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 노동조합의 역할과 운영 및 노동조합화에 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18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노동조합의 역할
1. 경제적 기능(단체교섭기능)
2. 정치적 기능
3. 공제․복지적 기능(단체활동기능)
Ⅲ. 노동조합의 운영 원칙
1. 자주성
2. 투쟁성
3. 민주성
4. 계급성
5. 연대성
6. 조직과 투쟁의 결합
7. 지도성과 대중성의 올바른 결합
8. 민주집중적인 운영
Ⅳ. 기업별 노동조합의 형성
Ⅴ. 노동조합법상 공정대표의무법리
1. 공정대표의무의 법적 근거
1) 노동조합의 근로조건결정권능
2) 조합민주주의의 법적 요청
2. 공정대표의무의 적용범위
Ⅵ. 노동조합화에 대한 세 가지 접근법
1. 불만족 모델(dissatisfaction model)
2. 효용이론 모델(utility model)
3. 정치적/이데올로기적 신념 모델(political/ideological beliefs model)
- 본문내용
-
Ⅲ. 노동조합의 운영 원칙
1. 자주성
노동조합은 노동자들의 자주적 단결에 의해 만들어진 것이다. 자본가나 정권의 부당한 지원이나 개입 없이 노동자적 관점에서 운영되어야 한다. 자본가는 노동조합 활동을 탄압하거나 방해해서는 안 된다. 노동조합 활동을 이유로 불이익을 주어서도 안된다. → 부당노동행위
<예> 위원장이나 대의원 선거에 사용자가 자신의 말을 따르는 사람을 내세워 당선시키는 것도 부당노동행위(지배개입)이다.
2. 투쟁성
조직이 있다고 자연스럽게 권리가 쟁취되는 것은 아니다. 투쟁 없이는 성과도 없다. 언제든지 투쟁할 수 있다는 전제가 있어야 교섭상대는 우리의 요구에 승복한다. 단체행동권을 갖고 있다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단체행동권이 없거나 단체행동을 할 수 없는 상태라면.... 결국 권리도 없다. 그래서 노동3권은 통일적 권리이다.
3. 민주성
다양한 경험과 학력, 의식을 갖고 있는 대중이 모인 조직이기 때문에 민주적으로 운영해야 한다. 민주적 운영만이 조합원이 스스로 주인되는 노동조합을 만들 수 있다. 조합원의 의견을 수렴하고 참여를 보장하며 결정된 사항에 대해서는 지도부와 조합원이 공동의 책임을 지고 함께 실천해 나가는 것이 ꡐ노동자 민주주의ꡑ다.
※ 참고사항 : 대중조직의 민주성을 지키기 위한 운영 원칙
조직의 주요문제는 조합원이 직접 결정한다.
다수결의 원칙(소수의 의견에 귀를 기울이고 무시하지 않도록 한다.)
일사부재리의 원칙
공개주의 : 비밀주의 금물 (홈페이지이용관리규정 등)
4. 계급성
민주노조는 조합원의 이익을 보장하는 단순한 이익집단이 아니라 노동자계급 전체의 이해관계를 대변하고 투쟁한다는 점에서 계급성을 지닌다.
<예>노동법 관련 각종 법?제도개선 투쟁 등
각종 사회변혁투쟁(정치개혁, 교육개혁, 사회보장 개혁 등)
구체적으로 공공기관의 공공성 확보를 위한 투쟁 등
민주노조는 단순한 물질적 이해관계를 넘어서 자본주의 사회의 계급관계에서 발생되는 모순을 극복하고 계급관계 자체를 변혁함으로써 노동자들이 진정으로 주인되는 ꡒ평등사회 건설ꡓ을 실현하려는 이념적 목표를 지켜 왔다. 노동자 내부의 계층화와 차별은 결국 가장 특권을 가진 조직된 노동자, 정규직 노동자, 대공장 노동자들에게 부메랑이 되어 돌아온다.
<예>미조직된 노동자와 조직된 노동자
자료평가
- 자료구매 후 구매평가를 남기고 평가하시면 현금자료는 구매자료 가격의 3%의 적립금을 드립니다.
- chol9***
(2012.05.11 03:50:5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 CHIP4 추진배경 및 가입에 따른 문제점 [CHIP4,반도체,CHIP,시스템반도체,미중]
- [경영전략] 넥센타이어의 기업전략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