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론] 패스트 패션 SPA 브랜드 H&M 광고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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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서론

II.본론
1. 외부 환경 분석
(1) 패스트 패션 시장 분석
(2) 경쟁사 분석
① 자라(ZARA)
현재 73개국 1530여개 매장에서 매장별로 한해동안 무려 1만 5000여 가지 아이
② 유니클로(UNI QLO)

③ 망고(MANGO)

2. H&M 분석
(1) H&M

(2) 4C 분석
① 고객 가치(Customer Value)

② 비용(Cost)

③ 편의성(Convenience)

④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3. 문제점 도출

4.SWOT 분석

5. STP 전략 수립.

6. 광고 전략

ⅰ기존 H&M의 TV광고
그림
그림

ⅱ 기존 H&M의 잡지광고

ⅲ 기존 H&M의 옥외광고
그림 3

III. 결론

본문내용

(2) 4C 분석
① 고객 가치(Customer Value)
의류 브랜드의 Customer value는 크게 디자인, 실용성, 내구성 등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H&M뿐만이 아닌 전반적인 의류 시장에서의 구매 동기를 분석했을 때, 소비자들은 세 가지 요소 모두를 중요하게 생각하지만 특히 디자인을 가장 중시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현재 H&M 관련 기사나 보도자료 등을 참조하여 H&M을 자체 평가한 결과, 소비자들은 H&M 제품에서 이 세 가지 요소에 대체로 만족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② 비용(Cost)
대체로 가격이 저렴할수록 만족도가 높게 나타나지만, 사람들은 저렴하기만 한 가격보다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품질과 맞는 수준의 가격을 기대한다. 특히 의류와 같이 남에게 보여지는 제품, 즉 public goods인 경우 이러한 경향은 더욱 강하게 나타난다. 위와 동일한 방법으로 H&M을 자체 평가한 결과, 소비자들은 H&M이 제공하는 가격대에 만족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③ 편의성(Convenience)
편의성은 크게 매장 수와 접근성으로 나눌 수 있다. 여기서 매장 수는 절대적인 수치이고 접근성은 고객이 매장에 얼마나 쉽게 접근할 수 있는가를 의미한다. 소비자들은 보통 의류 구매 시 매장의 수 보다는 매장에 대한 접근성을 더욱 중요하게 생각한다. H&M의 경우 아직 국내에 매장을 보유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편의성 측면은 충족되지 못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④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커뮤니케이션은 브랜드 인지도, 브랜드 선호도, 그리고 브랜드 이미지로 평가할 수 있다. 의류 브랜드에 있어서 인지도, 선호도 그리고 브랜드 이미지는 모두 굉장히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하지만 국내 시장에서 H&M은 아직 브랜드 인지도가 현저히 낮은 상태이다.

3. 문제점 도출
4C 분석 결과, 국내 시장에서 H&M은 커뮤니케이션 부분, 즉 브랜드 인지도 면에서 취약하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아직 많은 사람들이 H&M이라는 브랜드를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는 가설을 확인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설문조사는 2009년 11월 14일 하루 동안 한 패션 관련 커뮤니티 회원 50명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조사 목적은 패스트 패션 브랜드에 대한 관심도 측정과, 그것과 비교하여 H&M의 브랜드 인지도를 알아보기 위함이다. 조사 결과, 패스트 패션 브랜드에 대해 관심이 있다고 응답한 사람들('전혀 관심 없음', '관심 없음', '보통', '관심 있음', '매우 관심 있음' 중 '관심 있음'과 '매우 관심 있음' 응답자)은 57%로, 대부분의 사람들이 패스트 패션에 대해 알고 있고 관심을 보이고 있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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