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문화 -마케팅을 통해 들여다 본 블로그의 영향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10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 블로그란?
- 블로그의 역사
- 블로그 마케팅 이란?

Ⅱ. 본론1
1. 일반블로그가 파워블로그가 되기 위한 조건
1) 블로그의 활동성
2) 블로그의 인기도
3) 포스트의 주목도
4) 포스트의 인기도
2. 파워블로그의 ‘의도하지 않은’ 마케팅 효과

Ⅲ. 본론2
- 기업들의 블로그 마케팅의 긍정적 효과, 사례
1) 포스팅을 활용한 마케팅
2) 블로그 네트워크를 활용한 광고
3) 블로그이벤트& 자료배포
4) 블로그기자단/체험단 운영


Ⅳ. 본론3
- 블로그 마케팅의 한계점과 단점
1) 상품을 미끼로 한 마케팅
2) 광고 같지 않은 포스팅을 이용하는 사례
3) 파워블로거의 의견이 타인에게 피해를 끼침

Ⅴ. 결론
- 한국블로그의 외국사례와의 비교와 블로그 마케팅 단점의 극복방안
1) 한국블로그와 외국블로그의 비교
2) 개인이 블로그를 이용할 때의 자세 - 마케팅용 블로그를 구분하는 법
3) 블로거가 리뷰어의 마인드를 갖추어야 함
4) 기업과 소비자의 상부상조 자세 구축


본문내용
2) 블로그의 인기도
방문자수, 방문수, 글을 읽은 수, 이웃 수, 스크랩수가 많으면 블로그의 인기도가 높다고 평가된다. 여기서 주의를 해야 할 부분은 방문자수와 방문수를 구별해야 한다는 것이다. 방문자수는 얼마나 많은 사람이 방문하는지, 방문수는 개별 방문자들이 얼마나 자주 방문하는지를 의미하는 것이다. 이것은 영향력이 높은 블로그인 ‘파워블로그’를 선정하는데 있어 중요하게 구별되어야 한다. 왜냐하면 아무리 방문자들이 많다고 하더라도 꾸준히 방문해 주지 않으면 방문자 개개인에게 지속적으로 영향을 주고 있다고 말하기 어렵고, 아무리 방문빈도가 높다 하더라도 소수의 사람만이 방문한다면 영향력을 널리 미치고 있다고 보기 어렵기 때문이다.
3) 포스트의 주목도
포스트의 내용이 충실하고, 많은 방문자들이 포스트를 읽고, 덧글과 공감을 남긴 방문자가 많을수록 포스 트에 대한 주목도지수가 높게 평가된다. 아무리 방문자가 많더라도 포스트의 내용이 부실하거나, 방문자들의 공감을 이끌어 내지 못한다면 곧 외면당하게 되기 때문에 포스트 자체의 내용이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킬 수 있는 매력을 갖추고 있어야 파워블로그로서의 자질을 지니고 있다고 할 수 있다.
4) 포스트의 인기도
덧글, 엮인글, 공감, 조회, 스크랩 등 포스트 단위의 반응지표를 활용하여 평가하며, 각각의 반응을 남긴 주 체가 누구인지에 따라 다르게 반영된다. 포스트에 달린 덧글 수, 조회 수, 스크랩수가 아무리 많더라도 블로거 자신이나 소수의 방문자가 남긴 것이라면 인기 있는 포스트라고 할 수 없다. 그렇기에 반응지표를 남긴 주체를 구분하여 인기도지수 평가에 반영한다.

이와 같이 평범한 일반 블로그에서 파워 블로그가 되면 그 영향력이 커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물론 파워 블로그가 된다는 것 자체가 영향력이 큰 블로그라는 의미이지만 ‘파워블로그’란 명칭을 얻게되면서 그 영향력은 더욱 커진다. 네이버의 파워블로그 홈을(http://section.blog.naver.com/sub/PowerBlogAsEvent.nhn)을 보면 파워블로그가 다루는 분야가 굉장히 다양하다는 것을 볼 수 있다. 크게 5가지의 주제로 문화·엔터테인 리뷰, 학술·창작·마니아, 여행·사진·맛집, 교육·지역·일상, 요리·인테리어·생활공예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다.
블로거는 상품이나 공연, 맛집 등 다양한 것에 대해 후기를 올리면서 자신의 느낌과 생각 그리고 의견들을 함께 게재한다. 또한 전문지식이나 요리법, 소품 만드는 방법들을 소개하는 블로그도 있다. 블로그의 방문자들은 글의 내용을 하나의 정보로 삼게 되고 이를 활용하여, 상품을 사고 공연을 보러가고 맛집을 찾아가기도 하며 요리를 만들고 가구를 만들기도 합니다. 화장하는 방법을 소개하는 블로그 글의 댓글을 살펴보면 '님이 쓰신 화장품이 뭐예요?'라는 질문이라든가 '님 글 보고 ○○ 사 봤어요. 써보니 ~하네요.'라는 후기같은 댓글을 찾아 볼 수 있다. 여기서 블로거 본인이 의도하진 않았지만 부차적으로 마케팅효과가 발생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런 영향력이 나타나는 이유는 방문자와 블로거가 소비자 대 소비자로서 정보를 공유하기 때문이다. 같은 소비자 입장이라는 점은 글에 대한 신뢰도가 높아지는 것을 뜻한다. 상업적 목적에서가 아니라 진짜로 좋다고 생각하여 추천한다. 혹은 정말로 나빠서 악평을 한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또한 파워블로거를 ‘어떤 분야에 관심을 갖고 좀 더 전문적인 지식을 갖고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더욱더 믿는 심리도 블로그의 영향력을 강화시킨다.

Ⅲ. 본론2

이와 같이 파워블로그의 영향력이 커짐에 따라 기업은 블로그가 갖는 마케팅효과에 주목하게 되었다. 본래 블로그를 통한 마케팅 효과는 개인이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생긴 부차적인 효과였다. 이는 개인이 자발적으로 상품에 대한 평을 남기면서 이를 일반인들이 읽고 상품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하게 되면 구매를 하는 형식으로 행해졌다. 이렇게 블로그를 통해 광고효과가 나타나게 되는 것을 인식한 기업은 상업적으로 블
참고문헌
<서론>
네이버 백과사전
http://www.gb.go.kr/blog/_bloghelp/00_03.jsp
인터랙티브 마케팅 저자:신병철
이종범‘biz blog’ http://rhaxoddl00.egloos.com/

<본론>
http://section.blog.naver.com/sub/PowerBlogAsEvent.nhn
http://blog.naver.com/leesrgngn/140092315426
http://ryuda.kr/70051300351
http://blog.naver.com/cider99
http://blog.naver.com/luvkiwi/120063178826
http://blog.naver.com/cider99/60058602940
http://chococat.pe.kr/59045427
http://blog.naver.com/jaryong81/150036626427
http://blog.naver.com/kirakira83/80066414104
http://blog.naver.com/kirakira83/80064449366
http://blog.naver.com/chrihsu/100066122630
http://blog.naver.com/8881397
포그님 블로그_http://blog.naver.com/msfog/110054727394)
13월님 블로그_http://blog.naver.com/myaqua0210/60065806956)
바람날개님 블로그_http://blog.naver.com/qkfka511/60064476775)
magazine PAPA_http://blog.naver.com/8881397/140046239968)
바람날개님 블로그_http://blog.naver.com/qkfka511/60064376295)
http://blog.naver.com/smoker3/30072538951
한국재경신문 김은혜 기자 grace@jknews.co.kr
세계일보 심은연 기자 eysim@segye.com
http://www.mediau.net/81
머니투데이 성연광 기자
아주경제= 변해정 기자 hjpyun@ajnews.co.kr
http://www.sunblogged.com/137
http://blog.naver.com/smoker3/30072538951
http://blog.naver.com/kinbiz?Redirect=Log&logNo=70070658088
http://www.prinity.com/wow/event/total_list.asp?SMSESSION=NO
http://lamp1004.kr/110047715288
http://jsapark.tistory.com/492
http://zinibox.tistory.com/194
http://blog.naver.com/baekmago/140065289173
http://lamp1004.kr/110047715288
http://whitebase.egloos.com/4224494
http://www.sunblogged.com/143

<결론>
http://www.idg.co.kr/people/blog/view.do?paramDomain=onetwo3&postId=10906
http://www.shinalog.com/entry/%EB%82%B4%EA%B0%80-%EC%B6%94%EC%B2%9C%ED%95%98%EB
%8A%94-%EC%99%B8%EA%B5%AD-%EC%9C%A0%EB%AA%85-%EB%B8%94%EB%A1%9C%EA%B7 %B8%EB%93%A4
http://www.shinalog.com/26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통상] 해외직접 투자전략 카르페디엠(Carpediem)
  • 본 “카르페디엠(가제)”를 만들 수 있었다.교수님이 말씀하신 Take-Home Exam의 진정한 의미는 이처럼 학생들이 능동적으로 참여해 협력 능력을 키우고 마음속에 살아 숨 쉬는 지식으로서 남기는 것이다.우리 팀의 이름인 “카르페디엠(피할 수 없다면 즐겨라)” 라는 말처럼 미래 경영자가 되었다는 생각으로 본 책을 시작하겠다.해외직접투자(FDI, Foreign Direct Investment)란?“해외직접투자전략” 강의시간을 통해 우리는 해외직접투자는 투자기업이 경영

  • 국내 정치블로그 현황 분석
  • 블로그를 개설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블로그의 개설 목적은 표면적으로는 시민들과의 소통을 들 수 있겠지만, 그 내면적인 목적은 여러 정치 활동(예를 들어 ‘투표’)과 관련해 강력한 영향력을 갖고 있는 시민들과의 접촉을 통해 자신을 알리고 지지를 받기 위함일 것이다. 특히 인터넷이라는 매체의 특성상 차세대 투표권자인 젊은층의 지지를 받기위한 이유가 크다.인터넷 포털사이트 ‘네이버’상에서의 ‘정치인블로그’ 그렇다면 이러한

  • [지방행정론]지방자치단체 홈페이지 운영과 주민참여-한국과 외국의 현황과 사례를 중심으로
  • 문화관광과장은 우리 시를 가장 많이 찾는 일본인 관광객들을 유치하기 위해 한국관광공사와 함께 일본 현지의 관광홍보박람회에 참여하는 등 공격적인 관광마케팅을 벌일 예정이라고 말했다. ③경상남도경남도는 2010년 4월 19일 관광활성화를 위해 국내외 유명 인터넷 사이트에 블로그를 통한 온라인 관광마케팅을 실시하며 이를 위해 도는 네이버, 야후, 야후 일본, 구(goo) 등 인터넷 유명 사이트에 경남의 관광정보를 전문으로 소개하는 블로그를

  • 소설네트워크서비스(SNS)의 진화와 트위터
  • 통해 알려지면서 많은 일반인들이 트위터를 시작하는 계기를 마련해주었다. 국내 마이크로 블로깅 서비스의 대표격인 네이버 미투데이 역시, 유명 연예인과 아이돌 그룹 멤버들의 이용을 마케팅의 일환으로 활용하면서, 10대~20대 등 비교적 젊은 층의 이용자들이 확대되고 있다. 2. 마이크로 블로깅 서비스의 특징그렇다면 트위터를 위시한 마이크로 블로깅 서비스만의 특징은 무엇일까. 여기에서는 기술적이고 문화적인 이들 서비스만의 차별점에 방

  • 트위터의 활용유형과 문제점 및 활용방안00
  • 본 론1. 트위터의 의미와 용어1) 트위터의 정의트위터란, 이용자가 웹사이트는 물론 휴대전화를 통해서도 최고 140자의 문자메시지를 볼 수 있는 ´블로그+문자´ 서비스를 말한다. twitter(트위터)란 영어사전에는 “1.(새가) 지저귀다. 2.(새가) 지저귀며 을 나타내다, (사람이) 을 속삭이듯 말하다. 3.지저귐”이란 뜻이다. 즉, 종합해서 다시 말하면 트위터란 140자(미국내 휴대폰 문자메시지 알파벳 제한 기준) 이내의 짧은 단문을 주고 받을 수 있도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