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형성법,체계적탈감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29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행동형성법(강화에 의한 행동수정)
1. 행동형성법의 원리
2. 행동형성법의 절차
3. 행동형성법 사용시의 유의점
4. 행동형성법에 대한 비판

체계적 탈감법(정서적 반응의 수정)
1. 체계적 탈감법의 원리
2. 행동형성법의 절차
3. 행동형성법 사용시의 유의점
4. 행동형성법에 대한 비판

체계적 탈감법(정서적 반응의 수정)
1. 체계적 탈감법의 원리
2. 체계적 탈감법의 기본요소
1) 긴장이완
2) 불안위계작성
3) 탈 감
3. 체계적 탈감법의 평가
본문내용
행동형성법(강화에 의한 행동수정)

1. 행동형성법의 원리
❏ 행동형성법은 바람직한 목표행동이 행성될 때까지 목표행동에 계속적으로 접근하는 행동을 차별강화하는 절차이다. 즉, 한번에 달성하기 힘든 복잡한 목표행동을 아동에게 가르치고자 하는 경우에 적합한 기법으로 목표 행동을 몇 개의 소단계로 나누어 한 단계씩 아동이 배워나가도록 하는 방법이다. 이러한 행동형성법은 아동에게 성공의 경험을 극대화하고 실패를 극소화하는데 초점을 둔다.

2. 행동형성법의 절차

1) 목표행동의 구체화
❏ 행동형성법의 첫 단계는 우리가 최종적으로 바라는 행동 즉, 목표행동을 분명 하고 구체적인 행동으로 규정하는 일이다.

2) 시발점행동의 선택
❏ 목표행동을 향하여 점진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시발점이 되는 행동을 찾고 확 인한다. 표적행동은 행동수정을 실시할 수 있는 시간에 강화자극을 받을 수 있 도록 자주 일어나야 하고 목표행동과 유사하여 궁극적으로 형성시키고자 하 는 행동에 접근할 수 있어야 한다.

3) 형성단계의 결정
❏ 행동형성 프로그램을 시작하기 전에 시발 행동에서 목표 행동에 이르는 중간 단계에 대하여 윤곽을 잡고 프로그램을 실시할 수 있도록 단계를 나누어야 한 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밥을 잘 먹지않는 아이 행동수정사례연구(행동수정, 아동행동, 아동관찰, 행동수정사례, 아동행동연구)
  • 목 차Ⅰ. 서론Ⅱ. 이론적 배경1. 밥을 잘 먹지 않는 행동의 이해1) 밥을 잘 먹지 않는 행동, 식욕부진과 소아 섭취장애란?2) 식욕부진의 특징 3) 원인 4) 치료 및 지도2. 행동수정1) 행동수정이란?2) 행동수정이론3) 행동수정의 절차4) 강화와 강화인자 5) 강화계획6) 관찰법7) 행동수정의 기법Ⅲ. 행동수정의 실제 1. 대상아동2. 대상아동의 행동특징 3. 행동수정의 목표4. 강화방법 5. 관찰방법 6. 행동수정 및 지도과정1) 기초선단계2) 강화단계7.

  • [교직실무] 생활지도의 업무와 실제
  • 행동주의→ 행동은 학습의 결과, 행동수정에 초점- 행동수정의 목표: 문제행동, 부적응행동의 삭제&바람직한 행동의 학습- 행동수정의 과정: 문제행동정의→ 문제의 정도 평가→ 목표 설정→ 점진적 접근→ 변화 정도의 평가 및 지속적 적용- 강화: 바람직한 행동을 강화, 부적절한 행동의 소거* 강화의 종류: 간헐강화, 자기강화, 토큰강화, 행동형성법, 행동연쇄법, 용암법, Premack의 원리, 타임아웃, 반응대가, 과잉교정, 단계적 탈감법, 홍수법, 혐오

  • [사회복지] 정신지체아 교육의 지도방법과 과제
  • 행동비율 증강방법에는 ① 정적강화 ② 부적강화 ③ 조건강화 ④ 행동형성법 ⑤ 용암법 ⑥ 역순행동연쇄법 ⑦ 자극통제 ⑧ 간헐강화 ⑨ 토큰강화 ⑩ 도피․회피조건화 등이 있다. 행동비율 감소방법에는 ① 소멸 ② 벌 ③ 타임아우트 ④ 차별강화 등이 있다. 행동수정 기타 원리로는 ① 모방학습 ② 일반화와 식별학습 ③ 지시(instruction)와 지도(guidance) ④ 상황유인 ⑤ 인지적 행동수정 ⑥ 체계적 자기탈감법 ⑦ 자기통제 방법 등이 있다.(3) 언어지도정

  • 상담이론 레포트
  • 행동을 변화시키도록 돕기 위하여 절차를 개발하고 이행하는 것주요개념행동치료 개념행동치료 기법 행동치료2행동치료1 개념- 학습 원리를 적용해서 이상행동을 수정하는 치료기법- 잘못된 학습 때문에 형성된 이상행동을 제거 혹은 적응적 행동을 학습시켜 대체하는 방법으로 행동수정이라고도 함-행동치료 기법 : 처벌, 소거, 혐오적 조건형성, 상호억제, 체계적 둔감법, 체계적 자기 탈감법, 행동형성법,토큰경제법행동치료1- 소거 1)

  • 상동행동과 자해행동
  • 행동의 정의는 그 행동이 발생한 환경까지도 포함한다고 보아야 한다. 그러므로 상동행 동의 특성을 적절히 진단하기 위해서는 어느 특정 상황에서의 문제행동만을 관찰해서는 안 되며 아동의 주변 인물들로부터 상동행동의 발생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2) 관찰 방법의 결정행동이 발생하는 상황, 행동의 종류, 발생 빈도, 지속 시간, 행동의 결과 등에 대한 종합적 인 분석은 대상 행동을 체계적으로 관찰하기 위한 방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