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물소재] 자동차 섬유의 종류, 개발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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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2. 자동차 섬유 자재의 현황
2-1. 기존 용도에서의 소재의 대체
2-2. 텍스타일의 신기능에 의한 새로운 용도
2-3. 리사이클 소재의 이용
3. 자동차에 사용된 섬유 소재
3-1. 엔진 주변
3-2. 시트재
3-3. 안전 벨트
3-4. 에어 백
3-5. 자동차 매트
3-6. 타이어 코드
4. 자동차 섬유의 개발
4-1. 환경에 좋은 쾌적성 시트재
4-2. 온난 조정의 좌석 시트재
4-3. 소음 효과가 우수한 천연섬유 내장재
4-4. 스마트 에어 백의 개발
4-5. 자동차 실내 에어 필터의 개발
5. 자동차용 섬유 자재의 전망
6. 자동차 섬유 개발의 아이디어!!
6-1. 아이디어
6-2. 아이디어
[실습 보고서]
1. 투습방수 소재를 이용한 직물제작 실습
2. 방향 가공 실습
3. 햇빛에 빛을 반사하는 소재 실습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우리나라의 최초의 자동차는 1903년 고종황제의 즉위 40년을 기념해 들여온 캐딜락 이라 하며, 1944년에 이르러서야 한국 최초의 자동차 공업사인 경성정공(현 기아자동차)이 설립되어 국내에서 직접 자동차를 생산하기 시작했다고 한다. 국내에 첫 자동차 공업사가 등장한지 이제 겨우 50여 년이 지난 지금, 우리나라의 자동차 산업은 눈부시게 발전했다. 또한 앞으로의 인구증가, 경제 성장 및 생활수준의 향상에 비추어 볼 때, 자동차의 수요는 계속적으로 증가될 것으로 예측된다.
자동차는 철강, 기계, 전기, 전자, 화학, 섬유 등 광범위한 관련 공업제품(약 5,000여 종/2만 여 개 부품)을 결합하여 만들어진다. 요 근래에는, 자동차의 속도와 승차감 등 기술적인 발전과 더불어, 안전성, 쾌적성, 저연비, 환경보호 등 다양한 측면의 발전으로 그 관심이 더해가고 있다. 또한, 현재 자동차는 생산비용 절감, 공해의 최소화, 에너지 효율성 등의 과제를 안고 있으며, 쾌적성과 안전성, 에너지 절감, 환경 유지 등을 더욱더 요구하는 경향이 있다. 이에 새로운 돌파구를 만들어준 것은 자동차에 쓰이는 섬유 신소재의 개발이다. 앞으로의 자동차에 있어서 섬유 자재의 수요는 점점 더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제부터 현대 기술의 집합체라 할 수 있는 자동차에 사용되는 다양한 섬유의 이용 현황과 개발 동향, 연구 개발중인 신소재를 살펴보고, 나아가 활용 가능한 아이디어와 앞으로의 전망 및 발전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2. 자동차 섬유 자재의 현황

세계 자동차 산업이 성장을 지속함에 따라 이에 응용되는 섬유소재의 수요량도 증가할 전망 이다. 자동차 산업은 범용 섬유와 같이 중국 일변도의 집중형이 아니라 미국, 독일, 일본, 한국 등 선진국이 세계시장을 좌우한다. 더욱이 선진국들이 기능성, 쾌적성과 안전성, 에너지 절감, 환경 유지, 리사이클 등을 더욱더 요구하는 경향을 띠면서 섬유자재의 수요는 앞으로 점점 더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자동차 산업은 21세기 들어서 성장을 지속해 2005년에는 6천600만대 규모에 달하고 있다. 향후 연간 3%의 성장을 이어갈 것으로 전문가들은 전망하고 있다. 이에 따라 자동차 용 섬유소재의 수요도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실제로 중형 승용차의 텍스타일 소재 사용량은 <표 1>에 나타난 것처럼 1대당 평균 20kg 정도이며 20년 후 약 35kg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 증가 내역을 보면 2000년 당시 사용되던 제품은 반으로 줄고 기존 용도에 신소재의 채용 및 자동차 부품의 새로운 응용 전개에 의해 증가분이 대체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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