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학습과 강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30 / 2019.12.24
  • 33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보상과 벌을 통한 학습
2.강화의 상황적 요인
3.강화의 스케줄
4.사회적 학습 이론
본문내용
*자발적인 행동을 조작화 라고 하고 학습은 행동의 결과로부터 일어난다.
*반응이 특정한 결과(강화)로 연결되며 매번 강화될 때마다 강해지기 때문에 반응은 학습된다.



상징화: 상징물은 환경에 반응할 수 있도록 하는 능력을 준다. 사람들은 상징물을
이용해 행동을 인도한다.
Ex) 어른이 수저를 들면 아랫사람은 비로소 이제 먹기 시작해도 됨을 알게 됨.




사전고려: 행동을 계획하고 예측하고 바람직한 성과 수준 결정을 위한 행동.
Ex) 뛰어난 골프선수의 스윙동작을 보고 자신의 스윙 동작을 수정한다.
공이 어디에 착지할지 기대를 하고 머릿속으로 샷을 계획한다.



대리학습: 타인의 행동과 결과를 관찰, 지각, 기억하여 시행착오 없이 특정 행동을
해보지 않고 정확한 정보를 얻게 해 주는 것. 학습자는 그 행위에 필요한 기술과
능력이 있어야 하며 타인의 행위에 따른 보상도 관찰해야 한다.



자기통제: 학습에 대한 외압 없이 새로운 학습으로 이어지는 것.
Ex) 직무에 필요한 새 소프트웨어 사용법을 익히기 위해 자발적으로 휴일에
근무하는 종업원.



자기 효능감: 자신이 어떤 일을 해낼 수 있다는 개인적 신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 사례 분석
  • 조직행동론 관점에서의 C.C.C집단화의 이유10집단발달의 단계로 살펴본 C.C.C11집단의 성격.12조직발전의 원인 분석15학습15학습 방법.

  • [영화감상문] 영화 `위험한아이들`을 보고-조직행동론적 분석
  • 학습에 따라서 과거에는 무섭기만 했던 아이들이 차츰 환하게 변하게 되었다.3) 선생님이 학생들에게 준 ‘보상’과 ‘강화’‘위험한 아이들’이라는 영화에서 교사 루엔이 문제 학생들의 행동을 바꾸기 위해서 사용한 전략은 보상제도를 통한 강화이다. 학생들의 좋은 학습의 결과를 얻기까지 루엔 선생은 많은 노력을 하였다. 그 중에 가장 큰 효과를 거둔 것이 학생들에게 좋은 행동을 했을 때마다 보상을 해주는 것이었다. 선생님의 질문에 대답

  • [조직행동] 팀제에 대한 이론적 고찰
  • 강화한다. 박우순 외, 2002; Katzenbach & Smith, 2003; George & Jones, 1999, MANZ, 1990; Lawler 3, 1992 팀제 조직은 정보화 사회에서의 새로운 환경과 대량으로 생산되는 정보에 대하여 개인별로 대응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사람이 하나의 팀으로 공동 대응하고 학습함과 팀원이 서로의 능력을 보완하여 결정에 도달함으로써 조직의 효과성을 높이는데 그 목적이 있다. 팀은 공동의 목표를 위해서 구성원이 공동으로 업무를 수행하며 그 결과에 대해서도 공동으로 책임을

  • 근대 심리학에 영향을 준 20세기 초반활동 했던 대표적인 심리학자 3명을 선택하여 이들의 주요 업적과 어떤 영향을 현대 심리학에 미쳤는지 기술하시오
  • 생각한다. 기업 경영에 있어서 재무적인 성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현재 근로하는 조직 및 임직원들의 역량이 곧, 기업의 미래가치이자 자산이다. 그러므로 인적자원관리를 위한 교육 방법 설계, 동기부여 설계는 기업을 지속적으로 키우는 배경이라고 볼 수 있을 텐데, 위의 세 가지 이론을 바탕으로 한 다양한 방법론들이 제시되고 있으므로, 본론에서 세 이론을 주요로 다루었음을 알린다.참고자료손병덕(201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서울: 학지사.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를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조직행동론 중 행동주의 학습이론에 해당하는 이론이라고 할 수 있다. 행동을 설명하는 데 있어 고전적 조건화에서는 자극과 행동의 결과로 설명하는 데 반해, 조작적 조건화에서는 자극을 조작적 조건화로 초점을 변경하였다. 고전적 조건화에서는 피험자의 반응과 관계없이 조건자극의 출현과 관련지어 강화가 주어지지만, 조작적 조건화에서는 유기체가 올바른 반응을 하였을 때만 강화가 주어진다. 이에 본 과제에서는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