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인간의 심리학적 적응기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1.01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신체적 욕구와 성격적 욕구가 외적, 내적 원인에 의해 저지되어 욕구 불만의 상태에 있으면 불쾌감과 불만족이 높아지고 긴장되오 이 긴장을 해소하려는 기제가 생기는데, 이를 적응기재(adjustment mechanism)
인간이 욕구불만이나 갈등에 직면하였을 경우, 직접적이고 합리적 행동과 방어적이고 비합리적 행동 등 두 가지 행동을 나타낼 수 있다.
직접적, 합리적 행동이란 목표달성 또는 문제 해결의 회피가 아니라, 적극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행동이고 문제 해결방법에 의해 개인적, 사회적으로 구성되어 있다. 즉 사회적으로 승인된 방법에 의해 개인의 욕구불만이나 갈등을 해소한다. 합리적 욕구불만 해소의 특징으로 첫째는 조화되고 통합
- 참고문헌
-
교육심리학 '임창재'
교육심리학서설 '이성진'
교육심리학 '민영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교육심리학)발달심리이론,동기유발이론, 교육심리(교육심리학)적응기제이론,도피기제이론, 교육심리(교육심리학)행동치료이론,기타이론
- [논문요약][아동복지] 이혼가족아동 관련 논문요약5개
- [교육심리] 현재 우리나라 교육현장의 문제점 분석과 이의 해결을 위한 교육심리학적 기여
- [방통대 2017-1]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시오 - 상담심리학
- [상담심리학]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