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경영과예술행정3공통) 지역축제가 갖는 다양한 가치 중에서 `사회적 가치`와 `원형 가치`에 주안점을 두고 지역축제의 의미를 논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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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2.축제의 분류
3.지역축제의 개념 및 의의
4.지역축제의 사례
5.지역축제의 사회적 가치
6.지역축제의 원형 가치
7.지역축제의 의미
8.지역축제의 발전과정과 현황
9.지역축제의 현주소
10.지역축제의 발전 방향
11.참고 자료
본문내용
1. 서론

축제는 문화적 장치를 통해 상징적 통합 기능, 정체성 기능, 주도적 권력 기능을 부드럽게 수행하는 장이다. 그리고 축제는 지역 정체성의 상징물로 스스로를 동일시하게 됨으로써 갈수록 외부에 과시된 취향이 내부 정체성을 규정해 버리는 현상이 나타나게 된다. 그렇게 되면 외부와 차별되는 측면들만 강조하게 되고, 그것이 마치 자신의 전체이거나 또는 가장 중요한 부분인양 인식하게 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된다. 그래서 자신의 것이거나 자신의 정체성의 일부이더라도 외부와 비슷한 것은 억압하고 없애고 무시하고 외부와 다른 것만 개발하고 프로그램화하고 중요시하여 지역 정체성을 일정한 방향으로 차별화 하는 경향이 커지게 된다.
우리나라 축제는 제천의식에서 그 연원을 찾는다. 신성한 존재인 하늘이나, 신령, 조상에게 올리는 경건한 제 의식 다음에 먹고, 마시고, 노래하고, 춤추는 즐거운 난장을 벌려 일상에서의 해방감과 즐거움을 맛보았다. 옛날의 축제들은 자연발생적으로 생겨난 준비하는 이와 향유하는 이의 뚜렷한 구분 없이 한데 어울려 노는 마당의 형태였었고 점차 현대산업사회에 들어오면서 축제는 여러 가지 유형으로 분화되고 목적도 다양해진다.

<중 략>

지역축제의 발전 방향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지역축제의 관광상품화이다.
지역축제는 그 지역에서 행해지는 행사이기 때문에 해외관광객을 위한 상품화가 추진될 경우 그 지역의 관광화가 동시에 이루어지며 그 결과 그지역의 개성을 확실하게 보여줄 수 있는 기회로 활용할 수 있고 관광객으로서도 '개성있는 관광'을 할 수 있다.
하지만 지역민으로서는 무언가 잘 보여주어야 한다는 강박감에 부담스러운 행사가 될 수도 있다. 그러기에 지역민도 즐기면서 동시에 관광객 유치 효과도 누릴 수 있기 위해서는 축제의 관광상품화가 선행되어야 한다.
둘째, 사라진 지역축제의 복원과 전승이다.
지역축제의 복원, 재현은 복원의 타당성, 지역민의 공감대 형성 등을 바탕으로 이뤄질때 올바른 전승이 가능하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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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경재, 2010, 지역이벤트를 통한 지역활성화 방안, 영남대학교 논문
최정아, 축제인류학, 살림,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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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주근, 향토축제의 현대적 의미, 향토축제의 새로운 검토, 경희대학교 민속학연구소, 1982, pp. 30-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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