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중국 대학생의 소비가치 비교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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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 목적

2. 이론적 배경

1) N세대와 소황제(小皇帝)

2) 가치와 소비가치

3) 가치 목록과 분석 모형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1) 인구 통계적 특성

2) 소비가치의 비교

3) 소비주의 성향

4) 물질주의 가치

5. 결론 및 논의


본문내용
2. 이론적 배경




1) N세대와 소황제(小皇帝)




한국과 중국의 대학생들은 과거에 비해 독립적인 소비 행위를 하고 있다. 소비 의식의 사회화가 가장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대학생 시기에 형성되는 소비가치 성향은 대학 졸업 이후의 소비자 행동에도 지속적인 영향을 미친다. 한국에서는 N세대로, 중국에서는 소황제(小皇帝)로 대표되는 대학생 집단의 특성은 유사성이 있는 동시에 문화적 차이에 의한 이질성도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1977년 이후에 출생한 세대를 지칭하는 N세대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넘나들면서 시장의 중심 세력을 형성하고 있으며(서정희, 이승희, 2001), 강력한 단일계층의 소비 세력으로 부상하였다. 이들은 폭발적이고 파괴적인 구매패턴을 보이며, 경제력은 없지만 가정의 소비 관련 의사결정에 큰 영향을 미치며 부모세대 못지않은 소비생활을 한다. 기업의 입장에서는 N세대를 미래의 핵심 소비계층으로 간주한다. 고객관계마케팅(CRM: Customer Relationship Marketing)의 관점에서 보면 N세대의 중요성은 보다 커지는데, 고객관계마케팅에서는 단순한 매출액보다 고객의 생애가치(LTV: Life Time Value)를 중요시한다.

N세대들은 고관여 구매의사 결정 시 사이버 공간에서 조직화된 엄청난 정보를 빠른 시간 내에 탐색하여 의사결정을 한다(김철민, 유승엽, 2000). N세대는 자기중심적이며 소비 향락적인 문화를 지니고 있다. 이들은 물질적인 것에 강한 집착을 보이고 높은 가치를 부여하는 편의주의적 생활 유형을 선호한다(이수범, 2001).

최근 중국 젊은이들 사이에서 한류(韓流) 열풍이 불고 있다. 한국의 한류(韓流)와 중국의 한류(漢流)가 일반적이나 중국 젊은이의 가치나 문화는 한국의 N 세대와 유사하다. 하한주(哈韓族)는 한류(韓流)의 주역이다. 중국의 소황제(小皇帝)들은 한국 인기 배우들의 행동 하나하나에 큰 관심을 나타내며 사생활에 대해서도 궁금해한다.

현재 중국의 대학생들은 상품소비에서 품질과 브랜드 의식이 비교적 강하며 가정의 구매 의사 결정에 대한 영향력이 점점 더 커지고 있다. TV, VCD 등의 구매에 있어서 대학생의 가정 내 발언권이 높아지고 있으며, 구매 행동에 있어서 친구의 영향이 부모나 가족 구성원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團情快報, 2000).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국과 중국 대학생의 물질주의 가치 및 소비주의 가치를 비교 분석하여 양국 대학생의 가치의식을 보다 심층적으로 파악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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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한국과 중국 대학생의 소비가치 비교연구|작성자 imja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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