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상] 사랑의 교육 실천가 페스탈로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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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페스탈로치의 생애

2. 페스탈로치의 기본이념

3. 페스탈로치의 교육 사상
1) 삼육론
2) 가정교육론
3) 인간성 삼단층론
4) 사회교육론
5) 체벌교육론

4. 현대 교육사적 의의
본문내용
사랑의 교육 실천가 페스탈로치
오늘날 우리의 교육은 지식과 기능을 위주로 한 교육이었으며, 과학 문명의 발달은 인간을 비인간화시키고 또한 비인간적인 사회는 교육의 비인간화를 초래하였다. 이러한 점에서 우리에게 가장 절실히 요구되는 교육은 바고 인간성 확립을 위한 교육이다. 일찍이 페스탈로치는 “문자나 서적에 교육이 있다. 문답학교나 문법학교는 있으나 사람을 위한. 사람을 교육하는 학교는 없다.”고 교육의 위기를 호소한 일이 있었다. 이 말은 ‘사람 교육’ 대신에 시험지를 다루는 방법이 중시되고 있고, ‘사람교육’대신에 지식과 기술을 주로 다루어 입신, 출세를 의도하는 교육이 앞서고 있는 오늘날의 우리의 교육에도 여전히 해당하는 말이다. 페스탈로치는 앞에서 말한 바와 같이 그 당시의 지식 교육 일변도의 교육을 비판하면서 지, 정, 의의 조화적 발달을 통한 인간육성을 교육목표로 제시하였다. 그리하여 교육 실천에 몰두하는 한편 많은 저술을 통하여 인간주의에 입각한 인간교육을 구현하기 위해 생애를 바쳤다. 이와 같이 페스탈로치의 전인으로서의 인간교육은, 오늘날 우리 교육에 그 혁신의 방향을 제시해 주는 것이기도 하다.
그러면 우선, 페스탈로치는 어떠한 교육사상을 갖고 있었으며 그의 교육사상이 현대의 교육에 어떠한 영향을끼쳤는가를 살펴보고, 이를 통하여 바람직한 인간교육, 전인교육의 방향을 제시해보기고 하겠다.
1. 페스탈로치의 생애
먼저 페스탈로치의 생애를 살펴보면, 그는 스위스가 낳은 정열적 교육실천가이며 위대한 교육사상가이다.
참고문헌
박지현, J. H. Pestalozzi의 교육사상 연구, 성신여대 교육대학원, 1999.
강명자, J. H. Pestalozzi의 초등교육 연구, 한국교원대 대학원, 1997.
최규영, Pestalozzi의 교육 사상이 한국교육에 미친 영향, 교육경남 107, 1991.
김정환, 페스탈로치의 『서간전집』연구, 고려대사대논집 14, 1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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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괜찮은 자료였어요 무엇보다 객관적 근거를 바탕을 둔 설명이 특히 인상적이었습니다.
  • jee722h***
    (2012.06.21 00:44: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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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좋은 자료네요..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yun***
    (2007.08.09 18:1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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