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재교육프로그램의 필요성, 영재교육프로그램의 목표, 영재교육프로그램의 개발, 영재교육프로그램의 계획, 영재교육프로그램의 모형, 영재교육프로그램의 문제점, 향후 영재교육프로그램의 개선 방향과 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6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교육프로그램][수업프로그램][학습프로그램]전환교육,영재교육,야외수련활동,창의성교육,노인교육,또래집단상담교육,시민교육(수업,학습)프로그램
- 영재교육과정 개념, 영재교육과정 필요성,목적, 영재교육과정 유형,형식, 영재교육과정 실태,쟁점, 영재교육과정 사례, 영재교육과정 제고방안,제언
- 과학영재교육(과학기술영재교육) 적용이론, 과학영재교육(과학기술영재교육) 개발원칙과 교수학습자료, 과학영재교육(과학기술영재교육) 모형과 과제
- [에듀넷][에듀넷활용]에듀넷 목적, 에듀넷 필요성, 에듀넷 시스템 현황, 에듀넷 웹서비스, 에듀넷 문자서비스, 에듀넷 활용도, 에듀넷 발전과제
- [주5일수업제, 주5일제수업] 주5일수업제(주5일제수업)의 개념, 정착조건과 주5일수업제(주5일제수업) 교육과정편성 및 주5일수업제(주5일제수업)의 외국 사례를 통해 본 시사점과 제언
- 목차
-
Ⅰ. 서론
Ⅱ. 영재교육프로그램의 필요성
Ⅲ. 영재교육프로그램의 목표
1. 미국의 일리노이 수학과학 고등학교
1) 인지적 측면
2) 창의적 측면
3) 인격적 측면
4) 사회적 측면
2. 미국의 Purdue 대학부설 영재교육연구소의 교육 목표
3. 싱가포르의 영재교육 프로그램
Ⅳ. 영재교육프로그램의 개발
1. 영재교육프로그램의 개발 원칙
2. 영재교육프로그램의 구성 방향
1) 내용
2) 과정
3) 산출물
4) 교수․학습 환경
3. 영재교육프로그램의 개발 방법
1) 영재교육 프로그램 개발 과정
2) 프로그램 개발시 포함되어야 할 구성 요소
Ⅴ. 영재교육프로그램의 계획
1. 요구 진단
2. 목적과 목표의 설정
3. 프로그램 디자인하기 : 종합 단계
4. 영재교육 책임 교사 정하기
Ⅵ. 영재교육프로그램의 모형
Ⅶ. 영재교육프로그램의 문제점
1. 갈 곳 없는 초․중학교 영재들의 속출
2. 특정 분야에 치우친 영재교육
3. 행․재정적 지원이 미흡한 영재교육
4. 창의성을 계발시키지 못하는 영재교육
5. 학년 및 학교급간의 영재교육의 연계성 부족
6. 영재교육 담당 교사의 전문성 미흡
Ⅷ. 향후 영재교육프로그램의 개선 방향
Ⅸ. 영재교육프로그램 관련 제언
1. 영재교육은 영재교육과 해당 분야의 전문성을 갖춘 교원이 담당한다
2. 영재교육을 담당하는 교원은 정기적으로 연수를 받아야 한다
Ⅹ.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한국교육개발원 영재교육연구원에서 제공한 영재교육 프로그램은 상위 1% 이내의 학생을 대상으로 상위 10% 학생들까지 자료를 활용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다. 학생의 필요에 따라 속진 교육을 실시 할 수 있도록 하였으나, 창의적 문제해결력,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건전한 가치관을 함양하기 위해 심화 교육을 원칙으로 하였고, 여러 교수-학습 모형 중 ‘Renzulli의 삼부심화학습 모형’에 근거하여 구성되었다. 삼부심화학습은 다소 연속적이지만 질적으로 다른 3단계(영역)가 포함되어 있다.
1단계 심화학습은 일반적으로 탐색활동으로서 학생들이 다양한 주제와 관심 영역을 접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여기서는 학교 교육과정을 심화하여 학습하거나 탐구하는 내용 및 활동으로 구성되었으며, 50차시 중 40~50% 정도를 할애하였다. 초등 수학의 경우 가급적 학기 내용을 고려하였고, 중학 수학은 한 학기에 해당하는 일부 교육과정 영역을 참조하여 개발하였다. 교육과정이나 교과서에 제시된 통계 관련 내용 및 활동을 보다 심화해서 학습하게 하는 내용과 활동 또는 심화된 과학적 탐구 활동, 실험 활동, 조사 활동, 토론 활동 등을 수행하도록 되어 있다.
2단계 심화학습은 집단 훈련활동으로서 연구를 위한 기술들이나 창의성과 같은 인지적, 정의적 과정의 발달을 다루고 있다. 학생들의 흥미, 호기심, 창의적 사고력을 자극하는 재미있는 수학, 과학 내용 및 활동으로 구성되었으며, 50차시의 25~30% 정도를 할애하였다. 학교 교육과정과 직접적인 관련을 맺지 않더라도 해당 연령의 학생들이 호기심을 가지고 재미있게 배우고, 탐구적 활동, 창의적 사고 활동을 할 수 있게 하는 수학, 과학 관련 내용 및 활동을 다룬다 한 주제는 2차시(40/45분×2) 또는 4차시(40/45×4시간)로 구성되었다. 지식이나 개념, 원리를 배우는 자체로 그치지 않고, 이로부터 새로운 것을 생각하거나 고안하여 발표하고 토론하는 활동을 수행한다.
- 참고문헌
-
김영민·조석희·전경원·박성희, 중학교 영재를 위한 과학과 심화학습 프로그램 개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1990
신세호·장언효, 영재교육의 이론과 실제, 한국 교육 개발원 연구 자료집, 1990
안성덕, 초등학교 영재교육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서울특별시과학교육연구원, 2001
조석희·김양분, 일반학교에서의 효율적인 심화학습 프로그램 운영방안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1994
한국교육개발원, 영재성의 측정 및 영재 선발방안에 관한 연구, 1984
박성익, 교수-학습 방법의 이론과 실제(I), 서울 교육과학사, 199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투자, 문화산업, 관광산업, 환경산업, 산재예방, 교육산업] 문화산업의 투자, 관광산업의 투자, 환경산업의 투자, 산재예방의 투자, 교육산업의 투자에 관한 심층 분석
- [고교평준화정책] 고교평준화정책의 역사, 내용, 시행과정과 고교평준화정책의 쟁점, 문제점 및 향후 고교평준화정책의 개선 방향 분석
- [교육행정] 마이스터고의 추진방안과 문제점 및 해결방안0k
- [교육행정] 고교다양화 300 프로젝트의 추진방향과 개선방안ok
- [에듀넷][에듀넷활용]에듀넷의 정의, 에듀넷의 배경, 에듀넷의 필요성, 에듀넷의 장점, 에듀넷의 서비스내용, 에듀넷의 자료활용에 대한 반응, 향후 에듀넷의 활성화 방안, 에듀넷을 위한 제언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 사회복지실천론_면담의 기술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설명하고 활용하여 본인의 주변 인물 중 어려움에 처해 있거나 고민이 있는 사례에 대해 어떻게 면담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