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 창의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8 / 2019.12.24
  • 3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Contents

Ⅰ. Am I creative?
1. 프로젝트를 시작하며-생존의 문제, 창의력
2. Prolog-유비의 말, 출사표
3. 자아실현, 성격과 창조 욕구

Ⅱ. How can you prove you are creative?
1.자아와 창의성 사이의 관계
2.성격과 창의성 사이의 관계


Ⅲ. In what areas or domains?
1. LSJI, MI(다중지능) 그리고 MBTI

<부록>
Ⅳ. Complementary Training Plan
A(선택적 상황요인의 관리)
O(심리적 자기의 수련)
B(자율적 행동변화)
C(결과의 강화계획)

Ⅴ. Based on each member's assessment, how do you utilize your creative talents in a certain business management practices?



Ⅵ. Conclusion
1. epilog-유비의 말, 삼국지 인물비유
2. 프로젝트를 마치며
3. 참고문헌
본문내용
범상함의 수준을 넘는 인재들이 있다. 천재는 그중 가장 탁월한 사람으로, 이름 그대로 하늘이 준 천부적 재능을 타고난 이를 일컫는다. 하지만 천재라고 하여 모두다 세계적인 명성을 떨치진 못한다. 아니, 대부분이 못한다고 하는 것이 맞다. 그다음 수재와 영재는 천재의 수준에는 미치지 못 하지만 범인의 경지를 뛰어넘는 재능을 타고난 사람을 말한다.
하지만 사람들이 천재나 수재, 영재라고 부를 때는 명확한 사전적 정의를 따르기보다는 대체로 학교 성적을 기준으로 삼는다. 우리가 학창시절에 흔히 주변에서 볼 수 있었던 항상 시험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는 아이, 국가고시나 매우 어려운 시험을 단기간에 합격하는 사람들이 좋은 예일 것이다. 그리고 이들의 천재성을 평가하는데 동원되는 것은 바로 IQ, 지능지수이다. 하지만 지능지수로는 이들의 장래 사회성이나 창조성, 잠재력을 평가하는 것이 힘들다. 한마디로 학교 시험이나 입학시험 등 종이로 치르는 시험은 창조성과 거의 무관하다고 봐야 한다. 학교 때 수재 소리를 듣던 사람들이 사회에 나오면 범재만도 못한 수준에 머무르는 딱한 경우도 흔히 볼 수 있다.
그렇다면 천재의 기준은 무엇일까? 우리는 보통 '천재' 하고 생각하면 모차르트, 다비치, 미켈란젤로 등을 떠올린다. 음악과 미술 분야에서 명성을 떨친 천재들이다. 하지만 하버드 대학의 가드너 교수가 정의한 천재는 과학자 아인슈타인, 심리학자 프로이트, 미술가 피카소, 음악가 스트라빈스키, 시인 T.S. 엘리엇, 인권운동가 간디, 무용가 그레이엄 등이다. 가드너의 주장은 모차르트나 다비치, 미켈란젤로의 작품에는 독창성이 없다는 데에 있다. 누구도 상상조차 할 수 없는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지 못하면 대열에 낄 수 없다는 아주 까다로운 잣대다. 그렇다면 까다로운 잣대로 천재 대열에 낀 이들을 흔히 우리가 생각하는 천재가 아닌 창조적 인재라고 불러야 할 것이다. 어떤 능력을 갖추었든 이들은 사회에서 창조적인 결과를 만들어 낸 사람들이다.
사회적으로 성공한 창조적 인재들을 관찰한 보고가 있다. 학자마다 주목한 부분은 조금씩 다르지만 그들이 내놓은 공통적인 결론은 '창조적 인재는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후천적인 노력을 통해 만들어진다'는 것이다.' 후천적인 노력이라는 것은 공부라고 할 수 있다. 공부를 통해 얻은 풍부한 정보와 지식을 잘 활용하는 문제 해결 능력이 탁월하다.
창조적 인재들이 갖는 또 하나의 특징은 자기감정 컨트롤과 대인관계에 능하다는 것이다. 이것이 소위 공부벌레들과 결정적으로 다른 점이다. 공부벌레들은 틀에 박힌 공부에만 매달리며 매사를 합리적으로 처리하기 때문에 새로운 일을 생각하거나 도전하기를 주저한다. 이에 반해 창의적 인재는 위기 대처 능력이 탁월하다. '난세에 영웅이 난다'는 말이 이를 입증한다. 이들이 본격적인 실력을 보여주는 것은 자신이나 자신이 속한 집단이 위기에 빠졌을 때다. 이처럼 천재보다 환영 받는 이름, 그것이 창조적 인재다.

참고문헌
공부하는 독종이 살아남는다, 이시형(2009)
인간의 동기와 성격, Abraham H. Maslow(1954)
조직행동과 창의성, 손태원(2004)
독창력을 신장하라, Alex F. Osborne(1953)
Barron & Harrington (1981)
Robert Sternburg & Todd Lubart (1991, 1995)

http://blog.naver.com/lgicman.do.
www.creatizen.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 Bloom의 학습과제 유형의 분류
  • Bloom의 학습과제 유형의 분류 인지적 영역인지적 영역이란 기억, 사고, 문제해결, 창의력 등과 같은 광범한 사고 과정을 포함한다. Bloom 등은 복잡성의 원칙에 입각해서 지적영역을 여섯 개의 유목(지식, 이해, 적용, 분석, 종합, 평가)로 구분했다. 복잡성의 원칙이란 여섯 가지의 행동을 단순하게 나열한 것이 아니라 가장 단순한 것에서 가장 복잡한 것의 순서에 따라 위계를 이루도록 조직한 것을 지칭한다. 그러므로 단순한 정신능력은 그 위에 있는

  • 느낌 표현 영역 분석 및 교과서 재구성
  • 분석 및 대안(1) 소재의 빈곤교과서에 제시된 작품을 살펴보면 동일한 주제들이 학년을 바꾸어 반복되고 있는 것이 보인다. 이러한 반복되는 주제를 탈피하기 위해서는 학생들의 경험을 실제 미술작품으로 끌어들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한 고안이 필요하며 신화적 요소와 스토리텔링을 이용한 미술교과 구성으로 해결이 가능하다고 생각된다. 미술교과에서 텍스트는 제시되지 않아야 좋다는 고집을 버리고 미술교과 자체에도 학생들의 사고과정을 쓸

  • [교육] 교수법-학습지도
  • 조직④ Dale +- 체계화, 과학화+- 현대 시청각교육의 아버지+- 「시청각교육방법」+- 시청각교육이란 세계를 교실에 끌어들이는 방법+- 시청각 자료란 의미를 전달하기 위해 주로 읽기에 의존하지| 않는 것+- 경험원추설⑤ Olsen +- 대리석 학습 경험설+- 1940s 이후 진보주의 철학(3) 종류1) Hardware적 교육공학: 기계류(철기류) → 교육공학 I, 상대적 교육공학★2) Software적 교육공학: 교육공학 II, 건설적 교육공학내용물(tape, film, 교재, 교과, printout, pr

  • [리더십] 히틀러의 리더쉽
  • 행동이 더 만족스럽다. 조직체 요소인 방침, 규율, 절차, 시간적 압박, 불확실성 등은 과업환경에 영향을 주는데 전쟁과 같은 비상상황이나 시간적 압박이 클 때는 처음부터 치밀히 계획, 실행하는 히틀러의 주도적 리더행동이 효과적인 리더십이었다. ③ 수명주기 이론-부하들의 성숙도에 따른 효과적인 리더십 행복 분석으로 히틀러는 지시적 리더로서 과업지향성이 높고 관계지향성이 낮은 리더로써 일방적 의사전달과 리더중심의 의사결정이 내려

  • 발달과 보육1 레포트
  • 행동과 의사표현이 나타나고 자기주장적인 행동이 보이기 시작하여 이전과는 다르게 이 시기 아동이 점차 다루기가 어려워진다.(4)유아기혁령전기로 불리는 유아기는 기본적인 생활습관을 익히고 의사소통능력의 급격한 발달을 이루게 된다.가족외의 환경에 대한 이해와 관심이 증가하며 , 상상력과 창의력 등 인지적 발달 또한 급격하게 이루어진다. 자기 통제력의 발달로 인해 자기 주장을 굽힐 줄 알게되고 사화적관계의 기술을 터득한다.자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