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의 조직구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29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연혁
2. 기업정보


Ⅱ. 본론
1. 조직구조
1-1 환경변화에 따른 대응 전략
1-2 Lewin의 행동변화 단계과정에 따른 조직변화와 관리
1-3 7S모형에 따른 삼성전자 조직문화 분석
1-4 GPM제도의 특징
1-5 RPM제도의 특징
1-6 GBM제도의 특징

2. 기업정보
2-1 ‘이건희 회장의 오너십’ 인력중시 경영
2-2 노조 없는 기업 문화
2-3 교육제도
2-4 체계적 인재관리
2-5 삼성그룹의 과거와 현재의 기업문화 비교

본문내용
Lewin의 행동변화 단계과정에 따른 조직변화와 관리

<삼성전자 중장기 혁신 Process>


1) “점과 선의 응용”으로 표현되는 해빙의 단계
이 단계에서는 최우선이 목표는 생존이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구조조정과 경영혁신이 이뤄질 수 밖에 없다 좀 더 세부적으로 나누면 Product, Process, Personnel 부문의 3P혁신 활동이었다. product는 제품의 구조조정을 통해서 핵심 역량을 다시 구축하는 것이며, Process는 재무구조 및 자원의 흐름과 유통을 원활히 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Personnel은 올바른 경영혁신 및 정책을 통해서 미래형 선진기업으로 탈바꿈하는 데 그 의의를 두고 있는 혁신단계이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IMF를 극복할 수 있었고 미래의 디지털산업의 선두주자가 될 수 있었다.
2) “면의 경영”인 조직화의 단계
점과 선의 응용으로 표현되는 해빙의 단계에서 알 수 있듯이 삼성은 앞으로의 디지털시대를 주름잡는 글로벌 그룹이 되기 위하여 기업차원의 장기적인 목표를 설정하기에 이른다 특히 신기술과 마케팅에 그룹역량을 집중시켰으며 인재양성에 자금을 아끼지 않았다 신규사업의 구상을 차근차근 진행시킴으로서 얻을 수 있는 효율성과 그에 따른 가치를 창출해 낼 수 있었다.
3) “입체 경영” 단계
이 단계는 진정으로 삼성이 국내 뿐 아니라 세계적으로 경쟁력을 다지기 위한 예비실험단계라고 할 수 있다 진정한 글로벌기업으로 발돋움하기 위해 디지털융합시장에서 지배체제 및 고객층의 확보를 위한 실질적인 실험에 몰두하였으며 조직구성원 간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통해 정보의 공유 및 그에 따른 효율성을 제고하여 경영혁신을 이끌어 내었다 조직전체를 기반부터 다시 설계함으로써 새로운 조직 안에서 개인이 활약할 수 있도록 변화를 이룬 것이다.


7S모형에 따른 삼성전자 조직문화 분석

1) 전략 (Strategy)
삼성전자의 경영전략은 ‘7대 핵심 인자 및 Process, Product, Person에 의한 제 일류 Digital e‐Company 구현’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삼성전자의 지속적인 프로세스혁신을 통해 기업내부의 작은 습관 및 분위기에서 메가 프로세스 혁신, 예를 들어 제조, 영업과 구매, 홍보에 이르기까지 전체적인 경영전략까지도 혁신과정이 퍼져있었다 이를 바탕으로 국내와 아시아의 경쟁사들과의 선점우위에도 앞서나갔으며 세계적인 기업으로 나가는데 원동력이 되었다고 평가할 수 있을 것이다 비용의 효율적인 관리 또한 성공요인으로 평가받고 있다 그렇게 절약한 자금으로 해외에도 사업기지를 만들었고 해외와 국내를 오가며 기업의 미래를 책임질 인재양성에 힘쓰고 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gooooooooooood!
  • mean64***
    (2014.10.29 12:10:25)
회원 추천자료
  • [조직구조] 삼성전자의 조직구조 사례
  • 삼성전자의 조직구조 사례서론글로벌기업이 효과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전세계적으로 퍼져있는 해외사업들을 조직해야 한다. 이러한 조직구조는 제품과 지역의 다각화가 심화될수록 그에 맞게 변천해 왔다는 것을 본 강의교재 10장에서 다뤘다. 교재에서는 사례로 외국 기업인 ABB의 매트릭스 조직을 살펴보았는데, 국내기업에 대해 살펴보는 것도 흥미로울 것이다. 국내기업 사례를 조사하던 중 활발히 해외사업을 확장해 온 삼성전자의 조직구

  • 삼성전자의 조직구조사례
  • 삼성전자의 조직구조 사례과 목 :담당교수 :학 과 :학 번 :성 명 :서론글로벌기업이 효과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전세계적으로 퍼져있는 해외사업들을 조직해야 한다. 이러한 조직구조는 제품과 지역의 다각화가 심화될수록 그에 맞게 변천해 왔다는 것을 본 강의교재 10장에서 다뤘다. 교재에서는 사례로 외국 기업인 ABB의 매트릭스 조직을 살펴보았는데, 국내기업에 대해 살펴보는 것도 흥미로울 것이다. 국내기업 사례를 조사하던 중 활발히

  • 삼성전자의 조직구조와 위기대응전략
  • 조직구조적 관점에서의 삼성전자의 위기대응전략 Ⅰ. 기업소개1. 기업 연혁2. 현황 (2011년 기준)3. CEOⅡ. 기업 내 외부 환경 분석1. 외부 환경 분석2. 내부 환경 분석Ⅲ. 환경 대응 전략과 효과성3. 조직설계 1) 효과성과 효율성을동시에 추구하는 조직구조2) 정보통제시스템의 통합3) 생산기술의 혁신4) 도전적 조직문화 형성5) 조직간 관계* 삼성전자의 변화 실행 4. 효과성 산출물Ⅳ. 삼성 case가 우리 기업에 주는 시사점1. 기업소개2. 윤리

  • [경영학] 삼성전자 조직구조
  • 목차삼성전자 기업소개삼성전자역사경영이념 및 비전제시2. 삼성전자의 현황3. 삼성전자 조직구조 변화과정과 내역4. 삼성전자 최근 조직구조삼성전자의 역사1) 창업기 1969 - 1971 2) 성장기반 구축기1972 - 1974 3) 사세 확장기 1975 - 1976 4) 고도성장기 1977 - 1979 5) 불황극복, 기술 개발기 1980 - 1982 6) 수출주도성장기 1983 - 1985 7) 해외지향 변신기 1986 -1989 8) 2000년대를 향한 전진1990 -19989) Digital 컨버전스 혁명의 주도1999 -2003삼성전자의

  • [조직관리] 현대자동차와 삼성전자 조직구조연구와 사례 조사
  • 조직 구조 연구와 사례 조사- 현대 자동차와 삼성 전자교 과 명 : 경영과 조직관리교 수 명 : 제 출 일 : 2004년 11월 30일제 출 자 : < 목 차 >Ⅰ. 서 론 - p. 4Ⅱ. 본 론 - p. 41. 현대 자동차 - p. 41 – 1. 자동차 산업의 특징1 – 2. 현대 자동차 기업 특징1) 환경2) 역사3) 특징1 – 3. 현대 자동차 조직 연구1) 조직 구조2) 조직 문화3) 조직 학습4) 기술의 변화가 조직에 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