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재교육]렌줄리(렌쥴리)의 영재교육, 트레핑거의 영재교육, 파네스의 영재교육, Van-Tassel Baska의 영재교육, 클락의 영재교육, 윌리엄스의 영재교육, 테일러의 영재교육, 카플란의 영재교육, 베츠의 영재교육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6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렌줄리(렌쥴리)의 심화학습3단계모형(영재교육)
1. 제 1 부 심화
2. 제 2 부 심화
3. 제 3 부 심화

Ⅲ. 렌줄리(렌쥴리)의 다중메뉴모형(영재교육)
1. 지식 메뉴
2. 교수목적과 학생활동 메뉴
3. 교수전략 메뉴
4. 교수계열 메뉴
5. 교수내용에 대한 교사의 예술적 수정 메뉴

Ⅳ. 트레핑거의 자기주도적학습모형(영재교육)
1. 교사 주도 학습 단계
2. 영재 주도 학습 1단계
3. 영재 주도 학습 2단계
4. 영재 주도 학습 3단계

Ⅴ. 파네스의 창의적문제해결모형(영재교육)

Ⅵ. Van-Tassel Baska의 통합적교육모형(영재교육)
1. 모형의 기본 배경
1) 물리학
2) 심리학
3) 생물학
2. 모델의 성격
1) 사고 능력(인지적 능력)
2) 감정 또는 감성
3) 육체적 감각 기능
4) 직감력(통찰력, 창의력)
3. 통합 교육 모형의 7가지 요소
1) 적절한 학습 환경조성
2) 편안한 분위기와 긴장의 완화
3) 운동과 신체적 협응
4) 격려의 언어와 행동
5) 선택이나 의사 결정 기회 부여
6) 복잡하고 도전적인 인지 활동
7) 직관력과 통합

Ⅶ. 클락의 통합적교육모형(영재교육)
1. 인지적 기능
2. 정서적 기능
3. 육체적 감각적 기능
4. 직관적 기능

Ⅷ. 윌리엄스의 인지정의적상호작용모형(영재교육)
1. 제 1차원 : 교과목 내용
2. 제 2차원 : 교수 전략과 교수 모형
3. 제 3차원 : 학생의 인지적-정의적 학습과정(모형의 핵심 부분)

Ⅸ. 테일러의 다중재능접근모형(영재교육)

Ⅹ. 카플란의 변별적교육과정모형(영재교육)

Ⅺ. 베츠의 자발적학습모형(영재교육)
1. 오리엔테이션(Orientation)
2. 자기개발(Individual development)
3. 심화학습활동(Enrichment activities)
4. 세미나(Seminars)
5. 심층적 연구(In-depth study)

Ⅻ.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수­학습 방법은 학생들의 학습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교사와 학생의 대화의 공간이며, 실질적인 상호 작용이다. 뿐만 아니라 수업 현장에서 배우고 가르치는 일 이외에도 교사들은 교수-학습을 통해 영재 학생을 위해 만들어진 교육과정과 프로그램의 효율성을 적용하고 실험해보는 기회를 갖고 기존의 교육과정이나 프로그램을 수정․보완할 수도 있다. 즉 교수-학습 방법이나 기존의 수업 모형은 교육 과정을 구성하는데 도움을 주며,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필요한 원리를 제공한다. 따라서 많은 교육 연구가들은 각종 이론과 경험적 연구, 혹은 사색과정을 통해 학습 상황에 적절한 교수-학습 과정을 연구하고 수업 모형을 만드는데 많은 공을 들였다.
그러나 모든 학생의 학습 욕구를 충족시키거나, 모든 학생의 기호에 맞는 그야말로 가장 좋고, 유일하고, 신뢰할 만한 학습 방법은 없다. 그러므로 교사들은 교과목에 따라서 혹은 학습자의 특성에 따라서 교육과정을 개별화하고, 프로그램을 수정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교수-학습 방법 역시 그 교수-학습 모형의 특성을 파악하여 적절하게 사용해야 한다.
영재교육을 위해서 제시된 교수-학습 모형들은 자기주도적, 자율적 학습자가 되도록 도와줌으로써 궁극적으로는 창의적․생산적 아이디어 산출 능력을 극대화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 모형들은 학생들이 스스로 의문을 갖고 탐구 프로젝트를 수행해 나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학생의 능력수준, 관심 분야, 학습 스타일을 잘 파악하여 각 학생에게 가장 적절한 교수-학습 방법으로 지도하되, 처음에는 교사가 주도하여 가르치다가 점차적으로 학생이 주도하는 학습으로 바꾸어 갈 것을 주장한다.

Ⅱ. 렌줄리(렌쥴리)의 심화학습3단계모형(영재교육)
1. 제 1 부 심화
정규 교육 과정에서 경험하기 어려운 이슈, 주제, 또는 역사 속의 일회적인 사건, 전문가 등을 직접 경험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예를 들면, 지역사회의 전문가가 학교를 방문하여 학생들에게 강연을 하거나, 학생들이 과학자의 실험실을 찾아가서 과학자의 생활을 보게 하거나 예술가의 작업실을 방문하거나, 비디오를 시청하게 하게 할 수 있다. 또는 특정 논문을 읽게 하거나 신문의 컬럼, 뉴스 등을 읽게 한다.
참고문헌
○ 우동하, 영재어린이의 이해와 교육, 학문사
○ 전경원(2000), 한국의 새천년을 위한 영재 교육학, 학문사
○ 조석희(1997), 영재 교육 정책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 한국영재교육원 www.kant21.net
○ Karnes,Bean(2003), 영재교육의 방법과 자료, 대교
○ Walter L. Marks(1984), 영재교육과정, 형설 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렌쥴리의 학습이론[RenZulli의 심화학습 모형]
  • 교육이 필요하다.㉡ 따라서, 아이들의 흥미와 자발성을 중시하는 영재성 개발 프로그램을 일반 학교교육에 적용한 렌쥴리의 심화학습모형이론은 중요한 의의를 가진다.② RenZulli의 심화학습 3단계 모형㉠ 1단계 : 일반적 탐색활동학생들이 학습하는 주제와 내용에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경험과 활동으로 구성한다.ⓐ 학생에게 탐구의 자유가 주어지고, 목적에 따라 탐구활동을 수행하여야 하며, 일정 시간이 지난 후에는 자신의 경험을 분석하

  • 페미니즘과 미디어 소비 -TV, 영화 속 여성성과 여성 수용자의 미디어 소비에 관하여
  • 윌리엄스 vs 카플란, 공통점과 차이점ⅱ) 텔레비전 속 어머니 - 영국의 솝 오페라를 중심으로(a) 타니아 모들레스키 vs 투빈젠 솝 오페라 프로젝트팀(b) 솝 오페라 연구, 제기되는 이슈들Ⅲ. 재현ⅰ) 영화 속에서 재현되는 여성상 ⅱ) 텔레비전 속에서 재현되는 여성상ⅲ) 영화 속 여성 재현 vs 텔레비전 속 여성 재현Ⅳ. 동일시ⅰ) 영화 이론에서의 동일시(a) 여성들의 의미가 부정되는 곳에서의 가능성(b) 깨어지는 정신분석학적 입장의 논리ⅱ) 텔레

  • [독후감]적과 흑 - 서평
  • 쥴리앵의 계급화되지 않은 정열을 높이 평가했다. 성공을 원하지만 물질의 노예가 되지 않는다. 하지만 문제는 프랑스 상류사회가 그것을 높이 평가한다는 점이다. 어떤 자유스러움, 순수함 등의 인간애와는 거리가 멀다. 약간의 교육을 받았을 뿐인 주인공은 비록 천재적인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지만, 겨우 20대의 나이에 스스로 족쇄를 걸어 잠금으로서 사랑조차도 의무감으로 대할 뿐이다. 그래서 줄리앵이 하는 말이 있다.나는 왜 위선을 저주하면

  • [교육심리] 영재교육
  • 영재들이 적응을 잘 못하고 편협하다는 편견을 없애는 데 큰 역할을 하였다. 2). Renzulli(렌쥴리)의 정의영재의 특성을 설명하는 이론 중에 가장 많은 지지를 받고 있는 렌줄리 박사의 모형에 따르면 영재는 평균 이상의 지능, 뛰어난 창의적 문제해결력과 높은 수준의 동기와 과제집착력을 가진 사람을 말한다. 이는 이전의 지능 위주의 판별과는 큰 차이를 보인다. 영재들은 똑똑할뿐만 아니라이러한 능력을 집중적이고 창의적인 방식으로 활용한다.

  • [연극]아리스토 파네스의 `벌`
  • 파네스의 희곡에서는 등장인물들이 모두 물질적. 생물적인 본능의 지배를 받는 것처럼 보인다. 그들은 일견 타락했고 이기적이다. 아리스토파네스는 관객에 대해서도 같은 태도를 보인다.그는 자주 관객을 탓하며, 그들이 자기의 교훈을 받아들여 실천하며 물질적, 성적보상을 얻을 것이라고 암시한다. 아리스토파네스의 주요 등장인물들은 대개 부유한 지주계층이며, 그 밖의 작은 역들은 같은 계층에 속하거나 노예들이다. 이따금 영웅이나 신도 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