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사회] 북한의 주체사상과 북한체계와 종교조직과의 유사성에 관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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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주체사상의 정의

주체사상의 동기와 목적

주체사상의 확립과정

주체사상이 만들어진 역사적 흐름

주체사상의 현재 모습

노동당 규약에 명시된 주체사상의 정의

[주체사상의 힘과 기능]

주체사상의 힘

주체사상의 기능

북한사회 속의 주체사상

※ 북한체계와 종교조직과의 유사성

1. 기독교와의 유사성

2. 종교조직과의 유사성

3. 종교인과 심리적 유사성
본문내용
1)주체사상의 정의
북한측의 설명에 의하면, '주체사상이란 한마디로 말하여 혁명과 건설의 주인은 인민대중이며, 혁명과 건설을 추진하는 힘도 인민대중이라는 사상이다.'
또 이것은 '수령을 중심으로 한 인민대중의 빈틈없는 정치·사상적 통일 단결을 실현하여 국가의 정치적 기반을 튼튼히 하고, 인민대중의 무한한 힘과 지혜를 최대한으로 끌어내어 혁명과 건설을 힘있게 밀고 나가고 있는 당의 유일한 지도사상으로서 모든 국가·사회활동의 지도적 지침이 되는 것이다.' 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에, 북한헌법 제 3조에는 북한정권이 '조선노동당의 주체사상을 자기활동의 지
도적 지침으로 삼는다'고 규정하고 있으며 노동당 규약 전문에는 '조선노동당은 오직 김일성의 주체사상·혁명사상에 의해 지도된다'고 명시하고 있다.
이는 주체사상이 당과 국가의 지도이념이자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북한체제 전반을 규율하는 통치이념임을 천명하고 있는 것이다.
김일성은 주체사상을 설명하면서, 주체의 기초는 인간이라고 했다. 인간이 모든 것의 주인이고 모든 것을 결정한다. 사회주의의 건설의 주인은 인민 대중이며, 혁명과 건설을 추진하는 힘도 인민대중에게 있다. 자기 운명의 주인은 자기 자신이며, 자기의 운명을 개척하는 힘도 자기 자신에게 있다.
주체사상의 동기와 목적
김일성이 주체사상의 필요성을 제기한 것은 당시의 한국전쟁의 실패, 당내의 반대파들의 도전으로 정치, 경제, 사회, 문화등의 모든 역역에 걸쳐 정책을 수립하고 관철해 나가는데에 심각한 진통을 피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김일성의 당내 리더쉽을 강화하는 이데올로기상의 무기로, 당내의 대내적인 결속과 외부로부터의 이질적인 사상유입의 방지를 위하여 주체가 등장헀던 것이다.
요컨데 김일성의 주체사상은 김일성 유일체제의 확립과 유지, 대남혁명의 수행소망을 합리화시키는데서 이루어진 의도적 산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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