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테소리][유아교육]몬테소리 일생과 저서, 몬테소리 유아교육의 정의, 몬테소리 유아교육의 인간관과 아동관, 몬테소리 유아교육의 실제, 몬테소리 유아교육의 집중화실천, 몬테소리 유아교육방법 수업참관, 몬테소리 유아교육의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3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몬테소리의 일생과 저서

Ⅲ. 몬테소리 유아교육의 정의

Ⅳ. 몬테소리 유아교육의 인간관
1. 인간의 특수성
2. 인간의 발달 단계
1) 제1기 = 태아기 → 세상 놀라운 변화 = 변화기 =유아기(성격을 조직하는 중요한 시기)
2) 제2기 = 아동기 = 성장기 = 안정기
3) 제3기 = 청년기 = 변화기(80)
3. 인간의 경향성
1) 경향성의 내용
2) 경향성의 특징

Ⅴ. 몬테소리 유아교육의 아동관

Ⅵ. 몬테소리 유아교육의 실제
1. 몬테소리 교수법-삼단계 교수법
1) 1단계
2) 2단계
3) 3단계
2. 몬테소리의 교육내용
1) 일상교육의 의의
2) 일상생활 교육내용
3. 몬테소리의 감각교육
4. 몬테소리의 언어교육
1) 언어발달
2) 몬테소리 언어를 위한 교구
5. 몬테소리의 수교육
6. 몬테소리의 문화교육
1) 역사
2) 지리

Ⅶ. 몬테소리 유아교육의 집중화 실천
1. 선택된 결정으로서의 준비 단계
2. 집중의 연결로 인한 주 작업 단계(자유는 활동이다)

Ⅷ. 몬테소리 유아교육방법의 수업참관
1. 수업 참관 방법
2. 수업 참관시 주요 관점

Ⅸ. 몬테소리 유아교육의 평가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몬테소리 교육(montessori)은 아동 존중사상을 내세우며 ꡒFollow the childꡓ을 실천하였다. 이를 위해 몬테소리 교육은 아동의 능력과 수준에 맞는 개별화 학습을 다양하게 지도한다. 학습은 다양한 사고와 경험을 갖기 위한 작업의 활동으로 이루어졌으며 학습한 결과를 자기시정의 자료로 이용하여 스스로 파악하고 오류가 생기면 스스로 시정하게 한다. 또한 이런 학습과정 속에서 상호작용을 중시하여 인간관계를 중요시하고 학습하면서 협동정신을 배운다. 몬테소리 교육이야말로 사랑의 교육이며 인격의 교육이고 학습의 주도권을 아동에게 돌려주는 교육이다. 그리고 이러한 몬테소리의 교육철학은 지식중심의 획일적인 교육의 대안으로 우리교육 현장에서 관심이 되고 있는 열린교육의 기본철학과 일치한다. 열린교육의 활용방안으로서 몬테소리 교육방법을 적용이 가능한 것도 바로 그 까닭이다. ꡒ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을 넘지 못한다ꡓ는 말이 시사하듯이, 우리교육 현장에서 초등교육에 몬테소리 교육을 열린교육에 적용하려면 무엇보다 교사의 인식변화와 함께 부단한 자기연마가 요구된다고 보겠다.
최근 몬테소리 교육의 필요성이 점차 높이 평가되어 가고 있는데 이것은 우선 ① 어린이의 심리를 세심히 이해하고 배려하는 학습 ② 어린이를 존경하고 도우며 잠재력을 끌어내어 신장 시켜주는 학습 ③ 어린이에게 적합한 학습환경의 조성자로서 일감(work)을 제공하여 집중하게 하는 학습 ④ 관찰자이면서 인간 발달의 연구자인 교사의 지도가 숨쉬는 학습 ⑤ 상
참고문헌
◎ 신화식·김헌수, 몬테소리교육모형, 서울 : 양지원, 1992
◎ 이선옥, 몬테소리교육의 이론과 실제, 태영출판사
◎ 이영숙, 몬테소리, 그 교육의 모든 것, 창지사
◎ 이희경, 유아교육개론, 태영출판사, 2007
◎ 임승렬․김효생, 유아교사를 위한 몬테소리교육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2003
◎ 임승렬 외, 몬테소리 교육의 이론과 실제2, 양서원, 2001
◎ M. Montessori, 몬테소리의 어린이의 정신, 서울, 창지사, 199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유아교육의 성격과 이론적 기초 fp
  • 유아교육의 성격과 이론적 기초 fp1장. 유아교육의 성격이장에서는 유아교육에 관한 논의의 기초 작업으로서 유아교육의 성격을 몇 가지 주제와 관련하여 규명해 본다.1. 유아교육의 의의가. 유아교육의 대상유아교육은 유아기의 아동들을 대상으로 한다. 유아기의 연령 범위는 시대나 학자 또는 국가에 따라 달리 정의 되어 왔기 때문에 그 개념 규정이 명확하지 않다. 고대 희랍 시대에는 태어나서 3세까지를 요람기,4세에서6세까지를 유희기로 보

  • [유아교육, 방송대] 프뢰벨의 교육사상이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
  • 유아교육의 실제와 교육방법에 영향을 주었다. 인간의 경험을 조직화하고 의미를 부여하는 과정을 인식이라하는데 인지적 활동이란 말한 것을 해석하고 문제를 해결하며 정보를 종합하고 복잡한 과제를 분석하는 것을 말한다. 피아제는 이러한 인지발달 단계이론의 체계를 세웠고 몬테소리는 유아를 이해하며 유아편에 서서 유아의 자연성 내적 요구를 탐구해 나가는 교육 방법을 사용하였다.2. 프뢰벨의 일대기와 아동관1) 프뢰벨의 일생독일의 교

  • [유아교육] 마리아 몬테소리
  • 교육활동을 통해서, 몬테소리는 그녀의 교육법의 기초를 형성해 갔던 것이다. 그리고 기존의 교육이론이나 아동관에 얽매이지 않고, 어린이들이 보여주는 자연그대로의 모습을 관찰하는 중에 새로운 교육법을 탄생시켰던 것이다.「어린이집」에서의 교육실천을 통해서 몬테소리는 그녀만의 독자적인 교육원리와 방법을 구축하였고, 그후 그녀는 유아교육에 관심을 갖고 있는 전 세계의 사람들과 몬테소리 교사를 양성하기 위하여 강연과 교육활동

  • [유아교육사] 몬테소리
  • 정의 어린이를 대상으로 교육실천을 시도하였다. 그 후 중류와 상류가정의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어린이집도 설립되었다. 그와 같은 교육실천을 토대로 그녀의 독특한 교육법이 발표되었고, 그녀의 교육법에 대한 저서는 수십 개 국어로 번역되어 전 세계로 퍼져나갔다. 몬테소리의 ‘카사 데 밤비니’에서의 성과는 점차 입소문을 타고 세상에 알려지게 되었고, 그녀 스스로 자신이 관찰하고 경험한 것을 바탕으로 책을 펴내 이를 널리 알렸다. 많은

  • [유아교육, 유아교육학] 유아교육의 중요성과 의의 및 유아교육사상가의 교육사상
  • 유아교육의 중요성과 의의 및 유아교육사상가의 교육사상1. 유아교육의 정의유아교육은 인간발달단계의 유아기인 출생에서부터 만 6세까지에 해당하는 교육으로, 유아기는 다시 세분하여 출생에서 10일 정도까지의 신생아기, 출생 10일 정도에서 만 1세까지의 영아기, 만 1세부터 6세까지의 유아기로 나누어질 수 있으나, 넓은 의미로는 이 시기를 모두 포함한다. 유아기가 인간의 발달단계 중 지적정서적신체적인 모든 분야의 형성에 가장 중요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