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복지] 장애인 생애주기 욕구와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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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Ⅱ.본론
1. 에릭슨의 사회심리발달이론
가. 에릭슨의 8단계 이론
1) 배경
2) 사회심리발달이론의 특징
나. 사회심리발달 8단계
1) 기본적 신뢰 대 기본적 불신(Basic Trust vs. Basic Mistrust)
2) 자율성 대 수치심 및 의심(Autonomy vs. Shame and Doubt)
3) 주도성 대 죄책감(Initiative vs. Guilt)
4) 근면성 대 열등감(Industry vs. Inferiority)
5) 정체성 대 정체성 혼란(Identity vs. Identity Confusion)
6) 친밀감 대 소외(Intimacy vs. Isolation)
7) 생산성 대 침체(Generativity vs. Stagnation)
8) 자아통합 대 절망감 및 혐오감(Integrity vs. Despair and Disgust)

2. 생애주기와 장애

3. 장애라는 맥락에서의 인간발달
가. 출생부터 3세까지
나. 3세부터 6세까지
다. 6세에서 12세까지
라. 12세에서 18세까지
마. 청년기
바. 중년기
사. 노년기

4. 생애주기와 장애 통계
가. 장애아동
나. 성인장애인
다. 노령 장애인

5. 생애주기 관점과 지역사회 기반의 서비스 개발 방안
가. 생애주기와 장애종류의 결합을 통한 서비스 개발 방안
나. 장애인의 생애주기(life span)와 욕구중심의 평생 지원서비스 계획
다. 지역사회서비스 분류 준거를 활용한 서비스 개발 방안

6. 장애인 가족의 생애주기
가. 장애인 가족의 생애주기에 따른 관심사
나. 가족생활주기별 장애형제의 적응단계

Ⅲ.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장애와 관련하여 생애주기(life span)의 개념을 도입하는 시도는 지극히 당연한 것이면서도 비교적 소홀히 다루어져 왔다. 일반적으로 개인의 성장과 발달의 단계를 설명하는 포괄적인 기준은 개인의 생애주기와 각 생애주기에 따른 발달과업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장애에 관한 연구와 실천에서는 생애주기의 문제가 최근 복지 선진국에서 새롭게 제기되고 있는 실정이며, 국내에서는 이러한 관점의 도입을 위한 본격적인 연구는 아직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이러한 현상이 발생되고 있는 이유는 ‘장애인에 대한 무의식적인 차별’, 또는 ‘장애인의 자연스러운 성장과 발달 가능성에 대한 부정’에 그 뿌리를 두고 있다고 생각된다.
현재까지 우리사회에서 장애인은 일방적으로 어떤 도움을 받아야 하는 위치에 있는 동질적인 인구집단이라는 정도로 인식하여 왔다. 이러한 인식은 장애라는 불편함에도 불구하고 자기 과업의 완성을 위하여 끊임없이 도전하는 개별성을 가진 개인이라는 관점을 가지지 못하도록 하였다.
그러나 최근 들어 국내외적으로 생애주기를 강조하는 경향은 보편적인 장애인복지이념과 패러다임의 변화와 더불어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장애인의 일반적인 사회에서 일반적인 사람들과 같이 살아갈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 이념인 정상화와 사회통합은 일반적인 사람들과 똑같이 장애인의 경우에도 생애주기와 발달과업에 대하여 집중적인 관심을 기울일 것을 강조하고 있다. 따라서 생애주기에 대한 논의는 장애인복지의 이념과 패러다임의 변화와 긴밀한 관련성을 갖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참고논문
장애인가족의 역량강화와 가족지원모델 (양 숙 미)
생애주기와 장애인복지서비스 (김 용 득)
-참고사이트
http://www. kopad. or. kr (한국장애인복지시설협회)
http://www. welfare. net (복지인 마을)
http://home.mokwon.ac.kr/~p1316/thesis/eri.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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