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축제의 현주소와 발전방향, 지역축제의사례, 축제의기능과방향, 한국의탈춤과굿, 축제의기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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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축제의 기원
2. 한국의 굿
3. 한국의 탈춤
4. 지역 축제의 사례
5. 축제의 기능과 방향
6. 축제의 현대적 성격과 의의
7. 참고 자료
본문내용
1. 축제의 기원
①축제의 개념
축제는 예술적 요소가 포함된 제의를 일컫는다. 축제는 애초 성스러운 종교적 제의에서 출발했으나 유희성을 강하게 지니게 되어 오늘날에는 종교적인 신성성이 거의 퇴색되었다.
우리 축제의 고형(固形)인 제천의례(祭天儀禮)는 농공시필기에 하늘에 제사지낸 후 무수한 사람들이 모여 음주가무하며 즐기는 것이 관례였다. 단순히 술마시고 노래하는 것이 아니라 반드시 하늘에 제사를 지냈다는 것이 바로 축제가 신성한 종교행사였음을 말해준다.
오늘날의 축제는 종교성을 상실한 채 유희적이고 놀이적인 모습이 강조되고 있다.
흔히 산업화와 세속주의는 축제의 종교성을 박탈하고 세속화를 가속화시켰다.
그러나 축제가 제(祭)가 사라지고 축(祝)만이 남은 것이라고 단언할 수 없다.
축제는 분명히 축(祝)과 제(祭)가 포괄된 문화현상이라고 보아야 한다.
②축제의 시원(始原)
축제의 발생시기를 추적한다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다만, 노래와 춤을 비롯하여 예술이 망라되어 있는 것이 축제라면 민속예술의 시원이라고 볼 수 있는 제천의례가 우리 축제의 시원이 될 수 있다.
고대 부족국가중에 부여의 정월 영고, 고구려의 10월 동맹, 예의 무천과 마한의 농공시필기인 5월과 10월의 제천의례는 모두 종합예술의 성격을 띤 한국적 축제였다.
이들 제천의례라는 축제는 흐드러진 놀이판이자 신성한 종교의 장(場)으로 이때에는 천신에게 제사지내고 음주가무로 놀이판을 벌이며 신과의 만남을 통해 그들의 소망을 빌었다. 제천의례는 우리 축제의 문헌상의 시원일 뿐 아니라 우리 축제를 대표하는 축제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권순석, 민속예술1월호(축제와 이벤트-생활속의 비일상)
김동혁외 3인, 2000, 관광과 축제이벤트론, 신지서원
권순석, 민속예술1월호(축제와 이벤트-생활속의 비일상)
김동혁외 3인, 2006, 관광과 축제이벤트론, 신지서원
서영진, 2006, 일본의 지역이벤트운동, 자치행정(제98호)
이경재, 2000, 지역이벤트를 통한 지역활성화 방안, 영남대학교 논문
장은주, 2003, 지방자치단체 문화세출의 구조와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국민대학교 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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