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맞춤법의원리에대한연구jo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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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맞춤법과표준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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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통 | (문제) 현행 한글 맞춤법의 원리에 대하여 논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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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글 맞춤법의 원리에 대한 연구jo
국어국문학과 맞춤법과표준어 2 공통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한글맞춤법의 원리
1) 띄어쓰기의 원리
① 문장의 각 단어는 구분지어 표기한다.
② 실사(實辭)가 잘 드러나도록 띄어 쓴다.
③ `-아/어` 뒤에 오는 보조용언이나 의존명사에 `하다, 싶다`가 붙어서 된 보조용언, 그리고 단위를 나타내는 의존명사는 앞말에 붙여 쓸 수 있다.
2) 맞춤법과 띄어쓰기의 실제
(1) `되어`와 `돼`의 구분: `돼`는 `되어`의 준말
(2) `안`과 `않`의 구분: `안`은 부사이고 `않-`은 용언의 어간임
3) `-할게`, `-할걸`인가, `-할께`, `-할껄`인가: 소리와 달리 `-할게`, `-할걸`로 적음
4) `있다가`와 `이따가`의 구분: 의미에 따른 구분
5) `잇달다`와 `잇따르다`의 구분: 일종의 복수 표준어
6) `-던`과 `-든`의 구분: `-던`은 과거의 뜻, `-든`은 선택의 뜻
7) `-데`와 `-대`의 구분: `-데`는 과거에 직접 경험한 내용임을 표시. `-대`는 남의 말을 전달.
2. 변동의 유형
(1) [ㄱ, ㄴ, ㅂ] + [콧소리]
(2) ㄱ. 먹 + 는다 → 멍는다
(3) [ㄷ, ㅌ] + [ㅣ, ㅑ, ㅕ, ㅛ, ㅠ]
(4) ㄱ. 굳 + 이 → [구지]
(5) ㄱ. {듣-, 싣-, 묻-, 긷-, 걷-}
2) 필연적 변동과 임의적 변동
(1) ㄱ. [ㄱ, ㄷ, ㅂ] + [콧소리]
(2) ㄱ. 잡-히다, 막-히다, 남-기다
(3) ㄱ. [잽-], [맥-], [냄-]
(4) ㄱ. [잡-], [막-], [남-]
Ⅲ. 결 론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한글맞춤법이란 한국어를 한글문자 체계에 의한 어법(語法)의 규칙에 맞게 표기하는 방법으로서 국어 정서법이라고도 하나 국어정서법은 한자를 비롯한 외래 문자 체계를 포함하는 보다 넓은 개념이다. 한글 맞춤법이 어렵다고 한다. 왜 우리말은 이리도 어려우냐고도 한다. 실제로 맞춤법에 정확히 맞게 문자 생활을 하는 일은 그리 쉽지 않다. 예컨대 농구에서 선수가 공을 던져 바스켓 안에 집어 넣는 비율을 '슛율'이라고 적을지 '슛률'이라고 적을지 판단키 어렵다. 또 '책을 집어 던지다'처럼 띄어 써야 할지 '책을 집어던지다'처럼 붙여 써야 할지도 사전이 없으면 판단키 어렵다.
한글맞춤법이란 한국어를 한글문자 체계에 의한 어법(語法)의 규칙에 맞게 표기하는 방법으로서 국어 정서법이라고도 하나 국어정서법은 한자를 비롯한 외래 문자 체계를 포함하는 보다 넓은 개념이다.
한글맞춤법이라는 용어가 생기기 이전에는 한자어로서 언문철자법(諺文綴字法) 또는 조선문철자법 이라고도 하였으나, 철자법이라는 용어는 개화기에는 문자의 음절구성법을 뜻하는 것으로 맞춤법보다 좁은 뜻으로 쓰였다. 한글은 자음과 모음의 초성·중성·종성이 합해져 하나의 음절을 이루는 음소문자(音素文字)인 동시에 음절문자(音節文字)이므로 반드시 바른 음절을 이루게 하는 일정한 규칙과 법칙이 필요하다.
한글맞춤법의 제정은 크게 훈민정음 단계, 국문의정안 단계, 언문철자법 단계, 한글맞춤법통일안 단계, 한글맞춤법 단계 등의 5단계로 구분할 수 있는데 이는 훈민정음에서 제시된 음소적 표기를 바탕으로 하여 형태음소적 표기 방향으로 부분적 개정을 거치며 이어진 것이다. 현행 한글맞춤법은 1933년 조선어학회에서 제정·공포하여 50여 년 동안 국어의 공식적 표기규칙으로 사용되어 온 한글맞춤법통일안의 체계를 보완·개정한 것이다. 이는 70년 4월부터 개정작업이 시작되어 87년 시행 안이 마련되었고 88년 1월 교육부 고시 제88-1호로 고시되어 89년 3월 1일부터 시행되었다. “한글 맞춤법은 표준어를 소리대로 적되, 어법에 맞도록 함을 원칙으로 한다.” 위 조항은 한글 맞춤법의 표기 대상이 표준어임을 분명히 하고 있다. 즉 우리 국민의 공통적인 표준어를 맞춤법 규정의 대상으로 삼는다는 말이다.
- 참고문헌
-
1. 국립국어연구원
2. 나찬연, 2002, 한글맞춤법의 이해, 도서출판 월인,
3. 김기혁 외 4명, 2003, 우리말 알고 쓰기, 경진문화사.
4. 박이정, 2001.한글맞춤법 안내, 기주연, 도서출판.
5. 리의도, 1995, "<표준어 규정(1988)> 과 <한글 맞춤법(1988) > 에 대한 비판적 검토", 국제어문학회.
6. 안태양, 1988, "한글 맞춤법·표준어 규정 고찰". 「말과 글」34. 한국교열기자협회
7. 연규동, 1997, "한글 맞춤법을 다시 읽는다", 한국언어학회(언어학).
8. 이희승·안병희, 1994,『한글 맞춤법 강의』. 서울 : 신구문화사.
9. 임규홍, 1995, "개정 <한글 맞춤법>과 <표준어 규정>, 그 잘못에 대하여", 배달말교육.
10. 홍순성, 1999, "현행 한글 맞춤법의 문제점 몇 가지", 계명대학교 한국학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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