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기업] 국내 사회적기업의 현황과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26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사회적기업의 개요와 선진국의 사회적기업을 살펴보고, 국내 사회적기업의 현황 및 문제점을 조사하였고, 국내 사회적기업의 활성화방안을 모색한 보고서입니다.
목차
Ⅰ. 사회적기업의 개요
1) 사회적기업의 개념
2) 사회적기업 육성의 추진배경
3) 사회적 기업의 특징
4) 일반기업과 사회적기업의 비교
5) 사회적 기업가의 자질

Ⅱ. 사회적기업의 역할과 유형
1) 사회적기업의 역할
2) 사회적기업의 유형

Ⅲ. 선진국의 사회적 기업
1) 영국의 사회적 기업
2) 미국의 사회적 기업
3) 영국, 미국, 한국의 사회적 기업 특성 비교

Ⅳ. 국내 사회적기업의 현황 및 문제점
1) 국내 사회적기업의 현황
(1) 국내 사회적기업 인증 현황
(2) 우리나라의 사회적기업 구성형태
(3) 대표적 사회적기업
(4) 사회적기업 육성 절실
2) 사회적기업의 문제점

Ⅴ. 국내 사회적기업의 활성화 방안

< 참고자료 >
본문내용
Ⅰ. 사회적기업의 개요

1) 사회적기업의 개념
사회적 기업이란, 공공의 목적을 지향하면서도 상업적 이윤 창출을 통하여 활동의 지속성을 추구하는 조직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이는 1970년대 말 서유럽의 복지국가 위기론이 대두되면서 사회정책에 대한 분권화와 공공서비스 민영화, 적극적 노동정책으로의 전환 과정에서 등장한 개념이다.

• 사회적기업육성법 - 사회적 기업이라 함은 취약계층에게 사회서비스 또는 일자리를 제공하여 지역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등의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면서 재화 및 서비스의 생산․판매 등 영업활동을 수행하는 기업으로서 사회적기업육성법 제7조의 규정에 따라 인증 받은 자를 말한다.
• Peattie and Morley(2008) - 사회적 기업이 다른 조직과 다른 점은 시장에서 거래를 한다는 것과 그 주된 목표가 거래의 상업적 결과와는 다른 사회적이라는 것이다.
• 정선희(2003) - 일반적으로 사회적 기업은 영리적인 기업 활동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고 창출된 수익은 사회적 목적을 위해 환원하는 기업을 말한다.
• Social Enterprise London(1996) - 사회적 기업이란 사회적 목적을 갖는 사업의 형태라고 정의하면서 사회적 경제 성장의 한 부분이라고 규정하고 있다.
• Auteri(2003) - 사회적 기업은 순수한 사업에서 시도되어 박애주의적 기업으로 변한 조직이라고 정의하면서, 박애주의와 특별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시장을 혼합하여 선택된 특별한 형태라고 하였다.
참고문헌
•「사회적 기업」정선희, 하우(2004)
•「사회적기업의 자립기반조성 방안 모색」김성호(바른사회공헌포럼 공동대표) (2010)
•「청년 취업을 위한 사회적 기업의 역할」박준, 삼성경제연구소(2009)
•「사회적기업 육성을 위한 정책과제」조영복(2010)
•「사회적 기업 창업을 통한 청년실업 해소」이신모(동덕여대 국제경영학과 교수) (2009)
•「사회적 기업의 특성에 관한 비교 연구: 영국, 미국, 한국을 중심으로」이은선(2009)
•「사회적기업의 사회적 가치가 구성원의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박상하(나주대학 사회복지과 부교수) (2009)
•「정부·시민사회 협력은 사회적기업 성공 전제」이은애(함께일하는재단)
•「한국형 사회적기업 발전방안 연구」김인태, 호남대학교 대학원 논문(2010)
•「사회적기업 성과 측정에 관한 연구」정원식, 부산대학교 일반대학원 논문(2009)
• 대대적 개선 필요한 사회적기업 육성 대책, 매일신문, 2010.03.13
• 우리나라 사회적 기업 고용창출효과 미흡 쿠키뉴스, 2010.04.25
• 사회적기업 육성 절실, 경인일보, 2009.12.21
• 민간기업 연계 고용창출해야 ‘사회적 기업’ 더 큰다, 파이낸셜뉴스, 2010.04.20
• 2000개 만들겠다는 사회적 기업… 홀로서기 '머나먼 길' 동아일보, 2010.03.12
• 사회적기업연구원
• 노동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의 사회공헌 실태 및 사례분석을 통한 활성화 방안
  • 기업의 사회공헌 실태 및 사례분석을 통한 활성화 방안Ⅰ. 서론Ⅱ. 이론적 배경1. 기업의 사회적 책임2. 기업의 사회공헌활동Ⅲ. 기업 사회공헌활동 현황 및 문제점1. 기업 사회공헌활동 현황2. 기업 사회공헌활동 문제점Ⅳ. 국내외 사회공헌활동 사례분석1. 국내사례 분석2. 해외사례 분석Ⅴ. 기업의 사회공헌활동 활성화 방안1. 기업의 CSR 의식 변화 및 시스템 개선2. 패러다임의 전환3. NGO나 NPO들과의 관계4. 사회공헌 프로그램 개발 및

  • [학사] [마케팅] 네트워크 마케팅(Network marketing)의 문제점 및 발전방안에 관한 고찰
  • 국내외 현황 161. 외국의 네트워크 마케팅 16(1) 미국 16(2) 일본 172. 국내 네트워크 마케팅의 현황 18(1) 국내 네트워크 마케팅의 성장과정 18(2) 네트워크 마케팅 시장의 현황 19Ⅳ. 네트워크 마케팅의 문제점 및 발전방안 211. 네트워크 마케팅의 문제점 21(1) 기업 측면 211) 부정적인 소비자 인식 212) 경영노하우의 부족 213) 보상플랜체계의 미비 214) 마케팅 4P전략의 미비 21(2) 유통 측면 22(3) 정부 및 행정당국 측면 222. 네트워크 마케팅의 발전방안 23

  • [A+레포트]우리나라 사회적기업의 문제점과 발전방안
  • 우리나라 사회적 기업의 문제점과 발전방안목 차Ⅰ. 서론Ⅱ. 사회적 기업에 대한 이론적 고찰1. 사회적 기업의 정의2. 사회적 기업의 유형3. 사회적기업의 필요성 4. 사회적기업의 변천과정 Ⅲ. 우리나라 사회적 기업의 현황과 문제점1. 우리나라 사회적 기업의 현황2. 우리나라 사회적 기업의 문제점Ⅳ. 우리나라 사회적 기업의 발전방안1. 사회적 기업 경영전문성 강화2. 민⋅관 협력체제 구축3. 자원 지원체계 구축 및 판로 확보가 요구Ⅴ. 결

  • [산업디자인] 산업디자인의 개념, 중요성, 분류와 산업디자인의 경쟁력 현황, 경쟁력의 문제점, 경쟁력 확보 방안 및 산업디자인의 지적가치화 전략, 뉴디자인 전략 분석
  • 기업 및 사회적 마인드 부족하다.2. 비용 문제대부분 디자인 용역료에만 의존하고 있는 디자인 전문회사들의 현 상황에서 비현실적인 디자인 용역료, 디자인료 지급에 있어서의 문제, 과당경쟁으로 인한 가격 하락 등 전문회사 운영에 비용 측면의 애로사항 있다.3. 인력자료 부족실질적인 디자인 개발작업에 필요 불가결한 디자인 관련 자료나 인력 등 기초기반 부분 미흡하다.Ⅶ. 산업디자인 경쟁력 확보 방안디자인 경쟁력 확보를 위해 가장

  • [사회복지] 고령화 사회에 따른 실버산업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고령화 사회에 따른 실버산업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목 차제1장 서론제2장 이론적 고찰제1절 고령화 사회에 대한 이론적 고찰제2절 실버산업에 대한 이론적 고찰제3장 국내외 실버산업 현황 및 문제점제1절 국내외 실버산업 현황제2절 국내 실버산업 문제점제4장 고령화 사회에 따른 실버산업 활성화 방안제1절 주거관련분야제2절 재가서비스분야제3절 의료분야제4절 여가복지분야제5장 결론【참고문헌】제1장 서론현재 우리나라는 세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