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윤리과교재론] 고등학교 1학년 -`나`를 찾아가는 도덕시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30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학년 설정
2. 수업 차시
3. 문제제기
4. 학습목표
5. 수업진행방식
6. 한 학기 세부 계획
7. 평가
- 본문내용
-
4. 학습목표
◎ 인지적 측면
- 한 학기의 도덕 수업이 어떤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는지를 안다.
- 자아정체성이 왜 중요한지에 대해 이해한다.
◎ 정의적 측면
- 나에게 있어서 '나'란 무엇인지 깊게 생각할 수 있다.
- 본 수업을 통해서 자아를 찾아갈 수 있다는 긍정적인 태도를 가질 수 있다.
◎ 행동적 측면
- 오로지 '나'에 관한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수 있다.
- 학우들 앞에서 자신의 글을 자유롭게 발표할 수 있다.
5. 수업진행방식
주입식 교육에 익숙해진 학생들이 가장 싫어하는 것은 글쓰기이다. 어떤 문제에 대해 스스로 생각하고 해결과정을 서술하는 것에 익숙하지 않은 오늘날 우리 청소년의 모습니다. 대신 명확하게 정답이 제시되어 있고 외우면 풀 수 있는 문제에는 매우 익숙해 있다. 수치화된 학교 내신 성적과 수능 점수를 올리기에 급급한 학생들은 한 자라도 더 암기하고 문제를 잘 풀어주는 수업을 선호한다.
그러나 도덕 윤리과 수업시간에 암기를 요구하거나 문제 풀이형 수업 방식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물론 고등학교 2학년에 진급하여 '윤리와 사상'을 선택과목으로 배울 때에는 한국, 동양, 서양의 윤리와 사상의 흐름을 암기해야 할 필요성은 분명 존재한다. 또한 도덕적 사고와 이해가 도덕과 수업시간에 필요하지 않다는 말이 아니다. 그러나 막 입학한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이 도덕시간에 진정 배워야 할 것이 무엇인지를 생각해보면 무언가를 외워서 기계적으로 뱉어내는 것은 아닐 것이다. 그들은 공부환경, 학교, 친구들, 교사 등이 모두 바뀌어서 무척 혼란스럽고 긴장된 상태이다. 또한 앞으로의 대학입시를 앞두고 있는 만큼 책임감과 중압감이 막중할 것이다. 필자는 초등학교 6년, 중학교 3년 내내 암기 위주의 도덕 수업만을 받은 학생들에게 첫날부터 참신한 충격을 던져주고 싶다.
앞날이 불확실하고 머리가 복잡하기만한 고등학교 1학년 학생에게 가장 중요한 도덕적 주제는 자아정체성의 형성이라고 생각한다. 즉, '나'가 누군지, 나는 다른 사람에게 어떤 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 사회복지실천론_면담의 기술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설명하고 활용하여 본인의 주변 인물 중 어려움에 처해 있거나 고민이 있는 사례에 대해 어떻게 면담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