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리더십과 기업조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29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 주제 선정 이유
Ⅱ. 본론
1. 여성리더십의 정의
2. 여성리더십의 등장배경
3. 여성리더십의 필요성
4. 여성리더십의 특성
5. 여성리더의 현황
6. 여성 리더의 고충
6.1 여성의 Leader 진출 과정에서의 어려움
6.2 여성Leader로서의 어려움
7. 여성CEO - 사례분석
‘인드라누이’펩시콜라 CEO
Ⅲ. 결론
Ⅳ. 참고자료
- 본문내용
-
4) 고용평등 관련 법령 및 제도 정비
고용평등과 관련한 각종 법규 및 제도의 도임은 차별적 관행으로부터 여성들을 보호할 수 있게 하였다. 미국의 경우 1964년 공민권법(Civil Right Act) 제정 후 고용평등 관련 규정들이 강화되었고, 평등고용위원회의 권한이 확대되었다.
모성보호법 개정
경제계는 기업의 추가 비용 부담과 그에 따른 여성고용 기피 우려를 들어 급속한 모성보호 강화에 반대했으나, 정부의 강력한 정책의지로 모성보호법이 개정되어 2001년 11월 1일자로 발효. 취업산모의 경우 출산휴가가 60일에서 90일로 늘어났고 최장 1년의 육아휴직기간 중 월 급여 20만원이 지급됨.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1987년에 제정되고 1989년에 한차례 개정된 ‘남녀고용평등법’을 위시하였고 2001년 1월 여성부가 출범, 2001년 11월에는 ‘모성보호관련법’을 개정하여 여성의 고용을 지원하고 있다.
3. 여성리더십의 필요성
현대 사회는 가부장적이면서 리더에게 상당한 책임을 부여하는 전통적인 리더십이 현대 사회의 변화하는 조직에 적합하지 않다는 인식이 지배적이다. 이러한 인식과 더불어 여성들의 리더역할 수행의 욕구가 증대되고 진출사례가 증가하는 가운데 여성리더들은 그들의 사회화 학습기간에 익힌 독특하고 남성과는 특별한 기술들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사회는 그들의 특이성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며 강화시킬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다.
“이제 권위와 힘으로 대표되는 남성적 리더십만으로는 빠르게 변화하며 창의성과 경험지식이 중시되는 지식사회에서 살아남기 힘들다. 이것이 바로 포용, 섬김, 배려 등의 여성적 감성을 강조하는‘여성 리더십’이 주목받는 이유이다.”
(「여성 리더 그리고 여성 리더십」, 김양희, 삼성경제연구소, 2006)
위의 말과 함께 이전까지는 분업처리로 인해서 맡은 일만 열심히 하면 됐지만, 지금은 프로젝트형식의 단기업무들이 일반화되었으며 리더십에 대한 기대도 변하고 있는 상황이다. 많은 리더십 이론가들은 한 명의 영웅 같은 리더십보다는 함께하며 관계 지향적인 ‘포스트 영웅적 리더십’이 필요하다고 주장하며 그 기대에 부응하는 것으로 여성리더십을 뽑고 있다.
이제 여성리더십은 현대사회에서 리더와 조직 구성원간의 긴밀한 상호작용을 통한 기업발전이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이라고 볼 수 있다.
4. 여성리더십의 특성
특 성
설 명
협 동 적
과제 해결을 위한 권한과 정보 공유
참 여 적
구성원의 공평하고 적극적인 참여와 기여
직 감 적
순간적이고 직감적인 이해로 인한 구성원들의 창의적인 사고와 발상 장려
합 리 적
합리적인 의사결정
수 평 적
배려와 관심으로 인한 수평적 관계형성
- 참고문헌
-
※
, 강우란, 삼성경제연구소 수석연구원
※ <대한민국 여성 CEO들이 사는 법>, 한경비즈니스 2009/05/25 제703호
※ <블루오션을 개척하라>, MBC 스페셜 2006/03/12
<이제는 감성경영이다>, MBC 스페셜 2006/03/19
※ <여성 리더십에 대한 오해와 진실>, 문권모, 경영연구그룹 선임연구원
※ <성공하는 여성들의 7가지 법칙>, 황인경, LG경제연구원 선임연구원
※ <여성 리더 그리고 여성 리더십>, 김양희
※ <기업 특성이 여성 경영참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임희정, 한국여성정 책연구원 연구위원
※ <국내 여성중소기업과 남성중소기업의 경영성과 비교>, 김경조, 최진배, 김태 훈, 여성연구
※ <변화하는 사회와 여성적 리더십>, 남인숙, 대구가톨릭대학교
※ http://www.womanbiz.or.kr, 한국여성경제인협회
※, World Economic Forum
※ http://www.kosis.kr, 국가통계포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ZARA 자라 유통구조와 유통전략
- 롯데리아 서비스 사례(청사진, 피시본 분석 포함)
- [마케팅] [마케팅실패사례]마케팅 실패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외 마케팅 실패 사례를 활용한 마케팅 광고의 적절한 활용 방법
- [마케팅] [마케팅성공사례]성공한 마케팅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와 해외 마케팅성공사례 10선, 마케팅(marketing)광고 효과 분석 및 사례 활용
- 무인양품의 경쟁전략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