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도르프 유아교육의 기본원리와 유아교육이 주는 시사점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7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발도르프 유아교육의 기본원리와 유아교육이 주는 시사점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자라서는 공학박사가 되었고 독일의 대문호 괴테(W. von Goethe)의 업적을 정리하고 다방면으로 그의 영향을 받았다. 우주와 인간에 대하여 광대하고 깊은 통찰에서 나온 자신의 세계관을 인간에 대한 지식 즉 인지학(Anthroposophy)이라 부르고 이를 바탕으로 농업, 과학, 예술, 의료, 철학, 문학, 교육 등 사회의 모든 분야에서 건강하고 창의적인 기여를 하였다.






목차


1. 발도르프 유아교육
1) 슈타이너 (1861.2.27~1925.3.30)
2) 발도르프교육의 몇 가지 특징들
3) 발달단계에 맞는 적기교육
4) 조기교육과 적기교육
2. 발도르프 교육의 기본원리
1) 발도르프 유아교육에서는 모방이 학습원리가 된다.
2) 발도르프 유아교육은 감각교육을 중요시 한다.
3) 발도르프 유아교육은 리듬적으로 구성된 생활교육이다.
4) 발도르프 유아교육은 어린이의 상상력 발달을 중요시 한다.

3. 구체적인 교육내용
1) 생활리듬 2) 라이겐 3) 예술작업
4) 동화 및 이야기 들려주기, 인형극
5) 놀이감 6) 그리기 7) 노래
8) 계절탁자 9) 부모와 교사의 협력작업
4. 한국 유아교육에서의 적용
5. 발도르프 유아교육이 주는 시사점
1) 교육에 변화를 주고자하는 교사에게 근거제시를 명확하게 할 수 있게 한다.
2) 발도르프교육은 아동의 “문제행동”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3) 어린이의 내적 리듬을 중요시하는 ‘생활교육’이라는 측면에서 시사하는 바가 크다.
4) 어린이들의 건강을 위한 것인지 진지하게 성찰하게 한다.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발도르프 유아교육

1919년 독일의 사상가인 루돌프 슈타이너에 의해 처음으로 시작된 발도르프학교는 오늘날까지 많은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전세계 74여 개 나라에 걸쳐 740여 개의 학교, 1400여 개의 유치원, 600여 개의 관련시설이 설립되어 운영되고 있으며 지금도 조금씩 늘어나고 있다. 발도르프 유아교육은 루돌프 슈타이너의 인지학에 근거를 두고 일상적인 생활에서 교사와 어린이들과의 진정한 만남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현재 전 세계에 설립되어 있는 발도르프 학교와 유아교육기관들은 인간의 본질적인 성장 및 발달을 교육의 근본으로 삼고 아동기를 보호하는데 책임감을 지닌 사람들이 그 뜻을 함께 하고 있다. 슈타이너는 인간의 건강한 성장․발달을 7년 주기로 설명하고 있는데, 그 첫 7년 주기의 영․유아기 어린이들에게는 세계의 어느 곳에서나 보편적으로 걷고, 말하기를 시작하며, 사고하기, 상상력과 의지력의 발달이 이루어지고 있다.
교사의 과제는 바로 이러한 어린이들의 발달단계를 동반하면서 어린이들의 성장 발달의 힘과 앞으로 전개되는 전 생애를 위한 능동적인 힘을 기르는데 책임감을 가지고 진지하게 어린이들과 생활하는 것이다. 발도르프 유아교육기관에서는 어린이들의 건강한 성장․발달을 위한 생활공간이라는 점에서 모방과 모범을 통한 학습, 상상력의 발달, 리듬 있는 생활, 감각교육을 소중하게 여기고 있다.
따라서 어린이들로 하여금 ‘가르침’ 보다 교사의 예술적이고 창의적인 생활태도에 의해 진지한 삶을 경험할 수 있게 하며, 인형극과 동화의 세계를 많이 접할 수 있고, 리듬적인 활동 뿐 만 아니라 호흡을 하듯 자신의 내면을 펼치고 외부로부터 자신을 끌어들일 수 있는 외적인 활동과 내적인 활동이 반복되는 생활과, 자연물로 된 놀이감으로 자연의 창조적인 힘을 마음껏 느끼게 하고 있다.
.

참고문헌
* 곽노의(1999). 자유 발도르프 유아교육. 서울: 밝은누리.
* 고야스 미치코/ 임영희, 이아야 옮김/ 밝은누리/ 1998,독일의 자존심 슈타이너 학교.
* 신화식 외 공저(2004). 영유아교육 프로그램. 서울: 교문사.
* 죈케 바이 외 12인 , 김용한 옮김/ 밝은누리/ 2005, 루르 루돌프 슈타이너 학교 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보육프로그램) 발도르프 유아교육 프로그램 프레젠테이션
  • 교육적 테마는 전문가를 초청하여 부모를 위한 강연을 하기도 한다.일반적으로 발도르프 유아교육기관은 발도르프 학교와 마찬가지로 ‘동료협의체’로 운영되어 원장, 원감, 교사가 평등한 관계에서 모든 일을 의논하고 결정한다.발도르프 유치원 교육의 시사점발도르프 교육은 전인적인 인간교육을 실현하는 데 있고, 인지중심으로 치우친 교육에 반대한다.학습의 기본 형태는 모방이다.어떤 행동 방식을 강요하지 않고, 자연적이고 꾸밈없는

  •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이해
  • 주는 움직임의 예술임.-발도르프 교육에서는 리듬활동의 하나인 라이겐(Reigen)을 하는데 주로 ‘계절의 변화’나 ‘인간 활동’ 등을 주제로 한 시, 동화, 노래를 신체적인 움직임으로 표현.-라이겐에 삽입되는 음들은 주로 자연의 음인 ‘펜타곤 음’으로 구성되어짐.-라이겐은 TV, 컴퓨터, 비디오 등으로 인해 현대사회에서 야기될 수 있는 유아들의 내적․신체적 움직임의 저해현상을 치료하는 의미를 가지고 있음. (5) 그리기-그림은 주로 밀랍으

  • 영유아 보육 프로그램에 대해서
  • 교육과정83. 교사의 역할104. 프로젝트 접근법의 실제 : 닭 프로젝트-115. 한국 현장에서의 적용 및 문제점-12Ⅳ 발도로프 프로그램1. 교육목표 및 원리142. 교육내용 및 활동153. 교사의 역할 -174. 발도르프 유아교육의 사례-

  • [유아교육사] 현대 아동교육의 기초 - 듀이(교육사상, 교육원리와 교육방법 등), 슈타이너(인지학과 아동관, 교육사상, 교육원리와 교육방법, 발도르프 유치원의 환경구성과 교육내용)
  • 교육원리와 교육방법(1) 교육원리(2) 교육의 내용과 방법3) 듀이 사상이 한국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3. 슈타이너1) 생애2) 슈타이너의 인지학과 아동관(1) 슈타이너의 인지학(2) 인지학적 인간관과 아동관3) 슈타이너의 교육사상(1) 인지학적 발달론과 교육(2) 슈타이너의 기질론과 교육4) 슈타이너의 교육원리와 교육방법 (1) 타고난 것과 기질을 고려한 교육(2) 본보기와 모방의 원리(3) 감각을 통한 교육(4) 리듬을 통한 질서의 원리5) 발도르프 유

  •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A형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
  •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A형 발도르프 프로그램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목차서론본론1,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교육목적2.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기본 원리3, 루돌프 슈타이너의 교육사상1) 슈타이너의 생애와 인지학2) 인간의 네 가지 구성체3) 인간의 7년 주기 발달단계4) 인간의 네 가지 기질4, 발도르프 학교의 교육과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