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래시장의 중요성과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 재래시장의 침체 원인과 문제점 및 사례 분석을 통한 재래시장 활성화 대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05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서 론
2.재래 시장의 개념 및 특징
3.재래 시장의 기능 및 효용
4.재래 시장의 문제점
5.재래 시장의 활성화 및 경쟁력 강화 방안
6.결론
7.참고 자료
본문내용
1. 서론
지난 10년간 대자본에 의한 기업형 유통업은 눈부신 성장을 보였다. 그 결과, 롯데쇼핑과 신세계는 세계 1백대 소매기업 순위에 이름을 올리는 성과를 올리기도 했다. 또한 외국계 할인점들이 다수 진출한 할인점 시장은 완전 국제화 되었고, 개방과 경쟁으로 업태가 출현한 만10년째인 지난 2003년 백화점을 제치고 매출액 차원에서 한국의 대표적 소매업태로 등장했다. 할인점의 빠른 성장은 한국 소비자들의 소비행태에 큰 변화를 가져왔다. 한편, 조만간 점포수가 1만개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되는 편의점과 세계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가진 TV홈쇼핑 및 택배 물류업, 인터넷 쇼핑몰 등새로운 업태 발달과 같은 긍정적 변화 속에서 한국의 기업형 소매업은 높은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그러나 2003년 이후 2년 이상 민간 소비가 계속 위축되면서 유통산업의 성장세가 둔화되기 시작했다. 또한, 대형 유통업체의 눈부신 성장의 뒤편에는 재래시장들과 영세 소매업들이 급격히 쇠퇴하면서 여러 가지 정치, 사회적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혹자는 경제의 양극화라고 언급하며, 혹자는 경제적 불균형이 발생하고 있다고 심히 우려하고 있다. 지역 경제의 실핏줄 역할을 하고 있는 유통업에 대한 새로운 시각과 정책이 요구되는 시점이다. 우리나라의 전통적 소매업태의 대표 격인 소위 재래시장은 대부분 침체 상태에 놓여 있거나 상당수는 퇴출의 길을 모색하고 있다.
참고문헌
이수동 외 12인『한국유통기업의 미래환경 대응전략』, 서울 : 한국백화점협회 (2001)
이경희 외, 재래시장 상인교육 서비스 품질이 상인의 교육만족과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국제회계학회, 2007. 10
안삼용, 재래시장 활성화 대책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 2007. 6
김성영, 손진혁,『유통시장개방현황과 한국기업의 대응전략』,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논문집, 제16편, 2003.8.
김종호,『유통시장개방에 따른 도소매업의 경쟁력 강화 방안』, 조선대학교 경영경제연구소, 2002.
대한상공회의소,『전자상거래시대의 재래시장 생존전략』, 한국유통학회, 2004, 9.
대한 상공회의소,『도․소매업 총람』, 2008.7.
산업자원부,『도․소매진흥법령집』, 2009.
신세철,『유통산업의 개방효과와 대응전략』, 대외경제정책연구원, 2002.7.
옥선종․김웅진,『유통론』, 형설출판사, 2006.
<재래시장의 활성화 방향과 기대효과> 안용찬, 단국대학교 2006
최창호,『재래시장의 실상과 현대화방향』, 산업연구원, 2006.5.
최창호,『유통시설 조성과 설비의 개선방안』, 산업연구원,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측면에서 바라본 재래시장의 실패 요인과 활성화 방안
  • 재래시장 활성화 정책이 실패했음에도 불구하고 구조적이고 체계적인 재래시장 활성화 전략을 다시 수립하지 못하고 있다. 5조는 침체되어 가는 재래시장과 정부의 정책 실패, 그리고 피드백과 재의사결정의 전무함을 마케팅 측면에서 분석, 대안을 제시할 것이다. 정부의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한 정책의 실패를 마케팅 측면에서 분석한 결과 이하의 요소에서 실패 원인을 찾을 수 있었다. 어떠한 요소에 어떠한 실패 원인이 존재하는지, 그리고 그 대

  • 각국의 중소기업 현황과 클러스터
  • 활성화 정책 7.2 메츠 클러스터 7.2.1 메츠 현황 7.2.2 지역혁신체계 8. 각국의 클러스터 - 독일8.1 튀틀링켄(Tuttlingen) 클러스터 8.2 튀틀링켄 현황 8.3 기업지원 시책 제 6장 결 론 - 시사점 및 개선과제 참고문헌1장 서론 1.연구목적국제적으로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중요성이 부각 되고 있다. 대 다수의 나라에서 경제력을 향상시키고 실업률을 줄이며 기술혁신의 주체, 고용창출, 개인의 발전기회 제공, 국민경제 및 지역사회 발전에 대한 기여, 사회문

  • [산업단지]산업단지의 수출증감, 여건, 산업단지의 수출전망, 지원사업, 미국의 산업단지 성공 사례, 대만의 산업단지 성공 사례, 안산의 산업단지 성공 사례, 개성의 산업단지 성공 사례, 산업단지의 지원 방안
  • 및 개도국의 경기회복이나 환율변화 등에 영향을 받기 보다는 수출증가가 대내외 경제여건의 변화에 대응한 기업들의 적극적인 해외시장 개척을 위한 자구노력의 결과라는 점에서 시사하는 바가 크다. 즉 소비심리가 급격히 위축되면서 내수침체가 장기화됨에 따라 내수부진을 수출로 만회하려는 기업들의 자발적 해외시장 진출 노력이 본 조사에 반영된 결과로 해석할 수 있을 것이다.업종별로는 반도체, 자동차, 유화업종 등은 수출증가의 원인을

  • [학사][경영] 프랑스포도주산업을 통해서 본 고려인삼의 대외수출강화
  • 및 산업활성화에 커다란 부담으로 대두되고 있다. 캐나다의 경우는 연방정부 차원에서 생산, 기술지도, 홍보, 수출 등에 적극적인 지원으로 생산과 수출이 급신장되었기 때문에 캐나다삼의 점유율이 크게 증가된 반면에 한국에서는 1997년 전매법이 폐지되면서 정부차원의 적극적인 지원과 관심도가 낮았던 것도 고려인삼의 국제시장 점유 감소의 큰 원인중의 하나가 될 수 있다. 이에 우리는 인삼산업의 문제점을 생산, 유통, 마케팅의 측면에서 분석

  • [경상계열] [경제학과]유통신조류와 물류혁신[1]
  • 사례 (4) PB 성장이 유통채널에 미치는 영향 6. 21세기 새로운 유통환경과 정책적 시사점 (1) 대형할인점의 발달 전망과 정책적 시사점 (2) 21세기 새로운 유통환경과 정책적 시사점 제2장 전자상거래의 전개와 소비자보호 1. 전자상거래의 전개와 영향 (1) 전자상거래 시장의 성장 (2) 유통산업에 대한 영향 (3) 전자상거래 시장의 성장에 대한 제약요인 2. 전자상거래에서의 소비자보호 (1) 소비자보호의 중요성 (2) 소비자보호에 관한 국제적 논의 (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