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사회학] 대중음악과 종교(서태지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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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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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시작하며
Ⅱ. 종교 & 서태지
1. 무엇이 종교인가?
2. 시대의 예언자
1) 새로운 세기(New age)
2) 뉴에이지 운동 & 뉴에이지 음악
3. 뒤르켐의 틀로 본 태지교
1) 교리
2) 의례
3) 공동체
Ⅲ. 마치며
본문내용
2. 시대의 예언자
1) 변환기
전통 사회의 종교들은 근대화되어 가면서 쇠퇴의 길을 면하지 못했다. 사회가 구조적 변동을 격은 후 현대사회에 이르면서 사람들의 가장 큰 문제인 빈곤이 해결되고 안정화를 찾기 시작하였다. 시대는 변하였고, 사람들의 요구도 변하였다. 정의․평등․평화라는 인류 보편의 가치보다는 건강․부․안정 등과 같이 개인적 생활과 관련된 측면들이 부상하였다. 이에 사람들의 변한 입맛을 맞춰야 했던 종교는 어떻게 대처해나갔을까?
벨라에 의하면 사회의 변동 과정에 의해 그 시대의 지배 종교가 그 역할을 다하지 못하거나 종교적 욕구를 채우지 못할 때 새로운 종교가 출현한다고 했다. 또한 한완상은 사회구조나 공동체가 파괴되어 자아 정체가 혼미해지든지 파괴되면 사람들은 종교를 찾게되고 자아 정체성을 쉽게 찾게 해 주는 자극에 민감하게 반응하게 된다 한완상,「교회 양적 급성장에 대한 사회학적 고찰」.169쪽
고하였다. 종교가 더 이상 과거와 같은 절대적인 힘을 가진 채 삶의 질서를 제시해주지 못하게 되면서 버거 피터 버거, 「현대 사회와 신」151~107쪽. 정재영의 「세속화와 한국교회의 성장」14쪽에서 재인용 함.
의 말처럼 사적영역으로 물러난 종교가 개인이나 가족의 ’선택‘이나 ’선호‘의 문제로 전락하면서 공통적이고 구속력 있는 성격을 박탈해 버렸다.
참고문헌
◎정진홍,『宗敎學序說』.展望社.
◎노길명,『한국신흥종교연구』. 경세원. 1996.
◎에밀 뒤르켐,『종교 생활의 원초적 형태』, 노치준․민혜숙 옮김, 1992,
◎시마조노 스스무. 『현대일본 종교문화의 이해』.청년사. 1997
◎한완상,「교회 양적 급성장에 대한 사회학적 고찰」
◎정재영의 「세속화와 한국교회의 성장」
◎「한국의 ‘뉴 에이지’ 현상과 종교학의 과제」
◎양한수. 『뉴에이지 영혼의 음악』. 아침이슬. 2002
◎김현섭.『서태지 담론』. 책이 있는 마을. 2001.
◎강명석외.『서태지를 읽으면 문화가 보인다』한솔 미디어. 1995
◎이영미. 『서태지와 꽃다지』.한울. 1995.
◎이동연.『서태지는 우리에게 무엇이었나』.문화과학사. 1999
◎강명석․김진성『서태지와 아이들 그리고 아무도 없는가?』.프리미엄북스.1997
◎김진성 엮음.『서태지 맨이야』. 번양사. 2000.
◎하재봉. ‘누가 서태지를 두려워하는가’. 조선일보 1995.11.18.
◎『월간 조선』1995년 12월호
◎「문화일보」2000.10.1. 김용학
◎서태지.「빅팀 재심의 신청 소견서」. http://www.seotaiji.com. 2004.2.8
◎http://seotaiji.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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