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익광고 -의사소통, 광고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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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 공익광고의 정의


Ⅱ. 1분의 배려

1. 광고 내용
󰀲 1분의 배려

2. P.278 과제 2번
1) 그것을 의사소통이라고 볼 수 있는가?
2) 전달하려는 메시지는 무엇인가?
3) 광고효과는 무엇으로 평가되는가?
4) 광고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이 필요한가?
<조원들의 생각>

3. 유사한 형태의 광고
󰀲 아름다운 빈 손



Ⅲ. 결론 및 마무리



출 처 : Kobaco 한국방송광고공사

본문내용
2) 전달하려는 메시지는 무엇인가?

- 큰일도 작은 일들이 모여서 이루어지듯이 작은 행복들이 모여 세상이 행복해 진다. 우리 삶의 작은 일들 속에서 하나하나 성취해 나가는 기쁨을 맛보면서 큰일들도 이루어낼 수 있는 내공이 쌓이는 것 같다.
우리의 '행복' 또한 이렇게 만들어 지는 것은 아닐까? 이 작은 1분이 모여 많은 사람들이 서로서로 배려해 주는 그 아름다운 마음으로 인해 세상은 행복해 질 것이다. 각박한 세상 속에서 나 한사람의 타인에 대한 1분의 배려는 우리의 행복지수를 높이는데 충분하다.
- 최근 우리 사회는 진정한 ‘타인에 대한 배려’가 부족한 상황에 있다. 따라서 나와 동등한 인격체이며 같이 살아가는 공동체의 한 구성원으로서 인정하고, 남을 배려하는 정신을 바탕으로 한 사회의 공동체적 인식전환이 필요한 시점이다. 배려 받는 입장보다는 주체로서 배려를 실천하는 방향으로 설정하여 따뜻한 감동과 긍정적 소구 방법을 통한 메시지를 전달하려고 하였다.

3) 광고효과는 무엇으로 평가되는가?

* 광고효과란 어느 정도 광고에 접하였는가 하는 접촉효과, 고객의 마음에 어느 정도 인상을 심어주었는가 하는 등의 심리효과, 구매행동을 실제로 일으켰는가 하는 구매행동효과라고 할 수 있다. 다시 말해 광고의 결과로서 정신적 태도와 행동에서 일어나는 소비자의 변화를 말한다.

기업광고의 효과는 영업부를 통해서 직접적으로 알 수 있다.
하지만 상업적이지 않은 공익광고는 직접적으로 그 효과를 볼 수 없다는 차이가 있지만 광고 후의 사람(국민)들의 의식변화나 미묘한 행동을 통해 간접적으로 평가 될 수 있다. 예를 들어 1분의 배려라는 공익광고가 나온 후 지하철에서 자리를 양보해 주는 사람이나 남들의 편리를 위해 자신을 약간 희생하는 사람들의 모습을 자주 본다면 그 광고는 매우 효과적인 것으로 평가 할 수 있다. 즉 국민들의 의식이나 그들의 태도 등이 공익광고의 가장 큰 평가기준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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