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자물류와 아웃소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9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물류아웃소싱, 제3자물류] 물류아웃소싱(제3자물류)의 개념, 대상, 특징, 발전과정과 물류아웃소싱(제3자물류)의 현황, 문제점 및 향후 물류아웃소싱(제3자물류)의 활성화 방안
- [제3자물류, 물류아웃소싱] 제3자물류(물류아웃소싱)의 개념, 국내외현황, 특징과 제3자물류(물류아웃소싱)의 기대효과, 장단점 및 제3자물류(물류아웃소싱)의 전망, 향후 전략 분석
- [제3자물류, 물류아웃소싱] 제3자물류(물류아웃소싱)의 의의, 현황, 특징과 제3자물류(물류아웃소싱)의 문제점 및 제3자물류(물류아웃소싱)의 발전전망, 활성화 방안 분석
- [제3자물류, 물류아웃소싱] 제3자물류(물류아웃소싱)의 발전과정, 기대효과, 현황과 제3자물류(물류아웃소싱)의 문제점, 활용시 유의사항 및 제3자물류(물류아웃소싱)의 활성화 방안, 향후 전망 분석
- [국제물류론] 제3자물류와 제4자물류
- 목차
-
1. 제 3자 물류와 아웃소싱이란?
2. 제 4자 물류
3. 기업소개
4. 회사가 겪고 있던 문제점 및
도입 배경
5. 문제 해결방안
6. 태연기계의 정보시스템
7. 아웃소싱 도입 후 성과
8. 아웃소싱 도입에 있어서의 문제점
9. 관련기사
- 본문내용
-
태연기계가 겪고 있던 문제점과 아웃소싱 도입 배경
태연기계는 해외에 여러 지사를 두고 있을 정도로 대단한 중소기업이지만 회사가 취급하는 화물 자체가 중량화물이라서, 해외 지사로 물건을 보낼 때 엄청난 물류 비용이 발생하였으며, 이 물류비는 회사의 궁극적인 목표인 이윤극대화를 달성하는 데 가장 큰 장애요소가 되었다.
태연기계는 높은 물류 비용을 줄이기 위해 3가지의 대안을 생각했다.
먼저 첫 번째로, 태연기계는 자체 물류창고를 만들려고 했었다.
하지만 중소기업이라 회사 자체의 물류창고를 만들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었다. 회사 자체 물류창고를 만들면 창고관리에 드는 인건비, 시설관리비 등 높은 고정비와 초기 투자비용이 들기 때문이다.
두 번째로, 미국 현지에 있는 물류업체를 이용하는 것 이였다.
이는 부산에서 미국 지사로 화물을 보낼 때 미국 현지에 있는 물류업체가 이 화물과 관련하여 발생하는 물류활동을 책임지고 관리하도록 하는 것 이였다. 이 방법은 즉 태연기계의 물류부문을 아웃소싱하는 하는 것이었다. 태연기계는 이 방법으로 회사의 커다란 문제점을 떨쳐내는 가 싶었지만, 이는 곧 실패로 돌아갔다. 그 이유는 미국 현지에서 이용한 물류업체가 서비스대가로 높은 비용의 지불을 계속 요구했기 때문이다
세 번째로, 미국 현지에 있는 법인 자체에서 물류관리를 하는 것이었다.
태연기계는 높은 물류비용을 해결하기 위해 미국 현지에 있는 법인 자체에서 물류관리를 하였는데, 그 성과는 별로 좋지 않았다. 물류관리를 전문적으로 하는 인력도 없을뿐더러, 물류관리에 대한 노하우도 전혀 없었기 때문이다.
태연기계 문제 해결점 방안
위에서 제시되어 있는 여러 어려움과 실패를 경험한 태연기계는 합리적인 물류활동을 위해 새로운 방법을 모색해야 했다. 새로운 방법을 모색한 결과 태연기계가 얻은 답은 바로 또 한번의 아웃소싱이었다.
태연기계는 중소기업진흥공단을 통해 한진을 알게 되었다. 중소기업진흥공단과 한진은 글로벌 종합물류 지원서비스 업무 제휴를 체결한 상태였다. 이는 중소기업진흥공단이 물류 지원 대상 중소기업을 선정하면 한진은 이들에게 창고, 운송, 재고관리, 수출입통관 등 글로벌 물류 전체에 걸쳐 서비스를 제공해주는 것이었다. 태연기계는 중소기업진흥공단의 물류 지원 대상 기업으로 선정되면서, 한진 측으로부터 컨설팅을 받고 미국지사에 수출하는 업무를 한진에게 맡기게 된 것이다.
태연기계의 정보시스템
태연기계는 국내지사, 해외지사, 그리고 본점간 정보를 주고 받을 수 있는 정보시스템은 이미 갖춰져 있었다. 즉 ERP가 구현되어 있었다고 할 수 있다.
태연기계는 아웃소싱을 하기로 결정하면 태연기계의 물류부문 (각 지점간 품목별 재고현황, 수출되어야 할 화물의 수 등)에 대한 정보를 신뢰를 바탕으로 한진과 공유하여야 한다. 회사 재고 현황 등에 관한 기업 물류분야를 한진에게 공개함으로써 마치 한진과 태연기계는 한 기업인 것처럼, 또는 한진이 태연기계의 물류관리부서인 것처럼 한진과 태연이 연계된 정보시스템으로 데이터가 넘어가면 정보시스템에서 정보가 되어 태연기계의 물류현황을 파악할 수 있게 되어 있다.
아웃소싱을 도입 후 얻은 성과
태연기계는 한진에게 물류분야를 아웃소싱 함으로써 기대를 훨씬 뛰어 넘을 만한 성과를 얻게 되었다. 정량적 측면에서 보면 현지에서 창고보관료만 타 업체를 이용하는 것보다 약 37%를 절감할 수 있었고, 이를 통해 물류비를 대폭 감소시킬 수 있었다. 정성적 측면에서 보면 먼저, 미국 현지 물류업체를 이용했던 것 보다 서비스가 훨씬 좋아졌다. 한진은 국내의 제 3자 물류 분야에서 최고로 손꼽히고 있다. 한진이 저런 명성을 얻게 된 것은 바로 최적의 서비스로 고객의 만족도를 향상시켰기 때문에 가능해 진 것이다. 두 번째로 대기업(한진)과 연계되면서 노하우를 배울 수 있게 되었다. 이는 정보시스템이 예전보다 활성화 되었고, 다른 중소기업들에 비해 정보시스템도 체계적으로 갖추게 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아웃소싱을 통해 물류비를 대폭 절감시키면서 제품의 가격이 상승하는 것을 방지하여 타사와의 경쟁에서 경쟁력을 얻을 수 있었으며, 기계를 제작하는 것과 철근을 가공하는 일 (자사의 핵심 역량)에 집중할 수 있게 되어, 전체적인 경쟁력을 얻을 수 있게 되었다.
아웃소싱을 하면 좋은 성과뿐인가? (문제점)
아웃소싱, 제 3자 물류 등이 요즘 새로운 회사 경영핵심으로 떠오른 데는 바로 기업 경영에 있어서 많은 장점과 효과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아웃소싱과 제 3자 물류는 장점만 있는가? 정답은 ‘아니오’다. 태연기계 사례를 보면 바로 알 수 있는 부분이다. 태연기계는 결국 한진에 아웃소싱 함으로써 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하여 성공하였지만, 처음에는 아웃소싱을 잘못하여 실패의 쓴 맛을 맛본 기업이다. 바로 위에 미국 현지에 있는 물류업체를 이용했다는 대목에서 알 수 있다. 태연기계는 미국 현지에 있는 물류업체를 통해 아웃소싱을 하고 좋은 성과를 기대했지만, 돌아오는 것은 ‘서비스에 대한 계속적인 비용 요구’ 였다. 태연기계의 아웃소싱 형태를 보면 ‘비용절감형 아웃소싱’이다. 단지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아웃소싱을 한 것이었는데, 돌아온 것이 서비스에 대한 계속적인 비용 요구라니.. 이는 당연히 실패로 끝날 수 밖에 없었다.
여기서 알 수 있는 것은 아웃소싱, 제 3자 물류는 성공적으로 수행하려면 두 업체간 긴밀한 협력과 제휴가 요구된다는 것이다. 또한 자사에 가장 알맞은 파트너를 알맞은 기준에 따라 선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ZARA 자라 유통구조와 유통전략
- 롯데리아 서비스 사례(청사진, 피시본 분석 포함)
- [마케팅] [마케팅실패사례]마케팅 실패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외 마케팅 실패 사례를 활용한 마케팅 광고의 적절한 활용 방법
- [마케팅] [마케팅성공사례]성공한 마케팅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와 해외 마케팅성공사례 10선, 마케팅(marketing)광고 효과 분석 및 사례 활용
- 무인양품의 경쟁전략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