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벌] 교육현장에서 문제시되는 체벌의 원인과 올바른 체벌의 대처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28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체벌의 의미
2. 문제시되는 체벌
3. 체벌에 대한 입장
1) 긍정적 입장
2) 부정적 입장
4. 올바른 체벌 대안
Ⅲ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고운놈 매 한 대 더 때리고 미운놈 떡 하나 더 준다」는 말은 예부터 우리사회의 사고방식 속에 내재되어 있는 체벌에 대한 인식이 포함되어있다. 또한 「사랑의매」 란 말 역시 낯설지 않은 말로서 교육에 있어서 체벌의 정당성을 내포하고 있다. 이처럼 우리 사회에서는 교사나 부모의 체벌이 허용되어 왔고 당연한 것으로 까지 여겨져 왔다. 이는 자식이나 제자를 사랑하는 마음에서 비롯된 공동의식 때문이다. 그런데 최근에는 교사의 체벌을 금지하는 법안의 타당성과 실현가능성의 논란이 계속되고 있는 상황이다.
우리의 교육역사를 통해 볼 때 교육과 체벌은 별개의 것이 아니라 효율적인 교육을 위한 하나의 수단으로서 병행되어 왔다. 그러나 체벌의 한계가 어디까지인지는 교사 개개인의 판단에 따르는 것이었으므로 현재 논란의 대상이 되고 있는 것이다.
현 교육현장에서 일어나고 있는 체벌에 대해 알아보고 진정한「사랑의매」가 되기 위한 대처방안을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체벌의 의미
체벌이란 고통을 줌으로써 바람직하지 않은 행위를 억제하려는 것이지만, 아동의 입장에서보면 어떠한 행위의 가치에 의하여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육체적 고통을 받느냐 안하느냐의 여부에 의하여 좌우되는 결과가 된다. 따라서 체벌은 아동의 주체적인 판단에 의한 적극적인 행위를 유발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체벌을 가한 사람과의 사이에 좋지 않는 인간관계를 만들 우려가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한문소설] 심생전
- 만1세 5월 1-5주 보육일지 - 간소화 주간일지
- 한국대학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3
- [현대문학] 김유정-그의 문학 속의 풍자성과 해학성
- [무신정권] 무신의 난과 무신정권
- 종교개혁사_16세기 독일, 프랑스, 영국, 네덜란드의 종교개혁이 그들의 근세 국가 형성과 어떤 관계 속에서 발전해 나갔는지 비교 설명하시오
- [인문학] 한씨연대기 작품분석
- 12월 아동미술 계획안 2주 프로그램
- [관찰아동의 일화기록]일화기록,일화관찰,아동관찰일지,관찰아동의 일화기록,일화관찰에의한일화기록,아동일화기록
- 보육교사에게 요구되는 다양한 자질 중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이 무엇인지 논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