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학습의 행동주의적 접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5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학습의 개념

2. 고전적 조건형성

3. 조작적 조건형성 (=작동적 조건형성) : 반응+강화→반응

4. 반두라의 관찰학습


본문내용
<7장: 학습의 행동주의적 접근>
1. 학습의 개념
학습이란 경험의 관찰의 결과로 유기체에게 일어나는 비교적 영속적인 행동 또는 행동잠재력의 변화를 말한다.
* 학습이란? 1) 행동 및 행동잠재력의 변화/ 2) 경험이나 관찰 결과/ 3) 비교적 영속적

2. 고전적 조건형성
고전적 조건형성이란 특정 자극의 반응유발능력이 변화된 것을 말한다.
고전적 조건형성이란 특정 자극이 원래는 유발할 수 없었거나 다른 자극이 유발했던 반응을 유발하는 것을 의미한다.
(1) Pavlov(1903) 고전적 조건형성 최초 연구 (교재 p.147 과정 참고)
◈ 고전적 조건형성 실험과정 <자극반응결합> : 개의 타액 분비
* 아무런 학습과정이 개입되지 않았을 때 개는 종소리에 대해 타액 분비 x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 학습의 행동주의적 접근 분석
  • 학습된 조건반응 이 사라지는 현상조건자극과 조건반응이 연합된 정도가 강할수록 소거에 저항하는 힘이 큼→ 소거절차는 조건형성의 강도를 알아보기 위한 지표로 종종 사용됨◈ 자발적 회복 : 얼마간의 휴식기를 가진 후에 소거된 반응이 다시 나타나는 현상. 이때 반응의 강도는 전의 절반 정도밖에 되지 않음→ 학습이란 영원히 소멸되는 것이 아님을 시사그러나 무조건자극 없이 조건자극만 계속되면 다시 사라짐(그림 7-2 삽입)(3) 교육에 대

  • 제 4장 교육심리
  • 교육심리교육의 대상: 인간 끊임없이 생각하고느끼고 움직이면서 변화해가는 존재1.인간이해의 접근 방법행동주의적 입장인지주의적 입장2.인간발달의 개념 및 이론발달의 의미발달단계이론3.학습자의 개인적 특성인지적 특성정신분석학적 입장인본주의적 입장생태학적 체계이론 입장정의적 특성제 4장 교육심리1. 인간이해의 접근방법1) 행동주의적 입장학습-경험의 결과로 나타나는 관찰할 수 있는 행동의 변화-반응 간의 연합 *연

  • [교육심리] 학습의 행동주의적 접근
  • 학습 절차2.1.기본개념☞ 자극일반화처음의 자극과 유사한 다른 자극에대해서도 동일한 반응을 나타내는 현상예>Watson의 Albert 실험☞ 변별서로 다른 자극에 대해 다르게반응하도록 학습하는 것☞ 소거무조건자극은 주어지지 않고 조건자극만 제시되어 학습된 조건반응이 사라지는 현상 ☞ 자발적회복얼마간의 휴식기를 가진 후에소거된 반응이 다시 나타나는현상2.고전적 조건형성2.2.교육에의 시

  • [교육심리] 지붕뚫고 하이킥 주인공의 행동 연구
  • 행동주의적으로 접근하는 방법의 혐오적 조건형성으로 설명될 수 있다. 소감 및 결론매우 재미있게 보았던 시트콤 ‘지붕 뚫고 하이킥’을 교육심리 시간에 배웠던 이론들을 적용하면서 다시 보니 색다른 느낌이었다. 처음엔 ‘어떤 이론을 찾을 수 있을까’라는 생각에 걱정도 되고 고민을 많이 했었는데, 생각보다 다양한 이론들을 실제로 직접 찾아볼 수 있었다. 또한 그렇게 찾아내는 것뿐만 아니라 각 상황에서 어떤 이론이 더 적절한지에 대해

  • 교육학 학습에 관한 행동주의적 접근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 교육심리학- 학습에 관한 행동주의적 접근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행동주의 학습이론이란 무엇인가?학습이란 경험이나 관찰의 결과로 유기체에게 일어나는 비교적 영속적인 행동의 변화를 말하며, 이러한 학습은 성숙에 의한 행동변화나 단순한 반사행동과 구별된다.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내적인 정신 과정보다는 관찰가능한 행동의 변화를 강조한다. Robert E. Slavin은 그의 저서 Educational Psychology Robert E. Slavin(1991), 「Educational Psychology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