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심리학] 야곱과 에서에 관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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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야곱과 에서에 관한 분석

1. 야곱과 에서 story

1) 야곱(Jacob; 발 뒤축을 잡음)

① 시대와 성장배경

② 야곱의 생애

③ 야곱의 성품과 신앙

2) 에서(Esau; 털이 많다)

① 사냥꾼

② 망령된 행동

③ 부모를 근심케 하는 아들

2. 야곱의 개성화 과정

1) 불임과 개성화 과정의 어려움

2) 에서와의 싸움과 그림자

3) 집을 떠나고 고난당함과 무의식의 탐구

4) 리브가와 라헬의 도움과 아니마의 분화

5) 라반의 집을 떠남과 인생의 후반기

6) 하나님 체험과 집단적 무의식의 초월성 체험

7) 야곱의 개성화 되어 가는 삶

(2) 융 심리학과 종교와의 관계에 대한 견해

(3) 개성화 과정으로 본 자신의 삶 반추

 참고도서 


본문내용
② 망령된 행동
야곱은 에서에 이어 이삭이 차자였지만 장자권에 대한 미련을 버리지 못했다. 반면 에서는 자신이 소유한 장자권에 대하여 중요성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었던 것 같다. 이는 에서가 팥죽 한 그릇에 장자의 명분을 야곱에게 판 사건을 보아 알 수 있다. 성경에서 이 사건을 기록하고 있는 것은 장자권에 대한 에서와 야곱의 대조적인 모습을 부각시키기 위해서이다. 실제로 야곱과 에서의 거래가 법적인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니었다. 인간적으로 에서는 무던하고 정직한 자였고, 야곱은 간사한 인물이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야곱이 하나님의 사랑을 받아 장자의 직분을 소유할 수 있었던 것은 그가 하나님의 언약을 잇는 장자의 직분을 귀중하게 생각했기 때문이었다. 반면에 에서는 자신에게 이미 주어진 장자권에 대해 귀하게 생각하지 않았다. 이는 하나님의 언약과 축복을 업신여긴 것으로 망령된 행위가 아닐 수 없었다. 에서는 결국 동생 야곱에게 모든 축복을 빼앗기고 애통하였지만 다시 돌이킬 수가 없었다. 하나님께서는 인간적인 훌륭함보다는 하나님을 사랑하고 그 약속을 믿는 자에게 복을 주신다는 말이 이 상황에 어울릴 것이다.
③ 부모를 근심케 하는 아들
에서는 이삭과 리브가를 근심케 했는데 그것은 그가 이방 여인들을 아내로 취한 이유 였다. 아브라함은 이삭의 아내를 이방인 중에서 취하지 않으려고 일부러 사람을 보내어 고향으로 가서 리브가를 데려오도록 했다(창24장).
이는 가나안 족속들이 가증한 우상 숭배 문화에 깊이 젖어 있었기 때문이었다. 에서는 이방 여인들과 결혼함으로써 신앙의 순수성을 상실하고 불경건한 삶을 살아감으로써 부모에게 근심이 되었던 것이다. 이러한 에서의 행위는 그가 하나님의 언약을 받을 만한 신앙을 소유치 못했음을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에서는 야곱에게 장자의 축복에 대해서만 욕심을 가졌다. 이는 동생 야곱을 죽이려 한 그의 살해 의도가 증명하여 준다. 창27:41 “에서는 아버지에게서 받을 축복을 야곱에게 빼앗긴 것 때문에 야곱에게 원한이 깊어갔다. 그는 혼자서 ‘아버지를 곡할 날이 머지 않았으니, 그 때가 되면, 동생 야곱을 죽이겠다’하고 마음을 먹었다.”
부모에게 근심거리가 되는 자는 결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할 수 없을 것이다.

2. 야곱의 개성화 과정
구약성서 창세기 25장 19절에서 25장 29절에 나오는 성서 이야기는 야곱의 생애를 다룬 내용으로 개성화 융의 중심적 발달 개념은 ‘개성화’이다. 인간의 여러 인격 체계는 일생 동안 점점 개성화되어 간다고 한다. 즉 각각의 체계가 다른 모든 체계에서 분화되어 갈 뿐만 아니라, 각각의 체계가 그 자체 속에서도 분화되어 간다는 것이다. 개성화된 자아는 여러 가지 세계에 대한 지각을 세밀히 분멸할 수 있고, 여러 가지 사고 방식의 미묘한 연결들을 파악하고, 또 객관적인 현상의 깊은 의미를 알아낸다. 『융 심리학 입문』 p108
과정에서 나타나는 그림자, 아니마, 무의식에 대한 초월적인 체험, 희생 등 여러 주제들이 그려지고 있다. 야곱의 이야기를 통해서 개성화의 주제들이 한 사람의 삶에 어떻게 전개되고 있는지 알아보겠다.

1) 불임과 개성화 과정의 어려움
야곱의 이야기에서 제일 먼저 나타나는 주제가 불임의 주제이다. 이삭의 아내 리브가는 오랫동안 아이를 낳지 못하자 이삭은 주님께 기도함으로 그 기도가 응답되어 리브가가 임신하게 된다. 이러한 주제는 신화나 영웅설화에도 나오는데 외디푸스의 탄생과 이삭의 탄생, 세례요한의 탄생도 어렵게 이루어짐을 볼 수 있다. 영웅들이 이렇게 세상에 어렵게 탄생함은 한 사람이 세상에서 무엇인가를 이루는 것은 물론 정신적인 영웅이 되는 것, 즉 개성화가 되는 것이 그만큼 어렵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야곱 또한 출생부터 어렵게 태어나게 된다. 『분석심리학과 기독교』 p252


2) 에서와의 싸움과 그림자 심리학적 의미에서의 그림자란 바로 ‘나’(自我) 의 어두운 면, 즉 무의식적인 측면에 있는 나의 분신이다. 자아 의식이 강하게 조명되면 될수록 그림자의 어둠은 짙어지게 마련이다. 『분석심리학』p71

다음으로 나타나는 것은 쌍둥이 주제이다. 쌍둥이란, 흔히 매우 닮기 마련이지만 이 형제는 아주 달랐다. 에서는 온몸이 붉고 털이 많았으며 사냥을 좋아했는데, 반면에 야곱은 몸에 털이 없고 성격도 조용하여 집에 있기를 더 좋아하였다고 한다. 두 사람은 어머니 뱃속에서부터 싸우기를 시작하였는데, 이것은 우리 안에 있는 의식과 무의식, 자아와 그림자, 외향성과 내향성 등 대극적인 요소들 사이의 갈등을 의미 한다. 개성화가 시작되는 것은 대극적인 요소의 갈등이나 신경증 등 정신적인 문제를 극복하고자 하는 과정에서 시작된다. 이러한 고통이 주어지지 않으면 사람들은 속성상 현실에 안주하려는 경향을 지니기 때문에 개성화의 과정에 들어서지 못하게 된다. 야곱은 에서와 모든 면에서 너무 달라 갈등 속에서 지내다가 에서를 속이고 집을 떠나는데, 그것은 자아가 그림자와의 갈등 상태
참고문헌
『분석심리학』개정증보판2004. 이부영. 일조각
『융 심리학 입문』1985. C.S홀(외)/최현 옮김.범우사
『분석심리학과 기독교』2001. 김성민. 학지사
『성서와 정신』에드워드F. 에딘저/이재훈 옮김. 한국심리치료연구소
『꿈에 나타난 개성화 과정의 상징』융 기본 저작집5. 2002. C.G.융 솔출판사
『융의 심리학과 종교』1998. 김성민. 동명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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