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 성경속의 가정 다윗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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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다윗의 가정에 대한 이해
1. 다윗의 이해
1) 다윗의 성장
2) 다윗의 삶에 나타난 문제 성격
(1) 사무엘상 21장 1-13절
(2) 사무엘상 25장 4-35절
(3) 사무엘상 27장 1-2절
2. 다윗의 가정 이해
1) 다윗의 원가족
(1) 다윗의 부모, 형제 관계
2) 다윗의 아내와 자녀들
(1) 다윗 부인들
① 미갈
② 아비가일
③ 밧세바
(3) 다윗 자녀들
① 헤브론에서 낳은 자녀들
② 예루살렘에서 낳은 자녀들

Ⅱ. 다윗의 자녀들의 문제 이해
1. 다윗 자녀들의 자녀교육과 문제행위
1) 암논
(1) 문제행위: 다말 강간사건
(2) 자녀교육
2) 압살롬
(1) 문제행위: 형제살인과 반역행위
(2) 자녀교육
3) 아도니야
(1) 문제행위: 반역행위
(2) 자녀교육

Ⅲ. 다윗의 양육태도에 대한 이해
1. 부모로서 다윗의 부정적 양육태도
1) 허용과 방임의 양육
2) 편애
3) 역기능 가정의 양육
2. 다윗의 원가정- 아버지 가정에서의 문제
3. 부모로서 다윗의 긍정적 양육태도 - 회개하는 다윗
4. 현재 사회의 적용
1) 다윗 가족을 통한 가족에 대한 이해
(1) 외부로부터의 위기, 다윗과 미갈
(2) 나쁜 출발 좋은 결과, 다윗과 밧세바

참고문헌

본문내용
(3) 사무엘상 27장 1~2절
다윗은 지금까지는 사울의 치하인 국내에서만 피신하였으나, 일절의 “다윗이 그 마음에 생각하기를 내가 후일에는 사울의 손에 망하리니 블레셋 사람의 땅으로 피하여 들어가는 것이 상책이로다(삼상 27:1a)” 라는 표현을 볼 때 그의 연약해져 가는 심리적 불안상태로 인해 국외로 피신처를 옮기려 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다윗은 함께 있는 육백 명과 그들의 가족을 거느리고 블레셋으로 망명하였다. 그가 이렇게 많은 사람들을 거느리고 블레셋으로 갔으므로 아기스왕이 받은 인상은 다윗이 이스라엘을 배반하고 아기스를 의뢰하는 것으로 나타났을 것이다. 그는 이렇게 함으로 아기스의 신임을 받고자 한 것이다.
이 당시에 다윗의 생활에 나타난 기만과 거짓말과 그리고 고난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다윗은 어떻게 해서든지 물자를 손에 넣어야만 했다. 그런데 다윗에게 가능한 유일한 방법은 약탈하는 방법이었다. 그래서 다윗은 그술․사람과 기르스 사람과 아말렉 사람들을 침노하였다(삼상 27:8). 그러나 다윗은 아기스로 하여금 자기가 이스라엘을 침략했다고 생각하도록 만들기 위해서 남녀를 무론하고 모든 사람을 살해해 버리지 않으면 안 되었다. 그래야만 다윗이 실제로 그 곳을 침략했다는 흔적이나 결과를 남기지 않는 것이 되기 때문이다. 아기스가 다윗에게 오늘은 누구를 침노했느냐고 묻자 그는 “유다 남방과 여라무엘 사람의 남방과 겐사람의 남방(삼상 27:10)”을 공략했다고 대답했다. 다윗은 거짓말을 했던 것이다. 그러나 아기스는 그의 대답을 전적으로 믿었다. 이같이 다윗은 편의주의자로 전락했으며 그는 음모를 꾸미는 비극적인 자리로 떨어졌다. 그리고 궁지에 몰렸을 때에는 속임수를 쓰는 방법을 택했다.
다윗에 대한 아기스의 성실성, 좋은 평가, 그리고 신임 등은 그만큼 아기스를 속인 다윗의 죄를 더욱 큰 것으로 만들었다. 다윗의 실패의 근원은 “․․․다윗이 그 마음에 생각하기를․․․(삼상 27:1)”에서 볼 수 있는 자기 생각 제일주의에 있다. 다른 때에는 위기에 처했을 때에 하나님께 여쭈었다. 그러나 다윗은 나발의 사건 때에 하나님을 찾지 않고 걱정과 감정에 정복당했고 시글락 사건 때는 공포에 정복당하여 그 마음에 생각했을 뿐 전혀 하나님께 묻지 않았다. 최종적으로 꼭 해야 할 일은 하나님께 구하는 일일 텐데 그는 감정적으로 자신을 다스렸다.
이상에서 몇 가지 사건들을 통해 다윗의 성격을 유추해 보았고 이를 통해 다윗의 성격상 특성을 살펴볼 수 있다. 먼저, 위급한 상황에 놓일 때마다 솔직하지 못하고 자신이 부딪힌 상황에 따라 대처하는 방법으로 계략적인 거짓말을 꾸며내는 모습을 볼 수 있다. 그리고 그는 아기스왕 앞에서 자신이 위급한 상황에 처해지자 즉각적으로 미친 행동을 나타내 보이는 등 위기를 모면하려는 가장된 은폐행위를 했음을 볼 수 있다. 또한 나발사건을 통해 자신의 감정을 억제하지 못하고 살기등등하게 침노하러가는 등 감정에 지배받는 모습과 원수의 진으로 도피해가거나 아기스 왕과의 대화하는 모습 등에서 약간 기만적인 성격이 있으며, 상황에 따라 대처하는 편의주의적인 기질이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와 같이 자신의 감정에 지배받는 감정주의적인 모습과 가장된 은폐행위들은 그의 잘못된 성격의 한 단면을 보여주는
참고문헌
도서
장경동(2003). 믿음의 간증을 남긴 사람들 2, 도서출판 누가.
정정숙(1995). 성경 속의 가정, 도서출판 베다니.

논문
권정희(1985). 다윗자녀들의 문제행위에 미친 다윗의 자녀양육태도 고찰. 고신대학 신학대학원.
김경희(2005). 보웬 가족이론으로 본 다윗가족 사례 연구, 서울여대 기독교대학원 석사논문.

방종국(2001). 자녀의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위한 기독교 가정의 기능적 특징에 대한 연구. 총신대 선교대학원.
장기원(1998). 바람직한 家長에 대한 聖經的 고찰. 안양대학교 신학대학원.
전성수(2008). 성경 인물의 부모 양육태도를 통해 본 성경적 자녀교육의 원리. 장로회 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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