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료]향료시장의 현황과 전망 및 향료의 가공방법 및 활용분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04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향료시장의 현황과 전망 및 향료의 가공방법 및 활용분야에 대하여 연구과제물 레포트 작성하였습니다.
국내외 동향 및 현황 등의 내용 또한 포함되어있습니다.
받아 보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추천합니다.
목차
Ⅰ. 국내 향료시장과 업계의 현황과 동향
1. 국내 향료 시장의 현황
2. 국내 향료 업계의 현황
3. 국내 향료 업계의 동향

Ⅱ. 세계 향료 업계와 소비자의 동향
1. 세계 향료 업계 동향
2. 세계 향료 소비자 동향

Ⅲ. 세계 향료 산업의 현황
1. 세계 향료산업의 규모
2. 향료업계의 인수와 합병

Ⅳ. 향료의 가공방법 및 활용분야
1. 향료의 가공방법
2. 향료의 활용분야
3. 향료의 활용분야 - 향장류에 쓰이는 천연향료
4. 향료의 활용분야 - 식음료

Ⅴ. 향료시장의 전망
1. 향료시장의 전망
본문내용
Ⅰ. 국내 향료시장과 업계의 현황과 동향

1. 국내 향료 시장의 현황

국내 향료공업은 원료에 대한 수입의존율이 100%에 이르며, 우리나라 향료 생산업체가 차지하는 비중은 전체시장의 20%에 불과한 실정이다. 특히, 향료의 내수시장은 연간 1000억원 규모를 보이고 있어 다른 동남아지역의 향료시장 규모에 비해 크고 조합 완제품의 수입비중이 높아 국산화율이 저조한 것으로 분석된다. 향료의 국산화율을 보면, flavor는 40~45%, fragrance는 10~15%를 보이고 있어 fragrance의 수입 의존율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향료 국산화는 원료의 수입의존율이 높고 배합기술 수준의 낮으며, 조향사의 육성부족, life cycle단축 등이 주요 맹점으로 작용되고 있다. 또한 국내 향료시장은 조합향료 완제품의 수입관세와 원료의 수입관세가 8%로 동일하게 규정되어 조합향료의 수입비중이 상대적으로 증가해 국내 제조업체들의 국산화 대체에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 국내 향료시장은 flavor비중이 fragrance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아 flavor가 전체 시장의 60%정도, fragrance가 약 30%가량을 차지하고 있는데, fragrance분야는 생활수준향상과 함께 충분히 성장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flavor의 경우, 일본에 대한 수입의존율이 70%, fragrance는 36% 가량을 보이고 있다. 이는 동·서양의 취향이 차이가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일본의 경우, 국내 향료의 선호경향과 유사하며, 근접지역으로 시장파악이 용이하고 서비스 제공이 유리하다. 특히, 식생활이 비슷해 국내 flavor분야에서 강점을 보이고 있다. flavor시장은 수요시장인 음료, 빙과, 제과시장의 부진과 전반적인 국내 경기부진으로 향료 공급업체들의 판매부진과 재고물량이 증가, 어려움을 겪고 있다. 특히, 음료시장의 경우, 전통음료인 식혜 및 기타 음료시장이 급성장함에 따라 향료 수요가 상대적으로 감소했다.

2. 국내 향료 업계의 현황

국내 향료시장은 정부의 무관심속에서 국내 제조업체들의 경쟁력 취약이 심해지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향료시장의 규모는 점차 증대되면서 외국 향료업체들의 국내 진출이 본격화되고 국내 에이전트들의 활동이 활발해지고 있다. 국내 향료시장은 금액기준 1000억원 수준으로 매년 약 5~7%정도로 증가세를 보이고 있고 그중 조합식품향료가 차지하는 비중은 약 55%정도이고, 조합향장향료가 35%, 나머지가 합성향료와 천연향료가 차지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제품 포트폴리오 모델을 통한 동원F&B 제품 분석 및 전망
  • 전망< 제품 포트폴리오 모델을 통한 동원F&B 제품 분석 및 전망 > - 목 차 -Ⅰ. 들어가며1. 연구목적2. 연구방법Ⅱ . 깊이보기1. 동원F&B 기업소개1) 기업소개a. 비전b. 경영이념 및 행동규범c. 기업연혁2) 그룹현황a. (주)동원엔터프라이즈b. (주)동원F&B c. 동원산업(주)d. (주)동원홈푸드e. (주)동영콜드프라자f. (주)이팜g. 동원시스템즈(주)h. (주)동원와인플러스3) 제품군 소개2. 동원F&B의 SWOT 분석1) 강점a. 시장선점효과b. 생산에서 가공까지 nonsto

  • [해외지역연구] 인도 연구
  • 활용품1129.0110.00농림수산물6-19.060.0표Ⅲ-4. 한국의 대인도 수출구조주 : MTI 코드 기준자료 : KOTIS (2005, BRICs의 기회와 위협)주요 품목별 대인도 수출 증가 요인을 살펴보면, 우선 휴대전화와 컴퓨터 등은 인도 시장에서 수요가 크게 늘고 있기 때문이며, 기계류는 경제성장 가속화로 기업설비 투자가 확대되는 데 따른 수요 증가로 볼 수 있다. 전자관 등의 전자부품, 철강판, 자동차부품의 수출 증가는 한국 진출기업들의 판매 증가 및 한국으로부

  • [국제물류] 지역연구(영국)
  • 및 유의사항 . 302. 상거래 체크포인트1) 효과적인 비지니스 미팅방법 . 312) 한국인들이 보는 영국의 장단점 323) 출입국 유의사항 . 32 Ⅳ. 한국-영국 관계1. 한국-영국 수교관계 332. 무역관계 343. 투자관계1) 영국의 대한 투자 현황 . 392) 한국의 대영 투자 현황

  • [직물소재] 자동차 섬유의 종류, 개발 동향
  • 현황과 개발 동향, 연구 개발중인 신소재를 살펴보고, 나아가 활용 가능한 아이디어와 앞으로의 전망 및 발전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2. 자동차 섬유 자재의 현황세계 자동차 산업이 성장을 지속함에 따라 이에 응용되는 섬유소재의 수요량도 증가할 전망 이다. 자동차 산업은 범용 섬유와 같이 중국 일변도의 집중형이 아니라 미국, 독일, 일본, 한국 등 선진국이 세계시장을 좌우한다. 더욱이 선진국들이 기능성, 쾌적성과 안전성, 에너지 절감, 환경

  • 화장품 용기 재활용 증진방안
  • 방법 5.1.5 공간비율에 대한 문제점(사례중심)5.1.5.1 시장조사결과6. 우리나라 화장품 현 법규에 대한 소비자의 의식6.1 화장품 용기에 대한 소비자 의식6.1.1 화장품 용기 재활용 인지도 및 태도에 대한 일반적 인식6.1.2 화장품 용기에 대한 일반적인 인식6.1.3 리필 제품 및 재활용 용기에 대한 일반적 인식7. 화장품 용기 재활용 증진방안7.1 화장품 용기 관련 법 및 제도개선7.1.1 화장품법 개선7.1.2 예치금 및 부담금 제도 개선7.1.3. 화장품 용기류 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