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학습과 강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30 / 2019.12.24
- 33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보상과 벌을 통한 학습
2.강화의 상황적 요인
3.강화의 스케줄
4.사회적 학습 이론
- 본문내용
-
*자발적인 행동을 조작화 라고 하고 학습은 행동의 결과로부터 일어난다.
*반응이 특정한 결과(강화)로 연결되며 매번 강화될 때마다 강해지기 때문에 반응은 학습된다.
상징화: 상징물은 환경에 반응할 수 있도록 하는 능력을 준다. 사람들은 상징물을
이용해 행동을 인도한다.
Ex) 어른이 수저를 들면 아랫사람은 비로소 이제 먹기 시작해도 됨을 알게 됨.
사전고려: 행동을 계획하고 예측하고 바람직한 성과 수준 결정을 위한 행동.
Ex) 뛰어난 골프선수의 스윙동작을 보고 자신의 스윙 동작을 수정한다.
공이 어디에 착지할지 기대를 하고 머릿속으로 샷을 계획한다.
대리학습: 타인의 행동과 결과를 관찰, 지각, 기억하여 시행착오 없이 특정 행동을
해보지 않고 정확한 정보를 얻게 해 주는 것. 학습자는 그 행위에 필요한 기술과
능력이 있어야 하며 타인의 행위에 따른 보상도 관찰해야 한다.
자기통제: 학습에 대한 외압 없이 새로운 학습으로 이어지는 것.
Ex) 직무에 필요한 새 소프트웨어 사용법을 익히기 위해 자발적으로 휴일에
근무하는 종업원.
자기 효능감: 자신이 어떤 일을 해낼 수 있다는 개인적 신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아 가족의 어려움에 대한 기사를 소개하고 이론적 근거에 따라 설명하세요.
- 최근 신문기사(인터넷 기사 포함) 중에서 실태를 조사하여 보도한 자료를 찾아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 국제금융론 중남미 외채위기 중남미외채위기의 원인 국가별 외채위기
- 변수의 기능에 따른 분류(독립, 종속, 매개, 조절변수)를 하고 각 변수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본인이 연구하고 싶은 주제는 무엇인지 정하고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및 조절변수를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 중 생태도 작성의 특성 및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미시체계(친구, 가족, 이웃), 중간체계(학교, 지역사회, 동호회, 종교단체 등), 거시체계(시도, 군구, 동, 국가, 법 등)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어떤 영향을 주고받는지 기술하시오
- 청소년기의 신체발달이 청소년의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를 설명하고, 실제로 본인의 신체 중 어떠한 부분이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학습자의 동기
- 장애인복지법 상 장애인의 유형 중 한 가지를 선택(정식 명칭 사용)하여 특성과 사례를 제시하고 장애영유아 교수방법을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지적장애)
- 노사관계론 - 현대자동차 모의교섭
- 알더퍼의 ERG이론, 알더퍼 이론과 매슬로우 이론의 차이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