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가족상담 중 가족상담이론에 관한 기독교적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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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1. 부부 및 가족상담의 성경적 기초.......................................오성춘
2. 가정지도상담, 치료의 기독교적 접근.................................박종삼
3. 가족상담이론에 관한 기독교적 이해...........................박성수
1. 서론
2. 가족상담의 의미
3. 기독교적 관점의 의미
4. 가족상담의 목적
5. 가족상담의 원리
6. 가족상담의 과정과 기법
7. 결론
4. 교회와 가족교육.................................................................임창복
5. 건전한 기독가정을 이한 교육프로그램...............................연문희
6. 기독교 가정의 기독교윤리학적기초....................................맹용길
7. 가정법원에서 본 가족문제..................................................황덕남

본문내용
그러나 기독교 가족상담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작은 입 하나 하나에서 사랑의 행동을 실제로 하도록 돕는 일이라고 믿고 있다. 행동이 없는 믿음이 죽은 것이라고 한다면 행동이 없는 마음은 무익한 것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섬김, 이해, 용서, 사랑의 폼 놀림이 실제로 이루어지게 하는 것이다.
그래서 나는 기독교 가족상담의 실제에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중요하지 않은 경우가 있다고 생각한다. 상담이란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문제를 다루어서 사랑의 능력을 기르는 것이라고 믿고 있다. 극단적인 표현을 한다면 문제에 관해서는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사랑의 능력이 길러지면 대부분의 가족문제와 인간문제는 저절로 해결되는 경향이 있다.
가족상담이나 일반상담이나 상담은 인간들이, 그리고 있는 삶의 설계(design for living)를 다루는 것이며, 사랑의 집을 짓기 위한 설계를 시공해 나가는 것이다. 사랑을 위해서 우리는 시, 소설, 팝송, 회화, 조각을 활용할 수도 있다. 기독교 가족상담은 가족구성원 전체에게 삶에 요구되는 사랑의 능력을 기를 수 있는 일이라면 어떠한 기법도 활용할 수 있다.
기독교 가족상담에서는 사랑의 행위를 가르치는 섬세하고 정밀한 교육의 과정이 필요 하다. 상담은 언제나 정밀한 학습과 교수의 행동으로 구성되는 역동적 과정이다. 그래서 기독교 가정교육에서는 가르치는 내용이 중요하다. 성경이 직접 활용될 수도 있다. 성경의 어떤 구절을 놓고 그에 관련된 감정, 생각, 연상을 이야기할 수도 있다. 나는 그리스도인들과의 상담에서 성경이 무척 좋은 논의자료가 될 수 있다고 본다. 그러나 성경을 논의한 것만으로는 부족하다. 그 진리를 가족관계 속에서 구체적으로 어떤 행동양식 으로 나타내며, 그리스도의 사랑을 삶 속에 나타내느냐 하는 실천적 행동을 다루어야 한다. 선택과 결단이 이루어져야 하고 구체적 행동의 실천은 계속되는 상담과정 속에 면밀하게 음미되고 수정되고 보완된다. 구체적 성경구절이 아니더라도 성경적 진리를 나타내는 명제들을 같은 과정으로 다루어 갈 수 있다.
기독교 가족상담의 종결은 최초에 제기된 문제가 해결될 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가족이 사랑의 삶의 형식이라는 궤도에 진입되어 정상적인 가동을 하고 있을 때에 이루어진다. 사랑의 삶의 형식이 익숙해지고 자연스러워지면 그 결과 행복한 가족관계가 이루어질 때 기독교 가족상담은 하나의 사역을 마치고 작은 축제를 벌이며 축배를 들 수 있게 된다.

7. 결론
기독교 가족상담은 아직 학문적으로 어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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