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절][예의범절]마음가짐예절(마음가짐예의범절), 인사예절(인사예의범절), 전화예절(전화예의범절), 웃어른에 대한 예절(웃어른에 대한 예의범절), 대인관계예절(대인관계예의범절), 식사예절(식탁예절, 식사예의범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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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마음가짐예절(마음가짐예의범절)
1. 시사명(視思明)
2. 창사총
3. 색사온(色思溫)
4. 모사공(貌思恭)
5. 언사충(言思忠)
6. 사사경(事思敬)
7. 분사난(忿思難)
8. 견득사의(見得思義)

Ⅱ. 인사예절(인사예의범절)
1. 인사하기 전의 바른 자세
2. 서서하는 절
1) 반경례
2) 평경례
3) 큰경례
3. 악수

Ⅲ. 전화예절(전화예의범절)
1. 받을 때의 예절
2. 전화 걸때의 예절

Ⅳ. 웃어른에 대한 예절(웃어른에 대한 예의범절)
1. 선생님에 대한 예절
1) 선생님에 대한 바른 인사
2) 선생님의 심부름을 할 때
3) 선생님께 부탁드릴 때
4) 질문을 할 때
5) 말씀을 들을 때
2. 웃어른에 대한 예절
1) 웃어른을 대할 때의 몸가짐
2) 일상 생활에서 웃어른을 대하는 자세

Ⅴ. 대인관계예절(대인관계예의범절)
1. 안내예절
1) 안내할 때의 손의 모습
2) 안내하기
2. 소개와 첫 인사 예절
1) 인사 소개하는 예절
2) 첫인사와 명함교환
3. 악수
1) 악수의 의미
2) 악수의 기본동작
3) 악수 예절
4. 명함교환예절
1) 명함을 주는 예절
2) 명함을 주는 순서는
3) 명함을 받는 예절
5. 차를 대접하는 예절
1) 차를 대접하는 예절
6. 차를 대접받는 예절

Ⅵ. 식사예절(식탁예절, 식사예의범절)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마음가짐예절(마음가짐예의범절)
우리의 조상들은 마음가짐과 표정을 옳게 가지기 위해 아래에 설명한 ‘구사’를 체득하고자 노력했다. 구사란 아홉 가지의 생각하는 방법이다. 이는 『논어(論語)』에 나오는 글로서 『소학(小學)』에도 인용 되었고, 율곡 선생의 『격몽요결(擊蒙要訣)』에도 소개되어 있다.

1. 시사명(視思明)
눈으로 볼 때는 밝고 바르게 본다고 생각한다.

2. 창사총
귀로 들을 때는 소리의 참뜻을 밝게 듣는다고 생각한다.

3. 색사온(色思溫)
표정을 지을 때는 온화하게 한다고 생각한다.

4. 모사공(貌思恭)
몸가짐이나 용모는 공손히 한다고 생각한다.

5. 언사충(言思忠)
말을 할 때는 참되고 정직하게 한다고 생각한다.

6. 사사경(事思敬)
어른을 섬갤 때는 공경스럽게 한다고 생각한다.

7. 분사난(忿思難)
분하고 화나는 일이 있어도 어려운 지경에 이르지 않도록 처신할 것을 생각한다.

8. 견득사의(見得思義)
자기에게 이로움이 있으면 그것이 정당한 것인가를 생각한다.

Ⅱ. 인사예절(인사예의범절)
1. 인사하기 전의 바른 자세
(1) 표정은 부드럽고 밝게,
(2) 시선은 존경심과 애정 어린 눈으로 상대를 바라보며,
(3) 고개는 반듯하게 들고,
(4) 턱은 자연스럽게 당기며,
(5) 어깨에 힘을 빼고 편안한 자세로,
(6) 무릎, 등, 허리는 곧게 펴고,
(7) 입은 다소곳이 다물고,
(8) 양손은 둥글게 쥐어 바지 옆선에 붙이고(여자는 공수(拱手),
(9) 발꿈치는 서로 붙이고 양발의 각도는 30도 정도로 벌린다.

2. 서서하는 절
1) 반경례
15도 각도로 상체를 굽히면서 시선은 상대방의 얼굴을 본다.
전통 배례의 반절을 해야 하는 경우에 해당한다.
아랫사람, 복도에서 두 번 이상 만난 분, 낯선 어른에게

2) 평경례
30도 각도로 허리를 굽히면서 시선은 전방 2m정도를 본다.
전통 배례의 평절을 해야 하는 경우에 해당한다.
선생님, 연장자, 상급자, 같은 또래
참고문헌
◈ 김득중, 실천 예절 개론, 교문사, 1997
◈ 김경수, 청소년을 위한 생활 예절, 서울 : 성균관, 1994
◈ 염성철, 생활인의 예절, 광주: 한림, 1993
◈ 오이자, 기본예절 지도를 통한 건전한 인성 함양 방안, 미간행 연구 논문, 서울 : 중마초등학교, 1995
◈ 한국도덕윤리과학회, 바른예절생활, 서울 : 삼안출판사, 1995
◈ 한국교육출판, 밝은 생활 예절, 교육자료,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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