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향수와 모데라토칸타빌레의 비교를 통해 바라 본 인간의 욕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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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줄거리
2. 작가 소개
3. 시대적 배경
4. 분석 및 비교
5. 결론
본문내용
모데라토 칸타빌레
줄거리
이 소설은 어느 금요일에 시작되어 다음 주 일요일에 끝나는 구성이다. 주인공 안느 데바레드는 어느 작은 항구 도시의 제철소 공장장의 부인으로 부르조아의 부유한 삶 속에 권태롭고 무미건조한 생활을 지속하고 있다. 그녀의 유일한 즐거움은 아들의 피아노 레슨에 동반하는일이었다. 어느 날, 아들의 피아노 교습 중 맞은 편 거리에 있는 까페에서 여자의 날카로운 비명소리가 울린다. 살인사건이다. 견딜 수 없는 호기심에 안느는 집으로 돌아오는 길에 사건의 현장으로 향한다. 사랑의 절정의 순간에죽음을 원하며 사랑하는 남자에 의해 죽음을 원했던 여자, 죽으면서도 행복한미소를 짓는 여자의 이미지와 피투성이의 죽은 연인을 끌어안고 미쳐버린 남자, 이 광기어린 사랑의 이미지는 그녀에게 원초적 장면으로 각인된다. 다음날 참을 수 없는 호기심에 사건의 까페에 다시 나타난 그녀는 이 사건의 목격자인 쇼뱅을 만난다. 그 남자는 일년 전 까지 안느의 남편의 공장의 노동자였다. 두 남녀는 만남을 지속하며 그들의 허구적 상상 속에서 사건을 재구성하면서 그들의 욕망을 투엉 시킨다. 살인사건의 재구성은 두 남녀의 무의식욕망의 시나리오이며 욕망의 절정 속에서의 죽음의 충동에 대한 환상의각본이다. 두 주인공이 욕망의 진실에 접근 하려는 순간 그 금지된 유희는 ‘아버지의 이름’에 의해 끝나게 된다

작가
마르그리뜨 뒤라스(1914- ), 끊임없이 새로운 글쓰기를 탐구했던 작가로서 다양한 예술장르 활동(영화 감독, 시나리오 작가 등)으로 20세기 프랑스 문학의 독특한 한 영역을 구축한 작가로 알려져 있다. 뒤라스는 기존의 고정관념과 관습에 대한 반항과 일탈의 삶을 살아왔다. 그녀의 많은 작품은 그녀의 생애의 한 부분을 내용으로 한 자전적인 요소가 강하게 담겨있다. 식민지에서 보낸 유년시절의 추억은 작가의 행복한 상상력의 원천이 되었으며 작품의 배경이 되었다. 인도차이나 식민지의 백인이며 또한 하층계급으로서 사회적 차별을 이중으로 겪으며 일찍 과부가 되어 어린 삼남매에 대한 부양의 책임을 홀로 지고 용감하게 자신을 지탱했던 어머니에 대한 사랑과 증오의 감정, 가족에게 폭력을 휘두르는 ‘무기 없는 살인자나 다름없는 큰 오빠에 대한 살의와 분노, 그러나 작은 오빠는 그녀를 지켜주는 방파제였고 큰오빠가 휘두르는 폭력과 죽음의 공포로부터 그녀를 지켜주는 보호자이며 첫사랑의 대상이었다. 어린시절에 있었던 작은 오빠와의 금지된 사랑와 갑작스런 그의 죽음은 뒤라스에게 깊은 충격과 슬픔을 안겨 주었다. 사랑과 욕망은 주제라기보다는 뒤라스의 생애와 작품을 관통하는 거대한 흐름이라 할 수 있다.

시대적 배경
이 소설이 쓰인 시대는 20세기인 제 2차 세계대전 이후이다. 이 때의 소설은 가장 극단적인 모습으로 이해하기 힘들고 이 시기의 작가들은 실존주의 소설 경향들과 메시지 문학, 다시 말해 독자에게 교훈을 주려고 하는 문학을 거부하는 공통의 자각을 가진 경우가 많았다. 소설변혁의 선구적 시도로 실험적이라 할 종래의 소설요건을 완전히 파괴한 작품, 즉 새로운 소설(누보 로망) 또는 반소설(앙티 로망)이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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