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형성법,체계적탈감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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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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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동형성법(강화에 의한 행동수정)
1. 행동형성법의 원리
2. 행동형성법의 절차
3. 행동형성법 사용시의 유의점
4. 행동형성법에 대한 비판
체계적 탈감법(정서적 반응의 수정)
1. 체계적 탈감법의 원리
2. 행동형성법의 절차
3. 행동형성법 사용시의 유의점
4. 행동형성법에 대한 비판
체계적 탈감법(정서적 반응의 수정)
1. 체계적 탈감법의 원리
2. 체계적 탈감법의 기본요소
1) 긴장이완
2) 불안위계작성
3) 탈 감
3. 체계적 탈감법의 평가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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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동형성법(강화에 의한 행동수정)
1. 행동형성법의 원리
❏ 행동형성법은 바람직한 목표행동이 행성될 때까지 목표행동에 계속적으로 접근하는 행동을 차별강화하는 절차이다. 즉, 한번에 달성하기 힘든 복잡한 목표행동을 아동에게 가르치고자 하는 경우에 적합한 기법으로 목표 행동을 몇 개의 소단계로 나누어 한 단계씩 아동이 배워나가도록 하는 방법이다. 이러한 행동형성법은 아동에게 성공의 경험을 극대화하고 실패를 극소화하는데 초점을 둔다.
2. 행동형성법의 절차
1) 목표행동의 구체화
❏ 행동형성법의 첫 단계는 우리가 최종적으로 바라는 행동 즉, 목표행동을 분명 하고 구체적인 행동으로 규정하는 일이다.
2) 시발점행동의 선택
❏ 목표행동을 향하여 점진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시발점이 되는 행동을 찾고 확 인한다. 표적행동은 행동수정을 실시할 수 있는 시간에 강화자극을 받을 수 있 도록 자주 일어나야 하고 목표행동과 유사하여 궁극적으로 형성시키고자 하 는 행동에 접근할 수 있어야 한다.
3) 형성단계의 결정
❏ 행동형성 프로그램을 시작하기 전에 시발 행동에서 목표 행동에 이르는 중간 단계에 대하여 윤곽을 잡고 프로그램을 실시할 수 있도록 단계를 나누어야 한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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