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비행문제와 개선방안에 대하여 프로그램 중심으로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5.29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서 론
2.청소년비행의 정의 및 개념
3.청소년비행 문제의 원인
4.청소년비행 문제의 유형과 실태
5.청소년비행 문제의 예방 프로그램 사례 분석
5-1.비행청소년 대상 ´전통 성년식´
5-2.청소년 절주 시범사업
5-3.인생의 멘토
5-4.‘무지개Job’ 진료지도교실
6.결 론
7.참고 자료
1.서 론
2.청소년비행의 정의 및 개념
3.청소년비행 문제의 원인
4.청소년비행 문제의 유형과 실태
5.청소년비행 문제의 예방 프로그램 사례 분석
5-1.비행청소년 대상 ´전통 성년식´
5-2.청소년 절주 시범사업
5-3.인생의 멘토
5-4.‘무지개Job’ 진료지도교실
6.결 론
7.참고 자료
본문내용
얼마전 일부 학교이긴 하나 중학교 선배들이 후배 졸업생들의 옷을 찢거나 바닷물에 빠트리는 뒤풀이에 이어 알몸 졸업 뒤풀이 동영상이 유포되면서 커다란 사회문제가 됐다. 급기야 대통령이 직접 교육문제를 언급하기에 이르렀다.
교과부의 통계에 따르면 중학교의 경우 학교폭력이 2007년에 비해 2009년에는 324%나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가 있는 곳에 범죄가 있기 마련이지만 요즈음 청소년들의 비행은 날로 다양해지며, 저연령화, 흉포화 되어 특단의 대책이 절실한 시점이라고 하겠다.
반두라에 의하면 욕구좌절은 괴로운 상황에서 공격적인 태도와 행동으로 반응하게끔 학습된 사람들은 보다 더 공격을 촉발시킨다고 한다. 반두라는 실험을 통해 공격행동은 모방과 모델링에 의해서 학습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하였는데 공격적 행동에 강화가 주어졌을 때는 공격방응율이 더욱 증가한다는 것도 보여주고 있다.
참고문헌
한영옥, 2005, 비행청소년 문제상황에 대한 인식과정, 한국학술정보
심응철, 최광현(1986), `비행청소년의 자아개념 연구`, 행동과학연구, 제 8권 고려대학교 행동과학연구소.
비행청소년의 이해와 지도, 2005, 성원사
박중식, 청소년 비행에 관한 연구,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1995
노용호 외 『청소년지도사가 쓴 청소년복지론』 도서출판주상.2005
박진아, 청소년의 지각된 사회적지지 및 자기효능감과 우울간의 관계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김 기 두;한국 청소년 범죄연구; 서울: 박영사, 2003
박동섭 "청소년 비행에 관한 연구", 경남대학교 교육석사학위 논문, 1986
김 제 한, 청소년 발달 심리학; 서울: 세광공사,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프로그램 개발] 자살시도경험 청소년의 자살재시도 방지 프로그램
  • 청소년들의 자살 재시도를 방지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목적달성을 위한 프로그램의 활동으로는 다양한 자아존중감 훈련, 우울 감소 및 극복 훈련이 있다. 본 프로그램명의 의미는 자살시도경험이 있는 청소년이 자아존중감을 향상하고 우울을 극복함으로써 나 자신을 care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2. 사업의 필요성1) 대상자 욕구 및 문제점자살하는 청소년들이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2004년 이후 지난 5년간 학생 자살자 수는 총 623명에 달해 5

  •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2학년] 1 학교폭력의 원인을 다양한 요인별로 분석하고, 그 결과를 논하시오
  • 청소년 놀이 공간의 부족현상(5) 청소년 문제에 대한 방관자적 태도2. 학교폭력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연령과 성별에 따른 학교폭력 양상에 대해 논하시오(20점).1) 학교폭력 특성2) 연령과 성별에 따른 학교폭력 양상3. 최근 학교폭력 양상을 분석하고, 대처할 수 있는 방안으로 대응사례 및 예방프로그램을 찾아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25점).1) 최근 학교폭력 양상(1) 집단화(2) 난폭화(3) 사회 범죄화(4) 연소화 및 여학생 증가(5) 다양화(6) 우발성(

  •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2공통) 학교폭력의 원인요인별로 분석하고 학교폭력특성 연령과 성별따른 학교폭력 양상대해 논하시오0k
  • 프로그램의 실시에 따른 대처방안청소년 학교폭력은 개인, 가정, 학교, 사회와의 상호작용에서 생긴 복합적인 문제의 결과이며, 그 심각성이 표면화됨에 따라 다양한 기관이 학교폭력 문제에 대한 예방 및 교정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각급 학교에서는 학교상담실과 사회 각 분야의 상담실을 통해 다양한 청소년 상담활동을 펼치고 있다.그러므로 학교폭력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일차적인 책임이 있다고도 할 수 있으나, 학교나

  • 신앙 양성 특별프로그램 중고등학교 현장 사역을 위한 특별활동 운영
  • 프로그램은 위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만들어진 하나의 형식적인 틀입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사항을 염두 했습니다. 먼저 사람은 금전과 지식, 명예와 권력의 척도로 판단될 수 없는 모두가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 받은 고귀한 존재라는 사실을 부각시켰습니다. 그리고 일반청소년들(비 신앙인)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는 학교 현장이라는 독특한 사역의 환경을 감안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따라서 그들의 불안정한 가치관과 이해도에 맞추기 위

  • 학교폭력 레포트
  • 청소년기의 강한 충동성을 억제하는데 문제가 되며 여러 가지 외부의 유인자극에 의해서 일탈행동이나 비행으로 표출되기도 한다. 청소년기의 신체적, 심리적 특성은 청소년기의 폭력행동이 아동기나 성인기에 비교해 월등하게 많은 이유를 설명하는데 적합하다. 청소년기의 신체적, 심리적 특성이 아동기나 성인기에 비하여 폭력을 일으킬 가능성이 높다할지라도 폭력행동을 하는 청소년은 다수에 비하여 극히 일부분이다. 왜 많은 청소년이 폭력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