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인성교육의 개념및 필용성, 문제점과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3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인성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2. 인성교육의 현실
3. 인성교육의 문제점과 해결 방안
4. 질의 및 토론
본문내용
인성 (人性) 이란 ?

사람의 성품 (영어로는 character, personality)
특정한 개인이 생각하고 느끼고 행동하는 독특한 방식
각 개인의 특징을 나타내는 선천적, 후천적 행동특성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뚜렷이 드러남
심리학에서는 인성과 성격을 동일시

인성교육 (人性敎育)

: 도덕성, 사회성, 정서를 포함한 바람직한 인간으로서의 성품을
가지도록 하는 교육
知, 情, 義를 조화롭게 발달시키는 마음의 교육
개인적인 자아실현을 위한 가치교육
사회적인 도덕적 삶을 추구하기 위한 도덕교육 등

0단계 : 자기 중심적 추리(4세 정도, 학력 전 나이)

1단계 : 무조건의 복종 (유치원 나이)

2단계 : 이기적 공정성 (초등학교 저학년)

3단계 : 타인과의 일치 (초등학교 고학년 및 중학생, 10대 초기 및 중기)

4단계 : 사회 체제에 대한 책임 (고등학생과 10대 말기)

5단계 : 원리화된 양심 (젊은 성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학 ‘가정붕괴론’에 대한 현상
  • 교육 - 김명희 - (주)학문사 2003참고 논문*김하정 (1998) 아동의 문제행동에 대한 부모와 교사간의 평정 일치도.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정옥, 박경규 (저작시기: 2002) 청소년의 가정폭력 경험과 학교폭력과의 관계 연구 - 일반청소년과 비행청소년을 중심으로 *김중대 (저작시기: 1992.01) 모자가정의 문제와 복지*명지대학교 여성가족생활연구소 이철현 (1997년 발행)현대 사회적 위기 상황속에서의 가족과 가정문제에 대한 관리방안 연

  • [졸업][사회복지]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과 활성화방안
  • Ⅰ.서론1.연구목적2. 연구방법 Ⅱ. 이론적 고찰1. 학교사회사업의 개념1) 정의2) 목적3) 학교사회사업의 대상2.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 1) 교육기회의 공평한 배분 2) 사회적 기능3) 사회적 책임4) 전문직의 정체성3.학교사회사업의 역사Ⅲ.우리나라 학교사회사업 제도화과정의 실태 및 문제점1. 제도화 현황1)우리나라의 역사2)도입 현황3) 실천방향2. 문제점Ⅳ.우리나라 학교사회사업의 활성화 방안 1) 문제해결방안2) 제도화 전략및 당면과제

  • [교육학개론] 우리나라 공교육과 사교육
  • <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공교육과 사교육의 개념 1) 공교육과 사교육 2) 공교육비와 사교육비 2. 실태 및 문제점 1) 공교육 2) 사교육 3. 해결방안1) 학교현장에서의 노력 2) 사회적 노력 4. 공교육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사례1) 방과후학교의 사례 2) 제도적 노력 사례 3) 외국의 사례 Ⅲ.결론소감참고문헌Ⅰ. 서론더 나은 미래를 꿈꾸는 곳에서는 교육에 대한 관심과 투자를 아끼지 않는다. 특히 우리나라는 예부터 선비를 이상적 인간상으로

  • 학교생활지도 인식,원리, 학교생활지도 과정,주안점, 학교생활지도 절약생활지도,집단따돌림(왕따)예방지도, 학교생활지도 문제점,해결방안,제언
  • 교육을 상세하고 철저히 계획하여 지도하는 것도 학생의 생활지도 교육에 매우 중요하다. 지식교육보다 더욱 중요한 것이 인성교육이라는 것을 알고 바른 직업관을 갖도록 지도되어야 한다.참고문헌○ 김영광(2004), Glory교육학 8, 생활지도, 교육대학원○ 손영민․김인태 공저(1998), Perfect 교육학, 박문각○ 이재창(2000), 생활지도, 문음사○ 윤운성 외 지음(2003), 생활지도와 상담, 양서원○ 이형행(2001), 교육학개론, 양서원○ 이용남 엮음, 교육학과

  • [유아교육평가 C형] 수행평가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서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 논의하시오
  • 교육에서의 수행평가에 대해 알아보고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해 논하도록 하겠다.Ⅱ. 본론1. 수행평가의 의의1) 수행평가의 개념평가자(교사)가, 학습자(학생)들의 학습 과제 수행 과정 및 결과를 직접 관찰하고 그 관찰 결과를 전문적으로 판단하는 평가 방식 을 의미한다.(1) 학습 과제란 학습자들에게서 성취되기를 기대하는 교육목표와 관련되는 것으로 가능한 한 실제 생활에서 보다 의미 있고 중요하고, 유용한 과제들을 의미한다.(2) 수행이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