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툰의 특성과 대표적 웹툰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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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웹툰의 특성과 대표적 웹툰 분석
Ⅱ. 좋아하는 캐릭터의 분석

본문내용

(2) 웹툰의 구성적 특성
웹툰은 인터넷이라는 공간에서 펼쳐지는 내용이고 그것을 향유하는 독자는 모니터라는 틀안에서 그것을 받아들이게 된다. 따라서 웹툰은 인터넷이라는 무한한 공간과 모니터라는 제한된 틀 속에서 독특한 표현 방식을 갖게 되었다.
그것은 바로 수직적 장면 배치이다. 여기에 독자가 만화를 마우스의 스크롤휠을 돌려서 화면을 내리면서 본다는 요소가 첨가되면 웹툰만이 가진 근본적인 특성을 설명할 수 있게된다.
웹상에서는 공간적으로 가로든 세로든 장면을 배치하는데 제약이 없다. 단, 종이 만화책의 경우 만화를 읽어가는 주 방향이 가로가 되지만 웹툰은 세로 방향이 주 방향이다. 그것은 보통 수직방향으로 돌리는 마우스 스크롤 휠의 특성으로 인해 웹상의 대부분의 자료가 수직으로 길게 늘어뜨려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웹툰은 수직축이라는 큰 줄기를 따라 장면을 구성하게 된다. 그 줄기에 시간의 흐름에 따라 장면을 앞뒤로 배치하면 물흐르는 듯이 자연스런 연결이 된다. 기존의 인쇄 매체에서의 만화에서는 글 읽는 방향으로 장면을 구성해 놓게 되는데 의도하건 의도치 않건 다음 장면을 미리 볼 수 있는 여지가 있다. 하지만 웹툰에서는 모니터 안에 담긴 그 컷이외에는 볼 수 없으므로 장면에의 몰입도가 더욱 높아진다. 즉 만화에서의 시간의 흐름에서 내가 벗어날 수 있는 여지는 스크롤을 빨리 내리는 방법밖에 없기 때문에 만화와 독자의 동기화가 자연스럽게 이루어진다.
수직적 구성에서는 컷을 건너 뛰어 보기가 전통적 구성 방식에 비해 힘들기 때문에 작가가 의도하고자 한 상황 설정에 더 집중하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웹툰의 스토리 전개에서 템포나 강약조절을 작가가 의도한 대로 이끌어가기가 수월해진다.
템포조절이나 강약조절은 컷의 형태 변형으로 실현된다. 공간적으로 제약이 없다는 것은 상황에 따라 선택적으로 조절할 수 있다는 의미도 된다. 약간의 시간차를 두고 벌어지는 사건을 짧은 컷으로 이어놓으면 속도감을 높여주고 한 화면에 한 컷이 다 들어오지 않을 만큼 수직으로 길게 늘여놓은 컷은 속도를 늦춰주기도 하지만 점점 스크롤을 내릴수록 긴장감을 높여주는 장치로서의 역할도 한다. 그리고 가로폭을 다른 컷에 비해 크게 하여 클로즈업 효과를 만들어 내기도 한다.
흐름전개에서 힘을 빼거나 자세한 설명이 필요한 상황에서는 가로 전개 방식의 전통적 방식이 쓰이기도 한다. 공간적 제약이 적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방식을 조합해 나가기도 한다. 그리고 아예 획일화 된 틀 없이 캐릭터만을 그리는 것도 웹툰 만의 특징이다. 주로 다이어리 식의 웹툰에서 많이 사용하는데 좀 더 친근하고 가벼운 그림체가 가능해 진다. 웹툰은 컴퓨터로 그림을 그리기 때문에 주로 강렬한 칼라를 써서 몰입시키기려고 하지만 반대로 색을 아예 다 빼서 반전을 노리는 경우도 있다.
이 컷은 강풀의 ‘타이밍’중 한 컷이다. 제목에서 느껴질수 있듯이 이 웹툰은 시간의 흐름이 중요한 변수로 등장한다. 이 컷에서는 동시간대의 흐름에서 세 캐릭터의 상황을 비교하는 것처럼 배치시켰는데 이것은 수직적 구성이기에 가능한 방법이다. 또 이 세가지 컷에서 웹툰의 여러 가지 구성적 특성들을 찾아볼 수 있다. 시간차의 표현 방법과 틀 없이 수직으로 연속적인 느낌이 들도록 배치한 점 등이다.


참고문헌
곰돌이 푸우는 아무도 못말려/앨런 알렉산더 밀른/길벗어린이
http://newsmission.com/news/2005/12/27/1512.6608.html - 곰돌이 푸우와 친구들의 ‘착한 세상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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