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론] 5장 사회복지실천의 주요 이론 및 관점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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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제 4절 강점관점

1. 개념
2. 전통적 접근으로부터의 전환: 병리적 관점의 한계성에 대한 고찰
3. 강점관점의 원칙들
4. 강점찾기
5. 강점관점의 실천

♦ 제 5절 임파워먼트

1. 임파워먼트에 영향을 미친 이론들
2. 임파워먼트의 다차원적 개념
3. 임파워먼트 실천

♦ 제 6절 문화적 역량

1. 개념
2. 문화적으로 역량 있는 실천



<참고문헌 및 사이트>




♦ 제 4절 강점관점
본문내용
3. 강점관점의 원칙들
1) 모든 개인, 집단, 가족 및 지역사회는 강점을 지니고 있다
- 강점을 이끌어 내는 것이 쉽지는 않겠지만 그들이 가진 자원들을 분별해 내고, 이것들을 활용할 수 있는 잠재력을 이끌어 줌으로서 그들에게 관심을 가지고 존중해준다면 강점을 이끌어 낼 수 있다.

2) 외상, 학대, 질병 및 고통은 상처가 되기도 하지만, 도전과 기회의 출처이기도 하다
- 올린스(wolins) - 올린스는 발달의 손상모델이 낙담, 비관 그리고 피해자의 마음자세를 가져온다고 지적 →고통을 통해서 지구력과 생명력을 얻기도 한다고 하였는데 이를 생존자의 자부심이라고 불린다.

3) 성장하고 변화하는 능력이 무한하다고 가정하고 개인, 집단 및 지역사회의 포부를 진지하게 받아들여라
- 클라이언트의 희망과 가능성에 주안점을 둘 때 보다 더 낳은 서비스를 제공해줄 수 있다.

4) 클라이언트와 협동할 때 클라이언트에게 가장 좋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 클라이언트를 진단적으로 맞추려고 하기 보다는 스토리와 이야기, 그들이 가진 두려움 그리고 그들이 가진 자원에 연결시키는 것이 모두에게 스티그마(stigma) 로부터 해방감을 준다.

5) 모든 환경은 자원으로 가득 차 있다

6) 돌봄, 돌봄 받기 그리고 맥락
- 사람들은 의존을 몸서리치게 싫어하지만 서로에 대한 돌봄은 시민참여의 가장 기본적인 형태이다.

4. 강점 찾기
사람들이 배운 것
사람들은 자신이 살면서 맞는 시련들을 겪으면서 다른 사람들, 세상에 대해 배우며 학습하게 된다. 사람들은 성공을 통해서만 배우는 것이 아니고 실패를 통해서도 배우게 된다.
개인적 자질, 특성 및 미덕
사람들마다의 개인적 자질, 특성 및 미덕은 강점이 될 수 있다.
사람들이 주변 세상에 대해 알고 있는 것
사람들은 저마다 교육적으로 배운 것에서 삶의 경험을 통해 습득하고 추출하게 된다. 이러한 것들이 강점이 될 수 있다.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재능
자신이 가진 재능 악기 연주나, 미술, 요리, 상담 등은 다른 사람을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유용한 자원이 될 수 있다.
문화적 및 개인적 스토리
각각이 가지고 있는 문화의 차이나 개인의 스토리는 다른 개인의 문제 해결을 해결하는 데 새로운 대안이 될 수 있다.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자부심
사람들은 누구나 자부심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고난이나 역경을 겪는 사람들은 그것이 숨겨져 있다가 발견되기도 한다. 흔히 그것을 생존자의 자부심이라고 얘기한다. 누구나 숨겨져 있는 자기존중감이 발견되기를 기다리고 있다.
지역사회
지역사회에는 지원요청을 받는다면 기이 자신의 재능과 지식을 제공하고자 하는 많은 사람들과 조직들이 있다. 그것은 또 다른 자원이 되는 것이다.
영성
영성은 의미를 구축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 존재의 총체적인 특성, 이기적 관심을 초월한 목적을 발견하려는 고투, 자기를 넘어서 우리 자신을 확장하고 생명을 존중하도록 허용, 미래를 희망적으로 볼 수 있는 방향을 설정해준다.


참고문헌
∎ 사회복지실천론 (학지사, 이원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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