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경제학]지역 균형 발전을 위한 장소마케팅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5 / 2019.12.24
- 2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연구 배경 및 목적
2. 연구방법
2.1 장소마케팅의 이론적 논의
2.1.1 장소마케팅의 필요성
2.1.2 장소마케팅의 개념
2.3.2 장소마케팅의 성공적 전략수립 위한 고려요소
2.2 장소마케팅의 사례 소개
2.2.1 장소마케팅 해외사례
2.2.2 우리나라 장소마케팅 사례 소개
2.3 우리나라 장소마케팅의 문제점과 개선 방향
2.3.1 우리나라의 장소마케팅 방법에 따른 현황분석
2.3.2 우리나라의 장소마케팅 문제점 개선방향
- 본문내용
-
(3) 지역정책의 문화‧환경지향적 전환
지방자치시재의 각 지방정부는 지역주민의 문화향수 욕구 충족을 위한 문화정책 수립, 거주민과 기업유치를 위한 문화환경 조성, 지역이미지와 정체성 확립, 공동체 의식의 제고를 위해 문화‧환경도시로서의 비전을 점차 중시하고 있다.
이러한 배경 속에서 각 지역들은 자신의 지역의 장소성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매력적인 지역이미지와 공간환경을 창출함으로써, 지역경제 활성화와 지역문화 및 정체성 확립, 지역사회통합을 추구하는 장소 상품화‧차별화 정책으로서 장소마케팅을 도입하게 되었다.
2.1.2 장소마케팅의 개념
장소마케팅은 영국의 제조업쇠퇴로 인한 지역경쟁력 약화로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쇠퇴한 도시를 회생시키기위한 방법으로 등장하게 되었다. 영국에서 쇠퇴한 도시, 황폐한 지역을 매력적인 장소로 인식시기 위한 전략으로 사용되었다. 이러한 배경 속에서 장소마케팅은 그 지역의 공공과 민간이 협력하여 쇠퇴한 도시를 하나의 상품으로서 인식하고 상품의 수요자인 기업과 주민 그리고 관광객의 수요에 맞춰 시설과 이미지를 개발하는 방법으로 정의할 수 있다.
따라서 장소마케팅을 실행함에 있어 장소는 단순한 물리적 공간이 아닌 그 속에 역사 문화 자연적 특수성을 가지고 있는 곳이다. 더 나아가 장소는 인간이 새롭게 문화적 상징적 의미를 부여할 수 있는 곳으로, 한 지역의 고유성과 특수성을 살린 장소마케팅은 그 지역이 이미 가지고 있는 고유한 역사와 문화 가치들을 개발하여 다른 지역과 차별화된 방식으로 지역의 경제력을 키우고, 내부적으로 주민 통합을 도모할 수 있는 전략이 된다.
장소마케팅의 방법으로는 장소에 이미지를 단순히 홍보하기 위해 홍보물을 만들거나, 슬로건 케릭터개발을 하는 방법, 이벤트홀 문화시설을 만들어 상징적인 건축물을 만드는 방법, 축제와 스포츠행사를 실행하는 방법, 역사적인 장소를 보존하는 등 다양하고 형태가 다양하다.
장소마케팅 평가요소 (SAUNE)
- 참고문헌
-
부록 참고문헌
지역발전의 새로운 패러다임 장소 마케팅 전략/이무용 저
장소마케팅 전략의 해외사례 - 이무용
2009 문화관광축제 종합평가보고서 - 문화체육관광부
문화도시만들기의 문제점과 특성화 전략 -2007 NGO연구 제 5권 제1호 조명래
지역축제 성과의 결정요인 축제수준을 중심으로 -김학도(2010)
향토자산 활용 지역축제의 마케팅 전략 - 한국 지방행정 연구원(2003)
지역마케팅의 필요성과 추진전략-노시평
문화재청 전국 축제 개최 현황
전국 시도별 문화관광축제현황(2009)- 문화재청
전국시도별 지역축제 총괄 (2009) -문화재청
문화관광청 www.korean.visitkorea.or.kr
국가통계포털 www.kosis.kr
통계청 www.nso.go.kr
제주시청 www.jejusi.go.kr
블로그글
지방이 경쟁력이다. blog.naver.com/drunksea?Redirect=Log&logNo=10001351558
제주인의 올레 세계의 올레로!! http://blog.daum.net/korea_brand/444
제주국제도시 개발뉴스 http://blog.daum.net/powerhorse/173
제주로 이전하는 기업이 늘고있다. http://kr.blog.yahoo.com/choonggyuk/17537
지방이경쟁력이다 blog.naver.com/drunksea?Redirect=Log&logNo=10001351558
뉴스
축제 예산 줄여 '일자리' 창출 -MBC(2010.3)
부록 참고문헌
지역발전의 새로운 패러다임 장소 마케팅 전략/이무용 저
장소마케팅 전략의 해외사례 - 이무용
2009 문화관광축제 종합평가보고서 - 문화체육관광부
문화도시만들기의 문제점과 특성화 전략 -2007 NGO연구 제 5권 제1호 조명래
지역축제 성과의 결정요인 축제수준을 중심으로 -김학도(2010)
향토자산 활용 지역축제의 마케팅 전략 - 한국 지방행정 연구원(2003)
지역마케팅의 필요성과 추진전략-노시평
문화재청 전국 축제 개최 현황
전국 시도별 문화관광축제현황(2009)- 문화재청
전국시도별 지역축제 총괄 (2009) -문화재청
문화관광청 www.korean.visitkorea.or.kr
국가통계포털 www.kosis.kr
통계청 www.nso.go.kr
제주시청 www.jejusi.go.kr
블로그글
지방이 경쟁력이다. blog.naver.com/drunksea?Redirect=Log&logNo=10001351558
제주인의 올레 세계의 올레로!! http://blog.daum.net/korea_brand/444
제주국제도시 개발뉴스 http://blog.daum.net/powerhorse/173
제주로 이전하는 기업이 늘고있다. http://kr.blog.yahoo.com/choonggyuk/17537
지방이경쟁력이다 blog.naver.com/drunksea?Redirect=Log&logNo=10001351558
뉴스
축제 예산 줄여 '일자리' 창출 -MBC(2010.3)
부록 참고문헌
지역발전의 새로운 패러다임 장소 마케팅 전략/이무용 저
장소마케팅 전략의 해외사례 - 이무용
2009 문화관광축제 종합평가보고서 - 문화체육관광부
문화도시만들기의 문제점과 특성화 전략 -2007 NGO연구 제 5권 제1호 조명래
지역축제 성과의 결정요인 축제수준을 중심으로 -김학도(2010)
향토자산 활용 지역축제의 마케팅 전략 - 한국 지방행정 연구원(2003)
지역마케팅의 필요성과 추진전략-노시평
문화재청 전국 축제 개최 현황
전국 시도별 문화관광축제현황(2009)- 문화재청
전국시도별 지역축제 총괄 (2009) -문화재청
문화관광청 www.korean.visitkorea.or.kr
국가통계포털 www.kosis.kr
통계청 www.nso.go.kr
제주시청 www.jejusi.go.kr
블로그글
지방이 경쟁력이다. blog.naver.com/drunksea?Redirect=Log&logNo=10001351558
제주인의 올레 세계의 올레로!! http://blog.daum.net/korea_brand/444
제주국제도시 개발뉴스 http://blog.daum.net/powerhorse/173
제주로 이전하는 기업이 늘고있다. http://kr.blog.yahoo.com/choonggyuk/17537
지방이경쟁력이다 blog.naver.com/drunksea?Redirect=Log&logNo=10001351558
뉴스
축제 예산 줄여 '일자리' 창출 -MBC(2010.3)
부록 참고문헌
지역발전의 새로운 패러다임 장소 마케팅 전략/이무용 저
장소마케팅 전략의 해외사례 - 이무용
2009 문화관광축제 종합평가보고서 - 문화체육관광부
문화도시만들기의 문제점과 특성화 전략 -2007 NGO연구 제 5권 제1호 조명래
지역축제 성과의 결정요인 축제수준을 중심으로 -김학도(2010)
향토자산 활용 지역축제의 마케팅 전략 - 한국 지방행정 연구원(2003)
지역마케팅의 필요성과 추진전략-노시평
문화재청 전국 축제 개최 현황
전국 시도별 문화관광축제현황(2009)- 문화재청
전국시도별 지역축제 총괄 (2009) -문화재청
문화관광청 www.korean.visitkorea.or.kr
국가통계포털 www.kosis.kr
통계청 www.nso.go.kr
제주시청 www.jejusi.go.kr
블로그글
지방이 경쟁력이다. blog.naver.com/drunksea?Redirect=Log&logNo=10001351558
제주인의 올레 세계의 올레로!! http://blog.daum.net/korea_brand/444
제주국제도시 개발뉴스 http://blog.daum.net/powerhorse/173
제주로 이전하는 기업이 늘고있다. http://kr.blog.yahoo.com/choonggyuk/17537
지방이경쟁력이다 blog.naver.com/drunksea?Redirect=Log&logNo=10001351558
뉴스
축제 예산 줄여 '일자리' 창출 -MBC(2010.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술전략][기업혁신][e-비즈니스][일대일마케팅]기술전략과 기업혁신, 기술전략과 e-비즈니스, 기술전략과 일대일마케팅, 기술전략과 문화산업, 기술전략과 기술거래, 기술전략과 기술수출입, 기술전략과 기술이전
- [일본관광][그린투어리즘][외국인유치][리조트개발]일본관광과 그린투어리즘, 일본관광과 외국인유치, 일본관광과 리조트개발, 일본관광과 시라카와마을, 일본관광과 지역관광정보센터, 일본관광과 관광학과 분석
- [도시가로 경관의 정체성과 도시 디자인 전략에 관한 연구] 도시가로 경관의 정체성과 도시 디자인 전략에 관한 연구
- 도장 문화가 지역사회 및 도장경영에 미치는 영향0
- 문화마케팅,사례분석,문화예술경영,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ZARA 자라 유통구조와 유통전략
- 롯데리아 서비스 사례(청사진, 피시본 분석 포함)
- [마케팅] [마케팅실패사례]마케팅 실패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외 마케팅 실패 사례를 활용한 마케팅 광고의 적절한 활용 방법
- [마케팅] [마케팅성공사례]성공한 마케팅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와 해외 마케팅성공사례 10선, 마케팅(marketing)광고 효과 분석 및 사례 활용
- 무인양품의 경쟁전략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