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몬테소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29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몬테소리의 삶과 배경
2. 1907년 어린이집 설립배경
3. 몬테소리 교육 이론
4. 교육관
5. 교육과정관

1.몬테소리 유아교육과정
2. 몬테소리 교육내용
3. 감각영역
4. 감각 교육의 의의
5. 교육적 의의
6, 감각 영역 교구의 특징
7. 감각 영역 교육의 효과
8. 몬테소리의 교사관
9. 몬테소리 교육과 부모
10. 몬데소리 교육의 장점과 단점
11.유아교육 현장에서 활용, 개선할점
12. 결론
본문내용
1. 몬테소리의 삶과 배경
◦ 1870년 출생 ~ 1952년 사망 (캬라벨레에서 출생)
◦ 이탈리아 최초의 여성 의학 박사
◦ 임상사례연구차 로마 정신장애자 수용소를 방문 시 아이들이 음식을
가지고 소란피우는 장면에서 아이들이 단순히 먹는 것보다 어떤 종류의 더 높은 갈망 이 있음을 파악한 후 아이들의 손놀림과 음식을 가지고 소란을 피우는 장면에서 교육 시킬 수 있는 방법이 있음을 실감하여 정신 지체아 교육자료에 분홍탑/꼭지달린 원기둥 /움직이는 자/모음글자 같은 감각교구를 개발했다
◦ 1907 - 최초 몬테소리 어린이집 설립
◦ 1917 - 독일/영국/미국/폴란드/뉴질랜드/멕시코/캐나다/일본
중국/인도 등에 몬테소리 어린이집 설립
◦ 1950 - 마지막 강연 - 노르웨이/스웨덴 (80세)
◦ 생전에 세 번의 노벨평화상 후보를 사양했음

2. 1907년 어린이집 설립배경
빈곤가정 부모의 취업으로 인한 미취학 아동들이 낮 동안 복도와 계단을 오르내리며 벽과 계단을 망가뜨리는 것을 보고 건물주인이 누군가에게 보수를 지불하고 아동을 돌보게 하자는 취지로 몬테소리를 지목하여 운영을 맡겼다. 그녀는 자신이 만든 교구가 유용하게 쓰이는 것을 발견하고 그녀의 정상아교육의 꿈을 실현할 수 있는 어린이집을 설립하게 되었다.

◦ 어린이의 잠재 능력
어린이는 ① 놀라운 집중력을 가지고 있다.
② 반복을 좋아한다.
③ 질서를 좋아한다.
④ 선택의 자유를 원한다.
⑤ 놀이하는 것보다 작업하는 것을 더 좋아한다.
⑥ 상과 벌을 원하지 않는다.
⑦ 침묵을 좋아한다.
⑧ 단 것을 거절할줄 안다
⑨ 인간의 존엄성에 대한 감각을 지니고 있다.
⑩ 쓰기의 폭발적 시기가 있다.
⑪ 스스로 읽기를 한다.
⑫ 자발적인 자기 훈련을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 레포트) 몬테소리 유아교육프로그램
  • (A+ 레포트) 몬테소리 유아교육프로그램I. 서론 2II. 본론 21. 몬테소리 교육사상의 배경 22. 몬테소리의 교육이념 33. 몬테소리의 아동관 3(1) 아동은 집중력을 갖고 있다. 3(2) 아동은 반복을 좋아 한다. 4(3) 아동은 질서를 좋아한다. 4(4) 아동은 선택하기를 좋아한다. 4(5) 아동은 처벌과 보상을 원하지 않는다. 54. 몬테소리의 교육실제 5(1) 지체아 교육방법과 자료개발 5(2) 어린이집을 통한 교육방법 적용 55. 몬테소리 교육내용 6(1) 종사자 교육 6(

  • 몬테소리교육사상
  • 몬테소리교육개 요 Ⅰ. 개관 Ⅱ. 몬테소리교육사상의 형성배경1. 몬테소리의 생애와 업적2. 몬테소리시대의 교육사조3. 몬테소리와 특수교육과의 관계Ⅲ. 몬테소리의 유아교육사상1. 아동관2. 종교관3. 환경관4. 교사관5. 부모관Ⅳ. 몬테소리의 유아교육내용1. 교육원리2. 교육방법3. 교구Ⅴ. 환경구성1. 실내환경2. 실외환경Ⅵ. 몬테소리 유아교육의 평가1. Frobel과 몬테소리의 비교2. Kilpatrick의 몬테소리에 대한 비판3. Piaget와 몬테소리의 비

  • [유아교육] 몬테소리교육프로그램
  • 몬테소리의 유아관 ① 인간은 출생할 때부터 정신적 생명을 내부에 간직하고 있다. ② 정신과 육체를 이원적으로 파악하고 교육은 긍극적으로 어린이의 정신발달을 조성하는데 있다. ③ 아동을 환경으로부터 정보를 수집, 탐색, 학습하는 존재로 보며, 선천적으로 자신의 잠재능력을 전개해 나갈 수 있는 존재로 본다. ④ 어린이의 자발적 활동을 존중. ⑤ 준비된 환경 내에서 자신의 내면의 발달속도에 따라 발전하는 정상화의 개념을 강조하였다.

  • [유아교육] 몬테소리교육사상에 관하여
  • Ⅰ. 몬테소리 교육이란?(1) 몬테소리 교육이란 교육자이며 철학자이고 정신과 의사였던 마리아 몬테소리(1870〜1952) 박사에 의해 창시된 교육방법이다. 몬테소리 박사는 정신과 의사로서 유아들의 발달에 관심을 갖고 유아들을 교육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였고, 그 과정에서 효과적인 많은 교구들을 개발하였다. 하나어린이집에서 사용되는 교구, 활동, 교육방법들은 어린이는 스스로를 가르친다’ 는 것을 관찰한 몬테소리 박사가 어린이들이 스스로

  • [몬테소리][몬테소리교육]몬테소리(몬테소리교육)의 교육적 특징과 수업형태, 몬테소리(몬테소리교육)의 언어교육, 몬테소리(몬테소리교육)의 지리교육, 몬테소리(몬테소리교육)의 음악교육, 몬테소리(몬테소리교육)의 교육에 대한 비평 분석
  • 몬테소리(몬테소리교육)의 언어교육Ⅵ. 몬테소리(몬테소리교육)의 지리교육1. 지리 교육의 영역2. 지리 교육의 수업 방법Ⅶ. 몬테소리(몬테소리교육)의 음악교육1. 청감각 훈련2. 리듬과 율동3. 노래부르기4. 악기 다루기5. 악보 읽기와 작곡Ⅷ. 몬테소리(몬테소리교육)의 교육에 대한 비평Ⅸ. 결론참고문헌Ⅰ. 서론몬테소리 교육에 대한 내용이 과연 올바른 것인가 하는 것을 검증해 보는 의미에서 미국 하버드 대학 유아 교육 연구반의 연구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