과가 아니리 하나 하나 문제를 해결할 때마다의 쾌감을 맛보게 하며, 또한 게임활동을 통하여 장애아동들이 가지고 있는 열등감과 소외감을 해소시키며 협동적인 분위기를 조성하며 개인간의 차와 개인내의 차가 인정되는 학습장애아동의 수학적 기초계산기능
참고문헌
ⅰ. 김종문(1998), 구성주의 교육학, 서울 : 교육과학사
ⅱ. 박진희, 게임놀이치료가 시설아동의 적응행도에 미치는 효과, 대구대학원
ⅲ. 유승원·김현기(1998), 놀이와 게임지도, 서울 : 도서출판 산과들
ⅳ. 조은희, 강남 엄마들의 놀이교육, 이미지박스
ⅴ. 정진·성원경(1994), 유아 놀이와 게임 활동의 실제, 서울 : 학지사
ⅵ. 홍강의·조수철(1985), 놀이의 기능과 의미, 정신의학보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내용이 너무 간단 명료합니다..
  • hyo2***
    (2014.05.17 16:23:21)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학 형제갈등
  • 치료의 개입으로는 치료되지 않는 가족 관계의 문제에 보다 합리적이다. 가족 치료는 현재의 가족 내 심리 사회학적인 문제를 감소시킴으로써 가족원이 가족의 역기능적인 상호관계 유형을 변화시켜 주는 치료 기법이다. 즉 가족 치료는 가족을 하나의 단위로 보고 가족 구성원들 중 어느 한 구성원만이 가졌다고 확인되는 문제의 경우에도 그 문제를 개인의 영역에 한정시키지 않고 그 개인이 상호작용하고 있는 가족에 초점을 두는 역동적 치료 방법

  • 차 떡 놀이카페 사업계획서
  • 놀이라 할 지라도 그 정확한 방법을 배울 수 있으며, 어릴 적에 하던 놀이들을 다시금 해 봄으로써 추억을 떠올릴 수 있다. 이렇게 놀이를 하면서 손님들은 친구나 연인과 함께 전통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기회도 갖게 될 수 있는 것이다. 우리 다.과.쾌에서 가능한 게임들은 다음과 같다. (1) 윷놀이 옛날부터 전승되어 내려오는 대중적인 오락의 하나로서, 주로 정초(正初)에 즐길 수 있는 것이 윷놀이인 것이다. 이 윷의 종류에는 장윷과 좀윷(쫑윷)

  • [정신간호] 오락치료
  • 사람들을 위한 독서치료, 이은우저문학치료, 변학수 저문학치료와 수필, 이동민 저정신간호총론8healthpl문http://cafe.daum.net/nutritionremedy/K58V/11?docid=1AI04|K58V|11|20110925160713&q=%C1%A4%BD%C5%C4%A1%B7%E1%20%BF%EE%B5%BF%C4%A1%B7%E1영화치료의 이론과 실제/심영섭저/2011/학지사 KDTI 한국연극치료연구소 http://www.koreadramatherapy.co.kr/TIAT센터 http://www.dramatherapy.co.kr/목차1. 오락치료의 목적2. 오락치료의 효과 3. 오락치료의 실시원칙4. 오락치료의 종류참고문헌ivp

  • 예술 활동을 통한 치료
  • Ⅰ. 서론주제 선정의 동기Ⅱ. 본론1. 미술치료1-1. 미술치료의 정의1-2. 미술치료의 목적 및 효과1-3. 미술치료의 종류1-4. 미술치료의 사례2. 음악치료2-1. 음악치료(music therapy)의 정의2-2. 음악치료의 목적 및 효과2-3. 음악치료의 종류2-4. 음악치료의 사례3. 무용치료3-1. 무용치료(dance therapy)의 정의3-2. 무용치료의 목적 및 효과3-3. 무용치료의 사례4. 놀이치료 4-1. 놀이치료의 정의4-2. 놀이치료의 목적 및 효과4-3. 놀이치료의 종류4-4. 놀

  • [놀이치료][분석적 미술치료][관계놀이치료]놀이치료 개념, 놀이치료 단계, 놀이치료와 놀이, 놀이치료와 관계놀이치료, 놀이치료와 신체부자유아동, 놀이치료와 분석적 미술치료 사례, 놀이치료와 정신분석 관계
  • 치료의 단계1. 관찰하기2. 접근하기-의사소통의 순환을 열기3. 아동의 요구를 따라가기4. 놀이를 연장하고 다양화하기5. 아동이 의사소통의 순환을 끝맺는다Ⅳ. 놀이치료와 놀이1. 놀이(play)의 개념2. 놀이의 특징3. 놀이의 기능(Functions of play behavior)1) 생물학적(biological) 기능2) 개인내적(intrapersonal) 기능3) 대인관계적(interpersonal) 기능4) 사회문화적(sociocultural)Ⅴ. 놀이치료와 관계놀이치료1. 1930년대 후반 놀이치료에 대한 상반된 두 가지 접근방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