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10장 생활지도와 상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3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생활지도
1) 생활지도의 개념
2) 생활지도의 필요성
3) 생활지도의 목표
4) 생활지도의 기본원리
5) 생활지도의 영역
6) 생활지도의 활동
7) 진로지도

2. 상담
1) 상담의 의미와 목표
2) 상담의 기본원리와 조건 및 기술
3) 주요 상담이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어원편
- 영어 guidance를 우리말로 번역한 것이다
- guidance는 안내하다, 인도하다, 지시한다 라는 뜻의 동사 guide에서 유래한다.
- 즉, 생활지도는 학생들의 성장과 발달 및 성숙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안내하고 지도하
며 조언하는 뜻이 들어있다.

(2) 생활지도의 의미 2010년 대비 최신개정 함께하는 교육학4권, 전태련 편저, 마이쌤, 2008: 245


① 학생의 바람직한 성장
생활지도란 궁극적으로는 학생의 바람직한 성장을 돕기 위해 발달단계에 따라 체계적
이고 종합적으로 제공되는 교육활동이다.
② 자신과 세계에 대한 이해
학생의 바람직한 성장을 돕기 위해서는 개개인의 특성과 잠재력 그리고 자신이 살아가
고 있는 세계에 대한 바른 이해가 필요하며 생활지도는 이를 돕는다.
③ 특성과 잠재력의 계발
개개인이 지닌 인지적, 정서적, 신체적 특성과 잠재력을 최대한 개발하여 자아실현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④ 발달상의 모든 문제를 대상
생활지도는 아동이 발달 과정에서 직면하는 여러 문제(가정적, 사회적, 신체적, 정서
적, 교육적)를 대상으로 한다.
⑤ 아동의 자율성 존중
생활지도는 아동이 부딪히게 되는 여러 문제를 자력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⑥ 치료보다 예방
생활지도는 문제가 발생하고 난 다음 이를 치료하는데 주력하는 소극적 활동이 아니
라, 적응 사태로 인해 문제가 발생하기 전에 이를 예방하고자 하는 적극적 활동이다.
⑦ 처벌보다 지도
생활지도는 학생의 건전한 성장을 돕고자 하는 것이므로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 이를
처벌하기에 앞서 지도를 앞세운다.
참고문헌

<교육학개론>, 서현사, 김영봉 外 (2006)
<상담심리학>, 박영사, 이장호 (2006)
<생활지도와 상담>, 한국학술정보, 김충기 (2003)
<교육학개론(전정판)>, 양서원, 이형행 (2001)
<자기 혁신을 위한 NLP 파워>, 학지사, 설기문 (2003)
, 김영사, 스티브 안드레아스 外 (2003)
<2010년대비 함께하는 교육학>, 마이쌤, 전태련 편저 (2008)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참고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oox3***
    (2013.06.11 23:06:29)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과, 교육학, 임용] 전태련 함께하는 교육학 합격 마인드맵
  • 지도의 원리 ⑥ 협동성의 원리② 생활지도의 주요활동1. 학생조사활동2. 정보제공활동3. 정치활동4. 추수활동(계속적지도)③ 생활지도의 새로운 활동들1. 자문활동2. 조정활동 - 두 사람의 전문가나 두 조직 이상의 전문기관이 동일한 문제의 해결을 위하여 공동으로 노력하는 것3. 심리교육4. 생애교육제2절 상담의 기초① 상담의 의의구분생활지도상담학문적 기초교육학행동과학 또는 인간과학에 토대학습의 궁극적 목적현실에 적응하

  • [교육의 이해] 교육의 기초
  • 10장. 생활지도와 상담제 1절 생활지도의 배경1. 생활지도의 개념# 생활지도(Guidance) : 안내, 교도, 지도, 향도 등의 뜻(사전상 의미)- 인간 개개인의 인지적정의적신체적 특성과 잠재가능성을 바르게 이해하고 발달시켜 서 개인이 교육적직업적사회적심리적 발달을 가능한 최고수준까지 도달할 수 있도록 원조하는 활동, 즉 자아실현을 원조하는 봉사활동- 봉사활동의 과정과 절차를 모두 가르키며 또한 그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제공하 는

  • 교육 - 교육학 요약
  • 교육 - 교육학 요약목 차제1장 한국교육사제2장 서양교육사 제3장 교육철학 제4장 교육의 기초 제5장 교육심리학 제6장 교육과정 제7장 교수-학습지도 제8장 교육공학 제9장 교육사회학 제10장 생활지도 제11장 교육행정 제12장 교육연구 제13장 교육평가 제14장 교육통계 제1장 한국교육사table01         구분시대국  립     사  립고 등중 등고 등중 등초 등고구려태학 경    당신라  화 랑 도통일신라국학    고

  • 교원의 자격과 양성
  • 상담, 사서)자격직무연수-수시연수, 직무수행에 필요한 능력배양(교과, 생활지도, 정보화, 교양관련)특별연수- 부전공 연수, 학위취득 대학 위탁, 교원장기해외유학, 해외 장기 체험시 연수단위학교 중심연수(비법정)연구수업, 교과연수(동학년 협의회), 직원연수, 전달강습 등개인중심 연수(비법정)국내외 교육기관 학위취득, 연구 수행 교과 연구회, 학회, 개인별 연구 등2. 교원 현직교육- 2)우리나라 초등교원 현직교육

  • 청소년 학업상담의 필요성
  • 상담을 위한 학습전략 프로그램• 학습 전략 프로그램의 훈련 절차 -상담자가 학생을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진행할 때 보다 높은 효과를 기대   →동기를 갖도록 격려   →학생의 인지적 변화를 유도 ,직접적인 교수활동을 통해 전략을 이해하고 확인   →상담자의 지도하에 효과적인 전략을 학생이 충분하게연습 , 오류를 교정, 개인적인 피드백을 제공   →효과적인 피드백 제공: 자기평가일반화, 일반화 5.학업상담을 위한 학습전략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