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벌] 교육현장에서 문제시되는 체벌의 원인과 올바른 체벌의 대처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28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체벌의 의미
2. 문제시되는 체벌
3. 체벌에 대한 입장
1) 긍정적 입장
2) 부정적 입장
4. 올바른 체벌 대안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고운놈 매 한 대 더 때리고 미운놈 떡 하나 더 준다」는 말은 예부터 우리사회의 사고방식 속에 내재되어 있는 체벌에 대한 인식이 포함되어있다. 또한 「사랑의매」 란 말 역시 낯설지 않은 말로서 교육에 있어서 체벌의 정당성을 내포하고 있다. 이처럼 우리 사회에서는 교사나 부모의 체벌이 허용되어 왔고 당연한 것으로 까지 여겨져 왔다. 이는 자식이나 제자를 사랑하는 마음에서 비롯된 공동의식 때문이다. 그런데 최근에는 교사의 체벌을 금지하는 법안의 타당성과 실현가능성의 논란이 계속되고 있는 상황이다.
우리의 교육역사를 통해 볼 때 교육과 체벌은 별개의 것이 아니라 효율적인 교육을 위한 하나의 수단으로서 병행되어 왔다. 그러나 체벌의 한계가 어디까지인지는 교사 개개인의 판단에 따르는 것이었으므로 현재 논란의 대상이 되고 있는 것이다.
현 교육현장에서 일어나고 있는 체벌에 대해 알아보고 진정한「사랑의매」가 되기 위한 대처방안을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체벌의 의미
체벌이란 고통을 줌으로써 바람직하지 않은 행위를 억제하려는 것이지만, 아동의 입장에서보면 어떠한 행위의 가치에 의하여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육체적 고통을 받느냐 안하느냐의 여부에 의하여 좌우되는 결과가 된다. 따라서 체벌은 아동의 주체적인 판단에 의한 적극적인 행위를 유발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체벌을 가한 사람과의 사이에 좋지 않는 인간관계를 만들 우려가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논문][교육] 학생 체벌에 관한 교육심리학적 접근과 논쟁
  • 체벌에 대한 심리적 고찰3. 체벌에 대한 사회적 고찰4. 체벌에 대한 교육사적 고찰5. 교육현장에서 벌어지고 있는 체벌관련 문제들과 체벌에 대한 관점 6. 체벌의 방법7. 벌의 교육적 효과8. 체벌에 대한 찬반론9.체벌의 교육적 대안 모형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 체벌에 대한 논쟁은 어제 오늘의 문제가 아니다. 체벌은 학생이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하였을 때 그를 제거하거나, 억제시켜 효과를 얻으려는 수단으로써 교육현장에서 사용되

  • [교육사회학] 학교현장 및 청소년 문제, 학교폭력 및 체벌, 인성교육
  • 목 차Ⅰ. 학교현장 및 청소년 문제 ① 학교현장 - 학교사회와 학교문화 ② 청소년 문제 Ⅱ. 학교폭력 및 체벌 ① 학교 폭력 ② 학교 체벌 Ⅲ. 인성 교육 Ⅰ. 학교현장 및 청소년 문제① 학교현장 - 학교사회와 학교문화1. 학교의 사회적 체제(1) 사회체제의 개념체제란 정해진 공동의 목적을 성취하기 위항 계속적, 효과적으로 상호작용하며, 구성요소들을 종합하고 상호관련 시켜 나가는 과정이다. (Hutchins) 즉, 일정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상호

  • 교사체벌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교사체벌의 문제점과 개선방안목차교사체벌의 문제점Ⅰ. 서론Ⅱ. 체벌의 개념Ⅲ. 체벌의 직․간접적인 원인Ⅳ. 체벌의 다양한 관점Ⅴ. 체벌의 문제점Ⅵ. 체벌의 부정적인 측면Ⅶ. 체벌에 대한 당면 과제Ⅷ. 체벌에 대한 개선 방안 Ⅸ. 결론* 체벌금지의 외국사례교사체벌의 문제점※학생체벌금지제도 : 어떠한 상황이든지 손과 발, 도구를 이용한 모든 형태의 체벌이 금지되는 제도이다. 예전부터 여러 가지 이유로 찬반 의견이 팽팽히 맞서고

  • [졸업논문]아동학대의 문제점과 대책방안에 관한 연구
  • 원인아동학대를 보는 관점은 4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즉 개인적 특성을 강조하는 정신병리학적 관점과 발달론적 관점, 사회 환경적 특성을 강조하는 사회 심리적 관점, 그리고 문화, 지역사회 및 가족의 영향력의 상호작용을 강조하는 생태학적 관점이 그것이다. 최근에는 각 관점의 결점을 보완한 통합적 접근이 시도되고 있는데 이들의 관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표갑수, 「아동학대의 원인과 대처방안」, (한국아동 복지학 창간호, 199

  • [졸업논문]아동학대의 실태와 문제점 및 대처방안
  • 원인에 대한 이론2. 아동학대에 따른 영향Ⅳ. 아동학대의 실태와 문제점1. 아동학대의 실태2. 아동학대의 문제점Ⅴ. 아동학대 대처방안1. 법 제정 및 강화측면2. 치료적 측면3. 예방적 측면 Ⅵ. 결론Ⅰ. 서론아동학대는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인류의 역사와 더불어 존재해 왔으며 그 유형과 빈도 그리고 심한 정도에는 차이가 있을 수 있겠으나, 같은 문화권 내에서도 가정의 빈곤정도, 부모의 교육 정도, 직업 등에 관계없이 보편화 되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