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론] 북한이탈주민-아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29 / 2019.12.24
  • 32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주제
주제 선정이유
Presentation 목적
방문기관 소개


본론
북한이탈주민/아동 개념 설명
현재 아동들이 받고 있는 교육현황
위 현황의 문제점에 대한 이유
관련 동영상
기관방문 인터뷰

결론
대안
본문내용
북한이탈주민이란 "북한에 주소, 직계가족, 배우자, 직장 등을 두고 있는 자로서 북한을 벗어난 후 외국의 국적을 취득하지 아니한 자"를 말함



흔히 사용되는 '탈북자'와 같은 의미




새터민 VS 탈북자 VS 북한이탈주민 ?????

북한이탈주민 :국내외에 거주하는 모든 북한
탈출주민을 포함
탈북자등과 비교하면 한결 탈 이데올로기적 성
격과 민족적 동포애를 담고 있는 용어
정부에서 공식적으로 사용하는 용어
북한이탈주민의 보호 및 정착지원에 관한 법률“ 북한이탈주민은 북한에 주소·직계가족·배
우자·직장 등을 두고 있는 자로서 북한을 벗어
난 후 외국의 국적을 취득하지 아니한 자 의미”



문제점에 대한 이유

학업을 따라가기가 어렵다.

탈북기간동안 교육의 공백
북한에서 교육을 제대로 받지 못한 경우
남한의 교과과정, 교육체계, 교육내용,
학교운영방식등의 이질성
언어차이
남한 : 외국어,외래어가 뒤섞인 언어교육
북한 : 한국어에 대한 교육 강조



원만하지 못한 교우관계
이념적 갈등 심함
‘북한’이라는 이미지 – 남한보다 열등함
새터민이라는 사실을 숨기려는 학생 多
- 2006년 일반고에 재학중인 새터민 학생
122명에게 질문
‘북한출신임을 다른 학생들 이 아는가?”
모두 알고 있다 : 43.1%
몇 명만 있다 : 24.1%
아무도 모른다 : 32.8%

북한이탈주민의 탈북 경로

중국, 베트남, 라오스 등 제3국을 통해 남한
으로 들어옴
대부분 브로커가 제공하는 정보를 통해 남한
으로 들어옴
대성공사에서 엄격한 조사를 통해  입국 가
능(조사기간은 2주 - 2달)
대성공사에서 조사를 마치고 하나원에서
적응교육을 받음
* 모든 북한이탈주민은 하나원에서 처음
교육을 받는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현장실습 부산 종합사회복지관
  • 주민 및 자치체계(통장, 동사무소)등의 협조를 받아 조사를 실시실습생들의 자원을 동원하여 분석 과정에 임함실습과 관련된 참고서적의 활용다른 기관의 욕구조사 분석 보고서 참고*실습태도평가실습에 임하는 자세에 대한 평가업무관리비교적 제약이 크진 않았지만, 자율적으로 시간을 엄수하고 과제에 임함업무량의 차이가 있었지만 조절하여 차질을 없앰 직원과의 관계(실습지도자, 타직원, 타 전문직 직원)기관의 방침에 준수하며, 원활

  • 다문화 아동 다문화가족개념 유형과 현황 다문화가족 아동이 겪는 문제
  • 아동북한출신의 탈북 아동청소년들이다. 본래 같은 말과 글을 사용하는 한 민족이지만 남북한이 분단된 이후 60년간 형성된 문화적 차이로, 북한식 언어와 생각, 행동방식을 지닌다. 그 결과, 학교에서 공부하는 것, 친구사귀는 것, 직업 선택하는 것 등, 남한사회에서 적응하는 데 전반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다. 2005년 말까지 통계를 보면 20세 미만 아동과 청소년은 약 1,300명 정도이다. 이는 전체 북한이탈주민의 약 20%를 차지하는 규모이다. 탈북 부

  • 다문화 가족 자녀 - 가정과 사회에서의 교육을 중심으로 - 개념, 유형, 원인
  • 아동들에 비해 언어학습, 정체성 형성, 대인관계 형성의 과정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는다. 다문화 가정은 저소득층에 밀집되어 있으며, 결혼이민여성의 가정이 많은 분포를 차지하는 등 다문화 가정의 경제적, 사회문화적인 특성으로 인하여 그 자녀들에 대한 적절한 양육과 교육이 이루어지기 어려운 실정이다. 북한이탈주민가족의 자녀들은 기초학력이 떨어지고 학습부진 현상이 나타난다. 이는 북한에서 제대로 된 교육을 받지 못했으며, 탈북과 장

  • 가정폭력 예방을 위한 사회적 대책방안에 대해 서술하세요
  • , 사회복지사로서 똑바로 바라보아야 할 문제의 원인을 찾고 싶었고, 다문화가정 내에서 더욱 심각하게 가정폭력이 반복된다는 점을 논하기 위하여 이 레포트를 작성하였다.참고자료전세환, 다문화가족의 가정폭력 예방 및 피해자보호지원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6.정혜화, 가정폭력에 노출된 다문화 가정 아동의 문제행동 감소를 위한 미술치료 단일사례연구, 원광대학교 보건보완의학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8.

  • 학교사회복지론
  • 아동이 지각한 부모-자녀 의사소통과 문제행동의 관계에서 자기격려의 매 개효과」,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학교상담전공 김세희(2018년 11월 정애경 지도교수에게 교육학석사학위논문으로 제출하여 2019년 2월 교육학 석사학위논문으로 인준된 학위논문)> 문제행동> 외현화 문제행동, 내재화 문제행동▪학교사회복지의 이론과 실제 2판, 성민선 외, P393~ ▪국회전자도서관>메일진 해외교육동향 350호 기획기사(2019,04,24): 각국의 정규수업 전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