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구조론] 사우스 웨스트 항공사의 조직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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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사우스웨스트 항공의 소개
1) 사우스웨스트 항공의 역사
2) 사우스웨스트 항공의 목표
2. 사우스웨스트의 기업문화
1) 공유가치
2) 리더십 스타일
3) 전략 및 기술
4) 구성원 및 제도절차
5) 구조



Ⅱ. 본론
1. 싱가포르항공사 소개
Θ 싱가포르항공사의 기업문화
2. 아시아나항공사 소개
3. 이랜드의 기업 소개
1) 경영 이념
2) 기업 이념
3) 기업철학을 바탕으로 한 기업 문화
4) 기업 문화에 대한 비판
4. 동양과 서양의 문화 차이



Ⅲ. 결론
1. 우리 나라 기업에 요구되는 조직문화 변화 방향
2. 우리나라 기업에 적용 방안 및 앞으로의 과제


본문내용
② 개별적 관심
사우스웨스트 항공의 수리공은 <포춘>지와의 인터뷰에서 “기내 청소원 휴게실에 일요일 새벽 3시에 도넛을 들고 나타나고, 비행기 청소에 나서는 최고경영자가 Herb Kellerher 말고 또 있을까요?” 라 하였다. Kellerher는 사우스웨스트는 창업 초기부터 매년 전 직원과 그 가족을 본사로 초청해 파티를 여는 것으로 유명하다. 어떻게든 직원들과 최고경영진과의 스킨십을 늘리려는 노력의 산물이었다. 또한 Kellerher는 구성원들의 생일 등 모든 기념일에 직접 축하파티를 열어주며 자신도 자주 어울려 술을 마시는 등 사우스웨스트 항공 안에 부드러운 수평적 커뮤니케이션이 확산되도록 노력하였다. 이러한 수평적 커뮤니케이션에 토대를 둔 Kellerher 회장의 소프트 리더십 덕에 사우스웨스트항공은 경쟁항공사보다 비교적 낮은 임금에도 불구하고 구성원들이 강한 애사심 가지는데 영향을 주었다. 또한 이러한 위로부터 시작된 소프트리더십은 구성원들의 커뮤니케이션 방향도 바꾸어 명령과 복종을 요구하는 수직적 방향의 직무형태가 아닌 참여와 창의가 우선되는 수평적 방향의 직무형태를 가지게 됨으로써 업무의 효율성 증대를 가져 올 수 있었다.

③ 지적자극
Kellerher의 재미있는 추구하는 경영(Fun 경영)과 적절한 권한 위임을 통해 구성원들 스스로가 책임감을 갖고 창의적 사고를 통해 고객에게 보다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게 할 수 있게 되었다. 예를 들어 비행기 연착으로 탑승이 지연된 동안 승객들을 대상으로 무료탑승권을 건 보물찾기를 진행하여 연착에 대한 고객의 불만을 줄인 것을 통해 그의 리더십의 성공을 알 수 있다.

④ 분발고취
창립 초기부터 Kellerher는 ‘언제나 파티에 참석할 준비가 되어 있는’ 스타일의 경영으로 회사에서 웃음이 떠나지 않게 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최고경영자의 근엄한 권위는 어느 구석에서도 찾아볼 수 없다. Kellerher는 웃음이 사람들을 움직이게 만드는 자극제라고 믿었다. 그는 웃음을 강조하면서 동시에 각자의 개성을 지키도록 격려하였으며 또한 “사우스웨스트를 위해서 일하느라 여러분의 개성을 포기해서는 안 됩니다.”라 하였다. 그가 Fun 경영으로 얻으려 한 것은 사람들의 마음이었다.
또한 Kellerher는 회사에서 직원들이 주인 의식을 가질 수 있도록 경영에 관한 각종 경비 운영 및 재무 관련 자료 등에 관한 월별 통계자료 등의 각종 정보들을 제공하는데, 이를 통해 직원들은 이러한 정보들의 공유를 통해 항상 회사의 경영 상태를 파악할 수 있고, 분명한 목표의식을 가질 수 있게 되며 사명감을 가지고 능동적으로 직무에 참여하도록 만들었다. 또한 구성원에 대한 개별적 관심과 Stock option등의 이익분배를 통해 적절한 내재적, 외재적 보상을 함으로써 더욱 충성스러운 조직원을 만들었다.

(2) 관리격자 이론으로 본 Kellerher
Kellerher의 리더십 성향을 관리격자이론에 맞추어 보았을 때 팀형 리더로 규정하였다. 팀형 리더는 생산(성과)과 인간관계에 대한 관심이 모두 높은 형태의 리더로서 이에 대한 근거는 아래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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