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중국전자상거래의 현황과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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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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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서 론
1) 연구목적
2) 연구범위 및 방법

II. 본 론
중국전자상거래 현황
1) 거시적환경분석
2) 소비성전자상거래 사이트 개황
3) 인터넷 사용자의 소비류 전자상거래 참여 현황
4) 인터넷 이용자들의 소비류 전자상거래에 대한 태도와 습관
5) 인터넷 이용자 현황

III. 전자상거래 기업 분석
1) 업종별 분석
2) 유형별분석
3) 투자분석
4) 관리

IV. 중국전자상거래의 문제와 대책
1) 관념과 인식의 문제
2) 관리체제 문제
3) 개혁문제
4) 인재문제

V. 사례로 본 중국 전자상거래
사례1)
사례2)

VI. 전자상거래를 가로막는 3대 요소

VII. 법률로 풀어본 중국 전자상거래
1) 법률적문제가 발생하는 근본원인
2) 전자상거래와 법률적문제의 관계
3) 전자상거래 법률제정의 지도사상

VIII. 중국전자상거래의 추세
VIIII. 결 론 (전망)
본문내용
1. 거시적 환경분석

가. 법률정책

국민 1인당 평균 GDP가 약 800달러인 나라 중국. 국민 수입에 비례하여 중국의 정보화 수준도 매우 낮은 편이다. 정부는 물론 기업 사회조직 그리고 일반대중 모두 전자상거래에 대한 인식이 아직은 제한적이다.

하지만 중국이라는 커다란 나라를 하나의 획일화된 기준으로 측정하기에는 여러가지 어려움이 있다. 전자상거래 발전 정도에 있어서 지역별로 심각한 불균형을 이루고 있기 때문이다. 몇몇 중/대도시와 1인당GDP가 중진국 수준에 근접한 동남 연해지구 도시들의 정보화 기초시설은 상당한 정도에 이르고 있으며, 전자상거래 발전에 있어서도 매우 큰 가능성을 지니고 있다.

뿐만아니라 전자상거래에 있어 현재 중국은 이미 상당 수준 세계화가 진행되어 있으며, 미국에서 출발하여 태평양을 건너온 인터넷과 전자상거래 물결이 중국으로 하여금 이 세계에 합류하지 않으면 안 되도록 거세게 몰아붙이고 있다.

이에 따라 중국의 입법기관은 줄곧 전자상거래에 대한 법규 제정을 서둘러야 한다는 여론의 압력을 받아 왔다. 예를 들어 금년 3월에 열렸던 제 9기 전인대 3차회의에 상정된 '전자상거래법 제정'은 이 회의의 첫 의제가 되었고, 한동안 전 세계의 주목을 받았던 것과 같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제4차중국국제전자상거래대회논문집(2000년 4월5일-8일) 북경천리전자출판공사
제4차중국국제전자상거래대회논문집
1999년 10월29일 인민일보 IT뉴스 제7판
人民郵電 제7판 2000년 3월 24일 금요일
Internet 정보세계 2000년1월 제4기
人民日報 10월13일 전자상거래뉴스
Chinagate Weekly 전자상거래
中國經營報 15판 2000.4.5
2000년 4월 8일, 중국전자상보
4.10, 경제일보 2면
2000년 4월 22일, 증권시보/인민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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