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개발] 발달장애 청소년 사회적응 기술 훈련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3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Ⅰ기관현황

Ⅱ.사업계획
1.사업명

2.사업 필요성
1) 프로그램의 문제배경 및 필요성
2) 대상자 욕구
3)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
4) 프로그램의 경험적 배경

3. 서비스 지역 및 프로그램 대상
1) 서비스 지역(지역 환경적 특성)
3) 서비스 대상 및 클라이언트 수

4. 프로그램 목적 및 목표, 하위목표

5. 사업 내용
1) 세부사업 내용
2)목표에 대한 평가방법
3) 담당 인력 구성
4) 사업진행 일정

6.예산 계획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기관현황
(가상기관)
덕성사랑 복지관은 서울시 강남구에 위치한 장애인 복지관으로서 지역사회주민의 욕구 및 문제 해결과 장애인의 자립 및 사회통합을 위한 전문적인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사랑의 실천과 주민의 참여를 통한 지역복지공동체를 이룩하는데 목적을 위해 설립되었다. 본 기관의 관할지역은 발달장애인의 등록수가 가장 많고, 주거지역에 밀집된 곳이며 중산층이 주로 거주하는 곳이다.
본 복지관은 장애를 가진 사람들의 대변자가 되고자 노력하고 이를 위해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고 지역사회와의 거리감을 좁히는데 역점을 두며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자연스럽게 어우러지는 강남구를 지향하고 있다.

Ⅱ. 사업계획

1. 사업명 : 다시 만난 세계

* 사업 기간 : 2010 2월 ~ 8월 (프로그램 홍보 및 대상자 모집포함)
4월 1일 ~ 8월 26일 매주 목요일 2시간씩
▶ 총 21회기
* 대상자 수 : 발달장애 청소년 6명
* 이용료 : 대상자들의 적극적인 참여유도와 질 높은 교육을 위해 월 20.000원의 이용료를 부과하도록 한다.
* 요약 : 덕성사랑 장애인 복지관 관할지역에 거주하는 발달장애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사회적응 기술 훈련을 실시하여 사회적응능력을 향상시키며 나아가 발달장애인이 친근하게 느낄 수 있는 지역사회를 만들고자 한다.

2. 사업의 필요성

1) 프로그램의 문제배경 및 필요성

발달장애인의 수는 <표1>과 같이 매년 증가하는 추세로 발달장애의 진단 시기도 빨라지고, 조기교육이나 재활치료에 대한 중요도도 많아 알려지면서 발달장애아동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장애학생들이 학교를 졸업하고 나면 성인생활적응에 필요한 훈련프로그램이나 서비스를 체계적으로 제공받을 수 있는 기회가 한정되어 있고 발달장애학생의 교육은 사회적 기능과 정서적 기능의 지도보다는 인지적 기술의 지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참고문헌
백정연(2005).발달장애 아동의 사회적응능력 향상을 위한 사회기술훈련 프로그램 효과성 연구. 서울여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안정숙(2005).발달장애학생을 위한 지역사회프로그램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 인식 연구,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조순형(2005), 지역사회중심 생활훈련 프로그램이 발달장애학생의 사회적응기술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정섭(2008). 등반캠프 활동이 발달장애아동의 사회적응에 미치는 효과, 명지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최재신(2004). 지역사회 현장적응훈련이 지체부자유학생의 사회적응능력 신장에 미치는 효과, 재활연구 통권 제24호,삼육재활센터.

2008특수교육 실태조사, 국립특수교육원 (https://www.knise.kr)

보건복지가족부, 장애인 정책 (www.mw.go.kr)

강남구청통계연보, 장애인등록현황(2007), 강남구청홈페이지(http://www.gangnam.g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심리] 중.고등학교 교사가 지각한 학교상담 실태와 학교심리학 서비스의 필요성
  • 장애 학생뿐만 아니라 학교생활에 부적응적인 일반 학생들과 건강하게 성장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심리적, 사회적, 행동적 측면을 평가하고 문제해결을 위한 개입과 문제의 조기발견 및 예방의 활동을 전개하도록 전문적 훈련을 받은 전문가이다. 학교 조직에 대한 이해와 교사, 부모 및 다른 전문가들과의 협력적 관계를 통해 모든 학령기 아동/청소년의 학업, 정서, 행동, 사회성 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하려는 데 주력한다.구체적으로 들어가면 학교

  • 인간성장과 발달에 있어 태아기부터 노년기에 이르기까지의 성장시기별 전반적 발달 특징 및 각 발달시기별 적절한 사회복지실천방안
  • 사회적 관점 수용능력에 따라 사회적 발달 정도가 결정된다.2) 유아기의 사회복지실천방안유아기에 부모의 훈육방식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건전한 훈육방법과 놀이지도 기술을 제고시킬 필요가 있고 물리적 방법에 의한 걸음마기 유아의 훈육은 유아에 대한 신체적 학대문제로까지 옮아 갈 가능성이 있다. 또한 방임적 양육은 유아의 신체, 심리 그리고 사회적 발달에 많은 장애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

  • [사회복지기관방문분석] 율목종합사회복지관
  • 사회적응 훈련장애인 사회적응 훈련장애인 학교사회사업가정문제 해결․치료어르신 건강교실장애인특수체육프로그램아동학교사회사업(캠프/집단활동)청소년학교사회사업(성장교실, 스모크프리, 또래박사 등)지역사회조직주민조직화 및 교육특강사회복지 실습지도직원교육 및 연수주민간담회직장체험연수복지네트워크 구축유관기관 네트워크주민복지 증진조사연구사업홍보(프로그램 안내지 제작)홍보(소식지 제작)홍보(복지관

  • (복지기관 자원봉사 및 체험 실습보고서) - 사회복지기관을 다녀와서..
  • )(1)아동시설에 관한 보고서 제출과 프레젠테이션(2)아이들의 소풍 인솔 지도(3)소식지 제작(4) 24시간 보육교사 체험(5) 프로그램의 계획과 진행(6) 전통놀이 ‘떡만들기’ 진행6. 실습기간의 문제점 및 강점(1)실습기간의 문제점①아동들의 학습부진②보육교사당 많은 아동 수③보육교사의 열악한 근무조건④전문가 부족(2)강점17. 실습시 가장 부족했던 부분①프로그램 개발 능력②학교차원에서의 체계적인 안내18. 실습총평 및 소감

  • [교육] 청소년들이 선호하는 음악과 사회성의 관계
  • 청소년 사회성을 증진시키기 위해 많은 프로그램들이 개발되고 종류에는 음악치료, 놀이치료, 독서치료, 미술치료, 체육활동 들 다양한 분야에서 노력을 하고 있다. 고대 그리스 시기부터 음악은 사람의 인격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강조되어왔으며 정신의 발달과 인간의 내면을 기르기 위해 음악을 경험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보았다. 뿐만 아니라 Platon과 Aristotle를 비롯하여 그 당시 철학자들은 음악이 개인의 인격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믿음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