듀이의 교육사상의 철학적-세계관적 기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27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듀이의 교육사상의 철학적-세계관적 기초
Dewey의 세계관을 기독교적 관점에서 접근해봄으로써 Dewey교육사상의 무신론적 성격을 파악하고 성경적 세계관의 중요성을 강조하여 기독교철학을 확립하고자 한다.
목차
I. 서 론

II. John Dewey 교육사상의 학문적․철학적 배경
1. Peirce와 James의 실용주의
1). 실용주의의 역사적 배경
2). Charles S. Peirce의 실용주의
3). William James의 실용주의
① 신의 존재와 그 신관
②진리의 기준과 그 가치
2. 듀이의 사상에 영향을 끼친 사상가들
1) Hegel과 Dewey의 관계
2) 막스의 사상
3) Darwin의 생물학적 진화론
3. 듀이의 세계관
1) 신 관
2) 인 간 관
3) 내 세 관
4) 윤 리 관
5) 역 사 관
6) 교 육 관

Ⅲ. John Dewey교육사상의 기독교적 접근
1. 형이상학적 측면의 성경적 접근
2. 인식론적 측면의 성경적 접근
3. 가치론적 측면에서의 성경적 접근

V. 결 론
본문내용
I. 서 론

Dewey는 미국의 가장 영향력 있는 철학자이자 교육자로 알려져 있다. Dewey의 영향력은 미국에서뿐만 아니라 전 세계로까지 그 영향력이 미쳤으며 우리나라에서도 매우 컸다. 해방 이후 미군정권이 시작되자 일제 36년 동안의 제국주의 교육 대신에 미국의 민주주의 교육이 자리를 차지하게 되었다. 이로 인해 과거 몇 십년 동안 한국은 여러 면에서 Dewey의 실용주의 철학에 지대한 영향을 받아 왔다.
그러나 Dewey의 지대한 영향에도 불구하고 그의 이론이 잘 소개되고 이해되어지지는 못하였다. 그 결과 우리 사회는 Dewey의 철학이 안고 있는 여러 문제점들을 그대로 반영하게 되었다. 무엇보다도 기독교인 교사들이 그의 이론을 아무런 저항없이 자연스럽게 좋은 교육사상으로 받아들이고 있으며 기독교인들의 무비판적인 Dewey사상의 수용은 그들의 기독교철학의 부재에서 온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Dewey의 세계관을 기독교적 관점에서 접근해봄으로써 Dewey교육사상의 무신론적 성격을 파악하고 성경적 세계관의 중요성을 강조하여 기독교철학을 확립하고자 한다.

II. John Dewey 교육사상의 학문적·철학적 배경

듀이의 교육 사상을 바르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의 철학적 세계관과 교육사상의 배경을 이루고 있는 프래그머티즘철학의 발전과정과 세계관적 배경을 개략적으로나마 고찰할 필요가 있다.
프래그머티즘은 20세기의 현대사상이지만, 이 학파의 역사적 근원은 프란시스 베이컨(Francis Bacon), 어거스트 꽁트(Auguste Conte), 촬스 퍼얼스(Charles Sanders Peirce) 그리고 위리암 제임스(William James)에게서 찾을 수 있으며 더 소급하면 고대 희랍의 헤라클레이토스(Heracleitus) 소피스트들(Sophist)에서라고 보기도 한다. 그러나 이 모든 다양한 사상을 묶어서 현재와 같은 포괄적인 사상체계를 형성한 이는 듀이 이다.
Dewey는 Vermont 대학에서 직관을 강조하는 특징을 지닌 스코틀랜드 철학을 접하게되는 계기가 된다. Huxley의 기초 생리학 입문을 생리학 시간에 접하면서 "유기체의 상호작용"에 관심을 갖게되고 이것은 "다윈적 생물학"의 과학적 상호작용의 환경론을 발전시켜야 한다는 Dewey의 학문적 소임으로 확장된다.
참고문헌
듀이의 교육사상 보고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프래그머티즘, 실용주의, 듀이, 방법론, 교육론] 프래그머티즘(실용주의)의 기본개념, 프래그머티즘(실용주의)의 철학적 기초, 프래그머티즘(실용주의)의 방법론, 프래그머티즘(실용주의)의 교육론, 프래그머티즘(실용주의) 학자 듀이의 교육사상 분석
  • 프래그머티즘(실용주의)의 기본개념, 프래그머티즘(실용주의)의 철학적 기초, 프래그머티즘(실용주의)의 방법론, 프래그머티즘(실용주의)의 교육론, 프래그머티즘(실용주의) 학자 듀이의 교육사상 분석Ⅰ. 프래그머티즘(실용주의)의 기본개념Ⅱ. 프래그머티즘(실용주의)의 철학적 기초1. 궁극적 실체의 부정2. 유기체의 환경과의 상호작용3. 듀이의 인식론4. 반향적 사고1) 문제의 상황2) 문제의 인식3) 문제의 명료화4) 잠정적인 가설의 설정5) 가

  • [유아교육사] 존 듀이(J.Dewey)
  • 존 듀이 (J.Dewey)-목차-Ⅰ. 듀이의 생애Ⅱ. 듀이의 학문적 배경1.시대적 배경1) 진보주의2) 남북 전쟁2.사상적 배경1) 헤겔 철학2) 실용주의자 제임스3) 프뢰벨Ⅲ. 듀이의 교육사상1.듀이의 교육사상을 지탱하는 그의 철학적 주장 또는 원리2.듀이의 교육에 대한 개념3.교육 사상의 내용1) 교육 사상 2) 실용주의 교육 사상 *실용주의의 등장배경*진보주의 교육사상*진보주의 교육의 목적 -성장과 경험의 재구성3) 민주주의

  • [교육학] 듀이의 교육철학go
  • 교육철학의 정의기본목적은 교육의 목적과 수단, 그리고 목적과 수단의 관계에 대한 탐구이며 이러한 탐구는 많은 요소를 검토의 대상으로 한다. 여기에는 두 가지 의미가 있는데, 하나는 학교에서 행하여지는 모든 교육의 활동을 의미하는 경우로, 교육과정이나 교수방법에 의한 교수활동과 학교에서의 학생의 모든 경험이 여기에 속한다. 또 다른 의미는 교육에 대한 이론적 탐구를 의미하는 경우이다.1) 철학적 전제에 기초하는 교육철학모든 사물

  • 보육과정의 철학적 기초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 예비 보육교사로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보육과정의 철학적 기초는 무엇인지 근거를 들어 기술
  • - R E P O R T 보육과정의 철학적 기초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 예비 보육교사로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보육과정의 철학적 기초는 무엇인지 근거를 들어 기술하세요-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보육과정의 철학적 기초1) 프뢰벨(Fröbel)2) 듀이(Dewey)3) 몬테소리(Montessori)2. 예비 보육교사로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보육과정의 철학적 기초 - 몬테소리(Montessori)1) Montessori의 교육사상2) Montessori의 교육원리3) Montessori가 보육과정의 철학적 기초 이

  • 프뢰벨, 듀이의 교육사상을 조사한 후 각각의 특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프뢰벨, 듀이의 교육사상을 조사한 후 각각의 특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서론보육사상의 철학적 기초는 기원전 플라톤으로부터 시작되어 코메니우스와 로크, 루소, 페스탈로치, 프뢰벨, 듀이, 몬테소리에 이르기까지 여러 학자들에 의해 아동에 대한 보육 사상들이 전개되어 왔다. 세계 최초의 유치원 설립자 프뢰벨은 독일 낭만주의 교육철학의 이론과 실천의 기초를 세운 위대한 교육자였다. 그의 교육이론은 초기 낭만주의와 관념론을 바탕으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