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음악]음반산업의 변천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0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음악산업변천사
3대 대형 기획사
미래의 음악시장
온라인 음악시작

1. 음반 산업의 역사
2. 19C말-한일합방 음반산업의 태동기
3. 일제시대 일본에의 예속기(시대상, 정부정책, 히트곡)
4. 광복이후 -1950년대 순수 한국음반산업 도입기
5. 1960년대-1970년대 국내 음반산업 정착기
6. 1980년대 이후 본격적인 성장기 (히트곡)
7. 2000년대 음악 (시대상, 정부정책,히트곡)


본문내용
1877년 에디슨이 축음기를 발명함과 동시에 세계최초의 음반이 생산되고, 전 세계적으로 음반산업은 막대한 규모를 지닌 문화 산업으로 발전.

우리나라도 예외는 아니어서, 음반산업의 규모는 날로 커져가고 있으며, 음반산업은 19C말부터 현재까지 꾸준한 성장을 지속하고 있다.


■ 광복 이전의 정부정책

· 무단통치기 (1910~1919)
- 언론·집회·출판·결사의 자유를 박탈
- 조선 태형령 : 조선인에게만 적용하여 처벌
- 조선인의 각종 단체가 해산

· 문화통치기 (1919~1931)
- 기존의 강압적 통치에서 회유적 통치로 그 방향을 선회 → 일부 단체 활동 및 언론
활동이 허가, 아주 기초적인 초등 교육과 농업 교육만 확대

· 민족 말살 통치기 (1931~1945)
- 황국 신민화 정책 : 황국 신민 서사의 암기, 신사 참배, 창씨 개명
- 강제 징용, 일본군 위안부

1945년 오케 레코드사에서 발매된 양면 SP판은 우리나라가 자체적으로 녹음, 생산의 전 과정을 담당한 최초의 음반
(앞면에 장세정의 “울어라 은방울”, 뒷면에 “백팔번뇌”가 실려 있었다)

1946년 부산에서 코로나 설립

1947년 고려, 명동의 럭키, 대구의 오리엔트 레코드사 설립

625이후 피난시절 부산에서 도미도와 스타 설립

1954년 아세아, 미도파음반공사(현재 (주)지구레코드의 전신)가 설립

이후 킹스타, 신세기, 오아이스, 삼성, 평화등이 설립


■2000년대 시대상
· 전 세계의 상호 의존성이 심화되어 하나의 단일한 세계 체계로 나아감

· 개인과 사회에 영향을 미치는 제도적, 의식적 근원의 다양화

· 서구의 인간중심적 사고방식의 유입으로 환경문제 심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일본문화] 일본대중음악
  • 음악산업은 절정기에 이른다. 그러나 유감인 점은 이들 아이돌 가수들로 인해 음반판매에는 호황을 누렸지만 음악의 질은 현저하게 저하되었다는 것이다.(8) 메틀밴드 라우드니스의 미국침공한편 록 씬에서는 새로운 파워가 등장한다. 버블 사회가 만들어낸 왜곡에 대해 경종을 울리며 카리스마적 존재가 된 오자키유 타카이, 도쿄 로커스, 일본의 펑크를 단숨에 메이저화 시켜버린 블루 하츠, 대중적으로 가장 인기가 높았던 안전지대, 기발한 외모와

  • [유통활성화][유통][소프트웨어][디지털정보재산][영상컨텐츠][영상제작물][음반시장]소프트웨어유통활성화, 디지털정보재산유통활성화, 영상컨텐츠유통활성화, 영상제작물유통활성화, 음반시장유통활성화 분석
  • 대중 음악판이 가지고 있는 여러 가지 병폐를 해결하기 위한 실질적 개선이란 측면에서 볼 때 음반유통구조의 개선은 현재 한국 대중 음악판이 가지고 있는 여러 가지 심각한 문제점들과 비교해 볼 때 의외로 작은 부분을 차지하며, 이보다 더 시급하게 앞서 예시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고 난후 차분하게 풀어나가더라도 늦지 않는다고 생각한다.사실 업계의 한 사람으로서 음악 비평가나 삼성경제연구소등 문화산업 관련 연구원 등이, 여러 곳의 지면이

  • [국제정치경제] 세계영화산업과 스크린쿼터제에 대한 국제정치경제학적 연구- 헐리우드와 한국의 영화산업을 중심
  • 1부세계영화산업의 국제정치경제학적 분석- 할리우드를 중심으로 -1. 영화산업의 성장최근 한국문화산업의 성장은 놀랍기 그지없다. 한국은 아시아 문화산업을 이끄는 선두마차로 세계인의 주목을 받고 있으며 영화, 게임, 음악, 애니메이션 등의 분야에서 한국은 이미 세계시장 진출의 교두보를 마련한 상태다. 21세기는 문화의 힘이 곧 국력이 되는 시대다. 한국은 이미 21세기 문화전쟁의 시대에 상쾌한 첫 안타를 쳤는지도 모른다. 이러한 문화산

  • WTO 관련 스크린쿼터제
  • 산업구조의 불균형에서 그 원인을 찾아야 할 것이다. 그렇다면 스크린쿼터를 축소, 폐지하면 한국영화의 다양성은 확대될 것인가?라는 상식적인 질문 하나만으로도 이 문제의 원인을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Ⅶ. 스크린쿼터를 둘러싼 갈등을 하는건 낭비일 뿐이다. 지금까지의 내용을 보면, 어쩌면 우린 너무 당연한 문제의 대처방안을 알면서도 힘의 논리로 흘러가는 세계 경제 흐름 속에서 발버둥 치는 약소국의 피해갈 수 없는 상황에 놓여있는 것

  • [문화] 1020세대의 음악문화물, 음악문화의 시대별 변천을 통한 시대 흐름에 따른 젊은 세대의 삶의 방식, 가치 변화 조사
  • 음악문화의 시대별 변천을 살펴봄으로써 1020세대가 공유하는 삶의 방식과 가치의 변화가 음악문화라는 대중문화를 통해서는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를 조사해 보도록 하겠다. 이를 통하여 궁극적으로 1020세대가 시대별로 어떠한 변화를 겪었는지를, 음악대중문화와 음악대중문화물을 통해 찾아보고, 사례를 제시하며 대중음악문화의 변천사가 갖는 의의를 발견하고자 한다.Ⅲ. 시대별 1020세대의 삶의 방식, 가치를 반영하는 음악문화의 변천 사례1. 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